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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바퀴 괘적분포의 특성치 검출 및 분석장치와 그의분석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67899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로별로 복수의 축감지센서들을 차량 진행방향에 대하여 직각 및 경사각도로 설치하고, 이 축감지센서를 통해 감지된 계측값을 가지고 좌·우 차량바퀴 괘적분포의 특성치(바퀴위치의 평균, 표준편차)를 추출함과 동시에 좌우바퀴에 대한 분포함수를 모형화함에 있어 혼합정규분포로 추정하는 것에 의해 보다 정확한 원더링 효과를 산정할 수 있는 로직을 정하고 이를 포장설계에 반영함으로써 설계 동일하중에 대해 포장두께를 얇게 하면서도 내구연한을 증대시킬 수 있도록 한 차량바퀴 괘적분포의 특성치 검출 및 분석장치와 그의 분석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포장도로를 통과하는 차량의 축과 바퀴별 시각(time)자료 및 축 갯수를 폭방향 축감지센서 및 사선방향 축감지센서를 통해 감지하는 제1 단계; 상기 폭방향 축감지센서를 통과하는 축수를 감지하여 차량속도를 산출하고 사선방향 축감지센서를 통하여 단륜인지 복륜인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제2 단계; 차량바퀴 괘적의 위치를 산출하는 제3 단계; 상기 폭방향 축감지센서 및 사선방향 축감지센서를 통해 감지된 차량속도, 차량축수, 축간길이를 이용하여 차종을 분류하는 제4 단계; 각 차종의 축 별 하중분포를 갱신하는 제5 단계; 상기 각 차종의 축별 하중분포에 대하여 혼합정규분포로 모형화하고 해당 모형의 파라메타를 추정하는 E(Expectation)-M(Maximization) 알고리즘 과정에 적용하는 제6 단계; 추정된 각 차종별 혼합정규분포를 포장설계에 반영하는 제7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바퀴 괘적분포의 특성치 검출 및 분석방법을 제공한다.본 발명에 따르면, 포장도로의 설계시, 원더링 효과를 혼합정규분포 형태로 반영하기 위한 로직을 적용함으로써 설계 동일 하중에 포장 두께를 얇게 할 수 있고 포장도로의 내구연한을 증대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또한, 포장도로의 용량을 최대한으로 확보할 수 있으며, 포장시공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다른 효과가 있다. 포장설계, 바퀴괘적분포, 축감지센서, 혼합정규분포모형, E-M알고리즘,
Int. CL G01C 21/00 (2006.01) G01C 21/26 (2006.01) G01C 7/00 (2006.01)
CPC G01C 21/00(2013.01) G01C 21/00(2013.01) G01C 21/00(2013.01) G01C 21/00(2013.01) G01C 21/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80069367 (2008.07.17)
출원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244294-0000 (2013.03.11)
공개번호/일자 10-2010-0008803 (2010.01.2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3031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8.07.17)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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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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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오주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양천구
2 강원의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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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영준 대한민국 서울 송파구 법원로 **길 *, 문정현대지식산업센터(*)c동***호(테크비아이주식회사)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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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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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8.07.17 수리 (Accepted) 1-1-2008-0512925-17
2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09.01.14 수리 (Accepted) 1-1-2009-0024708-82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9.08.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9.09.15 수리 (Accepted) 9-1-2009-0052514-86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0.07.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331871-99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0.08.13 수리 (Accepted) 4-1-2010-5149851-45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0.08.30 수리 (Accepted) 1-1-2010-0559225-58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0.08.3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0-0559234-69
9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11.01.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058554-83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3.31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236217-96
11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3.31 수리 (Accepted) 1-1-2011-0236127-85
12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1.10.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632285-15
13 심사관의견요청서
Request for Opinion of Examiner
2012.02.03 수리 (Accepted) 7-8-2012-0003680-41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4.09 수리 (Accepted) 4-1-2012-5074739-72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11.22 수리 (Accepted) 4-1-2012-5244537-44
1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1.17 수리 (Accepted) 4-1-2013-0000977-60
1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01.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073090-76
1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4.22 수리 (Accepted) 4-1-2014-5049765-42
1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8.21 수리 (Accepted) 4-1-2014-5100329-91
2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04 수리 (Accepted) 4-1-2015-5027756-6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도로의 각 차로에 차량 진행방향에 대하여 폭방향으로 평행하게 설치되어 동일 축(alxe)상의 양측 바퀴의 통과간격을 검측하는 제1 및 제2 폭방향 축감지수단;상기 제2 폭방향 축감지수단의 일단부로부터 경사각도로 설치되어 축(alxe)상의 양측 바퀴의 통과간격을 검측하는 경사방향 축감지수단;상기 제1 및 제2 폭방향 축감지수단 및 경사방향 축감지수단의 감지신호를 증폭하는 신호증폭수단; 상기 신호증폭수단으로부터 인가된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탈 신호로 변환하는 A/D변환수단; 및상기 A/D 변환수단으로부터 출력된 디지탈신호를 연산하여 차량 속도, 단륜/복륜, 축거/윤거(길이) 및 차선으로부터의 이격거리를 연산하여 차량 제원 및 차량바퀴의 괘적분포를 산출하고, 상기 차량 산출 제원을 활용하여 차종을 분류하고, 각 차종의 축별 하중분포를 갱신하며, E-M 알로리즘을 적용하여 각 차종별 혼합정규뷴포의 파라메타를 산출하는 교통파라메타 연산수단을 포함하는 차량바퀴 괘적분포의 특성치 검출 및 분석장치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축 감지수단은 피에조 센서, 테이프 스위치 센서중 어느 하나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바퀴 괘적분포의 특성치 검출 및 분석장치
3 3
포장도로를 통과하는 차량의 축과 바퀴별 시각(time)자료 및 축 갯수를 폭방향 축감지센서 및 사선방향 축감지센서를 통해 감지하는 제1 단계; 상기 폭방향 축감지센서를 통과하는 축수를 감지하여 차량속도를 산출하고 사선방향 축감지센서를 통하여 단륜인지 복륜인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제2 단계; 차량바퀴 괘적의 위치를 산출하는 제3 단계; 상기 폭방향 축감지센서 및 사선방향 축감지센서를 통해 감지된 차량속도, 차량축수, 축간길이를 이용하여 차종을 분류하는 제4 단계; 각 차종의 축 별 하중분포를 갱신하는 제5 단계; 상기 각 차종의 축별 하중분포에 대하여 혼합정규분포로 모형화하고 해당 모형의 파라메타를 추정하는 E(Expectation)-M(Maximization) 알고리즘 과정에 적용하는 제6 단계; 및 추정된 각 차종별 혼합정규분포를 포장설계에 반영하는 제7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바퀴 괘적분포의 특성치 검출 및 분석방법
4 4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제6 단계에서 원더링 분포 모형의 파라메타를 추정하기 위한 E-M 알고리즘 과정은 좌우 바퀴 위치의 자료를 입력하는 제1 과정; 혼합정규분포 모형을 작성하는 제2 과정; 상기 E-M 알고리즘을 실행하되, E- step 과 M-step 를 각각 나누어 실행하는 제3 과정; 상기 E-M 알고리즘을 통해 파라메타(ρ1,μ1,μ2,σ1,σ2)를 추정하는 제4 과정; 혼합분포 모형식(f* = ρ1f1 + (1 - ρ1)f2)을 도출하는 제5 과정; 및 모형식 검증 및 평가를 실시하는 제6 과정을 포함하는 차량바퀴 괘적분포의 특성치 검출 및 분석방법
5 5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제1 단계에서의 폭방향 축감지센서 및 사선방향 축감지센서는 차량 진행방향에 대하여 폭방향으로 평행하게 배치되어 있는 제1 및 제2 폭방향 축감지센서와, 상기 제2 폭방향 축감지센서의 일단부로부터 사선방향으로 배치된 경사방향 축감지센서를 활용하며,상기 제2 단계에서의 차량속도는 하기의 [수식1]에 의해 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바퀴 괘적분포의 특성치 검출 및 분석방법
6 6
제 5 항에 있어서,제2 단계의 복륜을 판단하는 과정은상기 제1 축감지센서(Ax_1)와 제2 축감지센서(Ax_2)의 신호시간을 활용하여 축간거리를 산출하되, 그 값이 130cm ∼ 135cm일때 해당축은 탠덤축이고 바퀴 역시 복륜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바퀴 괘적분포의 특성치 검출 및 분석방법
7 7
제 5 항에 있어서,제2 단계의 복륜을 판단하는 과정은탠덤축이 아니면서 복륜을 사용하는 경우에 차량의 진행과 더불어 사선방향 축감지센서가 차량바퀴의 누름으로 인하여 신호가 온(on)된 시각과 바퀴가 벗어남에 따른 오프(off)된 시각의 차의 크기를 활용하여 차량의 바퀴의 두께(바퀴두께 = 차량속도 x 시간(on time - off time))를 산출하되, 산출결과가 하기의 단륜폭 현황을 기준으로 하였을 때, 단륜의 최소 또는 최대폭중 하나의 폭두께보다 2배 이상에 해당할 경우 복륜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바퀴 괘적분포의 특성치 검출 및 분석방법
8 8
제 3 항에 있어서,제3 단계에서의 바퀴괘적 위치를 산출하는 과정은 - 차량 좌측바퀴 괘적의 위치산출단륜일때tan(θ) = A1 / L2따라서, L2 = A1 / tan(θ) = (차량속도 * 첫축의 좌측바퀴의 신호시간)/ tan(θ)여기서, 첫 축의 좌측바퀴의 신호시간이란 차량의 첫축이 축감지센서를 밟는 시각과 첫축의 좌측바퀴가 사선방향 축감지센서를 밟았을 때 시각까지의 시간의 크기를 의미함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