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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코딩 유닛(CU: Coding Unit)의 객체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현재 CU의 움직임 벡터 계산을 위한 전체 움직임 탐색 영역에서 움직임 탐색 범위를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움직임 탐색 범위 내의 움직임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현재 CU의 최적 움직임 벡터를 결정하되, 상기 현재 CU의 크기 및 상기 현재 CU의 깊이 값 분포 정보에 포함된 최대값 및 최소값에 기초하여 상기 현재 CU가 단일 객체로 이루어지는 지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깊이 정보를 이용한 영상 부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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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움직임 탐색 범위는 상기 현재 CU를 구성하는 객체와 동일 객체 영역임을 특징으로 하는깊이 정보를 이용한 영상 부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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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코딩 유닛(CU: Coding Unit)의 객체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현재 CU의 움직임 벡터 계산을 위한 전체 움직임 탐색 영역에서 움직임 탐색 범위를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움직임 탐색 범위 내의 움직임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현재 CU의 최적 움직임 벡터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움직임 탐색 범위를 결정하는 단계는, 깊이 영상으로부터 현재 코딩 유닛(CU: Coding Unit)의 깊이 정보를 확인하는 단계;상기 깊이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현재 CU의 객체 정보를 결정하는 단계;상기 CU의 객체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현재 CU가 단일객체로 이루어지는 지를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현재 CU가 단일객체로 이루어지는 경우, 상기 전체 움직임 탐색 영역 중 상기 CU의 단일 객체와 동일하지 않은 영역을 상기 움직임 탐색 범위에서 제외하는 단계를 포함하는깊이 정보를 이용한 영상 부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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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 내지 제3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객체 정보는 깊이 영상을 라벨링 알고리즘에 의해 라벨링한 객체 정보 영상의 라벨 값 또는 상기 깊이 영상으로부터 획득되는 깊이 값 분포 정보임을 특징으로 하는깊이 정보를 이용한 영상 부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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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 상기 현재 CU의 깊이 값 분포 정보에 포함된 최대값 및 최소값의 차가 기 설정된 값 미만이면, 상기 현재 CU가 단일 객체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판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깊이 정보를 이용한 영상 부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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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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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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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코딩 유닛(CU: Coding Unit)의 움직임 벡터 계산을 위한 전체 움직임 탐색 영역을 확인하는 단계;깊이 영상으로부터 추출되는 상기 현재 CU의 깊이 정보에 따라 현재 움직임 탐색 위치에서의 움직임 탐색 여부를 결정하는 단계; 및결정된 움직임 탐색 여부를 고려하여 상기 현재 CU의 최적 움직임 벡터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현재 움직임 탐색 위치에서의 움직임 탐색 여부를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현재 CU의 크기 및 상기 현재 CU의 깊이 값 분포 정보에 포함된 최대값 및 최소값에 기초하여 상기 현재 CU가 단일 객체로 이루어지는 지를 판단하는 과정을 포함하는깊이 정보를 이용한 영상 부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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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코딩 유닛(CU: Coding Unit)의 움직임 벡터 계산을 위한 전체 움직임 탐색 영역을 확인하는 단계;깊이 영상으로부터 추출되는 상기 현재 CU의 깊이 정보에 따라 현재 움직임 탐색 위치에서의 움직임 탐색 여부를 결정하는 단계; 및결정된 움직임 탐색 여부를 고려하여 상기 현재 CU의 최적 움직임 벡터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현재 움직임 탐색 위치에서의 움직임 탐색 여부를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현재 CU의 크기가 기설정된 값 이상이고 상기 현재 CU의 네 모서리 깊이 값들 중 최대값 및 최소값의 차가 기 설정된 기준값 이하이면, 상기 현재 CU의 네 모서리 깊이 값들 중 어느 하나를 저장하는 단계; 및상기 현재 움직임 탐색 위치의 깊이 값이 상기 저장된 값과 같으면 현재 위치를 탐색하는 것으로 결정하고, 상기 현재 움직임 탐색 위치의 깊이 값이 상기 저장된 값과 다르면 현재 위치를 탐색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깊이 정보를 이용한 영상 부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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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코딩 유닛(CU: Coding Unit)의 움직임 벡터 계산을 위한 전체 움직임 탐색 영역을 확인하는 단계;깊이 영상으로부터 추출되는 상기 현재 CU의 깊이 정보에 따라 현재 움직임 탐색 위치에서의 움직임 탐색 여부를 결정하는 단계; 및결정된 움직임 탐색 여부를 고려하여 상기 현재 CU의 최적 움직임 벡터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현재 움직임 탐색 위치에서의 움직임 탐색 여부를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현재 CU의 크기가 기설정된 값 보다 작고 상기 현재 CU의 네 모서리 깊이 값들이 모두 같은 값이면, 상기 현재 CU의 네 모서리 깊이 값들 중 어느 하나를 저장하는 단계; 및상기 현재 움직임 탐색 위치의 깊이 값이 상기 저장된 값과 같으면 현재 위치를 탐색하는 것으로 결정하고, 상기 현재 움직임 탐색 위치의 깊이 값이 상기 저장된 값과 다르면 현재 위치를 탐색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깊이 정보를 이용한 영상 부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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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코딩 유닛(CU: Coding Unit)의 객체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현재 CU의 움직임 벡터 계산을 위한 전체 움직임 탐색 영역에서 움직임 탐색 범위를 결정하는 움직임 탐색 범위 결정부; 및상기 움직임 탐색 범위 내의 움직임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현재 CU의 최적 움직임 벡터를 결정하되, 상기 현재 CU가 단일객체로 이루어지는 경우 상기 전체 움직임 탐색 영역 중 상기 CU의 단일 객체와 동일하지 않은 영역을 상기 움직임 탐색 범위에서 제외하는 움직임 벡터 결정부를 포함하는 깊이 정보를 이용한 영상 부호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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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상기 움직임 탐색 범위는 상기 현재 CU를 구성하는 객체와 동일 객체 영역임을 특징으로 하는깊이 정보를 이용한 영상 부호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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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움직임 탐색 범위 결정부는,상기 현재 CU의 크기 및 상기 현재 CU의 깊이 값 분포 정보에 포함된 최대값 및 최소값에 기초하여 상기 현재 CU가 단일 객체로 이루어지는 지를 판단하는깊이 정보를 이용한 영상 부호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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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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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코딩 유닛(CU: Coding Unit)의 움직임 벡터 계산을 위한 전체 움직임 탐색 영역을 확인하고, 깊이 영상으로부터 추출되는 상기 현재 CU의 깊이 정보에 따라 현재 움직임 탐색 위치에서의 움직임 탐색 여부를 결정하는 움직임 탐색 여부 결정부; 및상기 현재 CU의 최적 움직임 벡터를 결정하는 움직임 벡터 결정부를 포함하고,상기 움직임 탐색 범위 결정부는, 상기 현재 CU의 크기가 기설정된 값 이상이고 상기 현재 CU의 네 모서리 깊이 값들 중 최대값 및 최소값의 차가 기 설정된 기준값 이하이면, 상기 현재 CU의 네 모서리 깊이 값들 중 어느 하나를 저장하고, 상기 현재 CU의 크기가 기설정된 값 보다 작고 상기 현재 CU의 네 모서리 깊이 값들이 모두 같은 값이면, 상기 현재 CU의 네 모서리 깊이 값들 중 어느 하나를 저장하는깊이 정보를 이용한 영상 부호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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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6항에 있어서, 상기 움직임 탐색 범위 결정부는,상기 현재 움직임 탐색 위치의 깊이 값이 상기 저장된 값과 같으면 현재 위치를 탐색하는 것으로 결정하고, 상기 현재 움직임 탐색 위치의 깊이 값이 상기 저장된 값과 다르면 현재 위치를 탐색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하는깊이 정보를 이용한 영상 부호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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