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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상의 과속방지턱의 충격에너지를 이용한 발전장치

  • 기술번호 : KST2015167960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과속방지턱에 전달되는 차량의 충격에너지로부터 전기에너지를 생성할 수 있는 도로상의 과속방지턱의 충격에너지를 이용한 발전장치에 관한 것으로, 도로상에 매립되는 박스형의 케이싱과, 상기 케이싱의 상단 일측에 힌지를 통하여 상하 회동가능하도록 연결된 과속방지턱; 상기 케이싱의 내부에 하단이 지지되고, 상단은 과속방지턱의 내면에 고정되어 상기 케이싱에 대해서 과속방지턱이 일정 높이로 들려 있도록 탄력적으로 지지하는 스프링을 포함하는 탄성수단; 상기 과속방지턱의 승하강 작동에 따라서 동시에 승하강하는 제1 발전소자와, 상기 케이싱의 내부에 고정되어 상기 제1 발전소자의 승하강 동작에 의해서 발전하는 제2 발전소자를 포함하는 발전수단; 및 상기 발전수단의 제1 및 제2 발전소자들에 케이블을 통하여 전기적으로 연결되고, 발전된 전력을 저장하는 축전수단;을 포함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과속방지턱의 충격에너지로부터 얻어진 전기에너지를 가로등의 소비전력으로 사용하는 것과 같은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고, 부품의 모듈화 및 제품화를 통하여 조립 및 설치가 쉬운 효과가 얻어진다. 과속방지턱, 차량 충격에너지, 전기에너지, 영구자석, 전기유도코일
Int. CL F03G 3/00 (2006.01) E01F 9/047 (2006.01) F03G 7/08 (2006.01)
CPC F03G 7/08(2013.01)F03G 7/08(2013.01)F03G 7/08(2013.01)F03G 7/08(2013.01)F03G 7/08(2013.01)F03G 7/08(2013.01)F03G 7/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90074672 (2009.08.13)
출원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1-0017142 (2011.02.2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08.13)
심사청구항수 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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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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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영준 대한민국 경기 고양시 일산구
2 박기태 대한민국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
3 강수태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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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세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호 한영국제특허법률사무소 (서초동, 서초지웰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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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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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9.08.13 수리 (Accepted) 1-1-2009-0494507-57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0.08.13 수리 (Accepted) 4-1-2010-5149851-45
3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6.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343976-44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8.23 수리 (Accepted) 1-1-2011-0655079-42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8.2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655077-51
6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2.01.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049458-21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4.09 수리 (Accepted) 4-1-2012-5074739-72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11.22 수리 (Accepted) 4-1-2012-5244537-44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1.17 수리 (Accepted) 4-1-2013-0000977-60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4.22 수리 (Accepted) 4-1-2014-5049765-42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8.21 수리 (Accepted) 4-1-2014-5100329-91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04 수리 (Accepted) 4-1-2015-5027756-6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도로상에 매립되는 박스형의 케이싱(105)과, 상기 케이싱(105)의 상단 일측에 힌지(107)를 통하여 상하 회동가능하도록 연결되고, 호형 단면의 중앙부분이 볼록하게 형성된 과속방지턱(110); 상기 케이싱(105)의 내부에 하단이 지지되고, 상단은 과속방지턱(110)의 내면에 고정되어 상기 케이싱(105)에 대해서 과속방지턱(110)이 일정 높이로 들려 있도록 탄력적으로 지지하는 스프링(122)을 포함하는 탄성수단(120); 상기 과속방지턱(110)의 승하강 작동에 따라서 동시에 승하강하는 제1 발전소자(142)와, 상기 케이싱(105)의 내부에 고정되어 상기 제1 발전소자(142)의 승하강 동작에 의해서 발전하는 제2 발전소자(145)를 포함하는 발전수단(140); 및 상기 발전수단(140)의 제1 및 제2 발전소자(142)(145)들에 케이블(162)을 통하여 전기적으로 연결되고, 발전된 전력을 저장하는 축전수단(170);을 포함하여 과속방지턱(110)의 상부를 차량이 통행하는 경우, 과속방지턱(110)에 전달되는 차량의 충격에너지로부터 과속방지턱(110)이 승하강하는 도중에 전기에너지를 발전시켜 사용하는 것임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상의 과속방지턱의 충격에너지를 이용한 발전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발전수단(140)은 제1 발전소자(142)가 영구자석을 포함하고, 제2 발전소자(145)는 전기유도코일을 포함하며, 상기 영구자석이 전기유도코일의 내부에서 승하강하면서 전기유도코일에 기전력을 발생시키고, 상기 케이싱(105)의 내부에 다수의 유닛으로 설치되며, 각각 외부로부터 수분 침투를 방지하도록 방수처리된 하우징(150) 내에 배치된 것임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상의 과속방지턱의 충격에너지를 이용한 발전장치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발전수단(140)은 과속방지턱(110)의 개방단부(110a) 측에 제1 발전소자(142)및 제2 발전소자(145)들이 배치되어 제1 발전소자(142)의 상하이동범위가 크게 형성된 것임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상의 과속방지턱의 충격에너지를 이용한 발전장치
4 4
제2항에 있어서, 상기 발전수단(140)은 과속방지턱(110)의 내면에 상단이 회전가능하도록 고정된 커넥팅로드(180)를 구비하고, 상기 커넥팅로드(180)의 하단은 피스톤(182)에 회전가능하도록 연결되며, 상기 피스톤(182)은 수직실린더(184)의 내부에서 슬라이딩 가능하도록 끼워지는 한편, 상기 피스톤(182)의 하부에는 제1 발전소자(142)의 상단이 회전가능하도록 연결되어 과속방지턱(110)의 상하 회동작동을 커넥팅로드(180)와 피스톤(182) 및 수직실린더(184)를 통하여 상하 직선운동으로 변환시켜서 제1 발전소자(142)에 전달하고 제2 발전소자(145)를 통하여 발전하는 것임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상의 과속방지턱의 충격에너지를 이용한 발전장치
5 5
도로상에 매립되는 박스형의 케이싱(105)과, 상기 케이싱(105)의 상단 일측에 힌지(107)를 통하여 상하 회동가능하도록 연결되고, 호형 단면의 중앙부분이 볼록하게 형성된 과속방지턱(110); 상기 케이싱(105)의 내부에 하단이 지지되고, 상단은 과속방지턱(110)의 내면에 고정되어 상기 케이싱(105)에 대해서 과속방지턱(110)이 일정 높이로 들려 있도록 탄력적으로 지지하는 스프링(122)을 포함하는 탄성수단(120); 상기 과속방지턱(110)의 승하강 작동에 따라서 상기 케이싱(105)의 내부에서 케이싱(105)의 길이방향으로 회전가능하도록 설치된 회전축(210)을 일방향 회전운동으로 변환시키는 동력전달수단(220); 상기 회전축(210)의 일방향 회전에 따라서 일체로 회전하는 제1 발전소자(262)와, 상기 제1 발전소자(262)의 외면을 에워싸서 상기 제1 발전소자(262)의 회전작동에 의해서 발전하는 제2 발전소자(265)를 포함하는 발전수단(260); 및 상기 발전수단(260)의 제1 및 제2 발전소자(262)(265)들에 케이블(162)을 통하여 전기적으로 연결되고, 발전된 전력을 저장하는 축전수단(170);을 포함하여 과속방지턱(110)의 상부를 차량이 통행하는 경우, 과속방지턱(110)에 전달되는 차량의 충격에너지로부터 과속방지턱(110)이 승하강하는 도중에 전기에너지를 발전시켜 사용하는 것임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상의 과속방지턱의 충격에너지를 이용한 발전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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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 상기 동력전달수단(220)은 상기 과속방지턱(110)의 승하강 작동에 따라서 동시에 승하강하는 다수의 래크기어(222a)를 포함하는 제1 구동부재(222)와, 회전축(210)상에 회전가능하도록 끼워지고, 상기 래크기어(222a)에 각각 치차결합하여 정역회전하는 다수의 피니언기어(232a)를 포함하는 제2 구동부재(232)를 구비하며, 상기 피니언기어(232a)가 회전슬리브(234)를 통하여 회전축(210)상에서 각각 공회전가능하도록 장착되고, 상기 피니언기어(232a)의 일측에 각각 돌출 고정된 돌기(242)는 비틀림 스프링(244)에 의해서 라쳇휠(250) 측으로 탄력지지되며, 상기 라쳇휠(250)은 돌기(242)에 외면 치차(252)가 결합하고 상기 회전축(210)에 키(254)를 통하여 일체로 고정되며, 상기 피니언기어(232a)의 정회전 중에 상기 돌기(242)가 외면 치차(252)의 걸림면(252a)을 밀어서 라쳇휠(250)을 회전시키면, 상기 키(254)를 통하여 회전축(210)을 회전시키고, 상기 피니언기어(232a)가 역회전되면 상기 돌기(242)가 외면 치차(252)의 경사면(252b)을 따라서 공회전되도록 함으로써 상기 회전축(210)을 일방향으로 회전시키고, 발전수단(260)으로 회전력을 전달시키는 것임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상의 과속방지턱의 충격에너지를 이용한 발전장치
7 7
제5항에 있어서, 상기 동력전달수단(220)은 상기 과속방지턱(110)의 승하강 작동에 따라서 동시에 승하강하는 다수의 피스톤(322)과 상기 각각의 피스톤(322)을 에워싸는 다수의 분사 실린더(324) 및 상기 각각의 분사 실린더(324)의 하단에 설치된 노즐(326)을 포함하는 제1 구동부재(222)와, 상기 회전축(210)상에 회전가능하도록 끼워지고, 상기 각각의 노즐(326)에 인접배치되어 회전축(210)에 고정된 다수의 터빈(332)을 포함하는 제2 구동부재(232)로 이루어지고, 상기 피스톤(322)이 하향 작동하여 노즐(326)을 통해서 고압의 공기를 상기 터빈(332)으로 분사시키면 터빈(332)을 회전시켜서 발전수단(260)으로 회전력을 전달시키는 것임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상의 과속방지턱의 충격에너지를 이용한 발전장치
8 8
제6항 또는 제7항에 있어서, 상기 발전수단(260)은 제1 발전소자(262)가 회전축(210)에 일체로 고정된 영구자석을 포함하고, 제2 발전소자(265)는 상기 영구자석을 에워싸는 전기유도코일을 포함하며, 상기 영구자석이 전기유도코일의 내부에서 회전하면서 전기유도코일에 기전력을 발생시키고, 상기 케이싱(105)의 내부에 다수의 유닛으로 설치되며, 각각 외부로부터 수분 침투를 방지하도록 방수처리된 하우징(150) 내에 배치된 것임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상의 과속방지턱의 충격에너지를 이용한 발전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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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 상기 피스톤(322)은 분사 실린더(324)의 내부에서 하향이동시 관통공(342)이 막히도록 하고, 상향이동시 관통공(342)이 열리도록 하는 다이아프램 판(344)을 관통공(342)의 측면에 회전가능하도록 내장한 것임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상의 과속방지턱의 충격에너지를 이용한 발전장치
10 10
제6항 또는 제7항에 있어서, 상기 회전축(210)은 회전작동시 그 회전관성력을 증대시켜서 지속적인 회전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플라이 휠(270)들을 다수 장착한 것임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상의 과속방지턱의 충격에너지를 이용한 발전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