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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부블럭과 아치리브에 의한 합성거더를 이용한 교량 및 그 시공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68166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아치형태로 인해 하중저항성능을 개선할 수 있는 교량상부구조를 교량하부구조에 일체화하여 구조적 효율성을 높이고, 외부긴장재의 영구적인 설치 없이도 아치거더에 프리스트레스 효과의 도입이 가능하도록 하며, 강관 및 콘크리트의 형상과 재료적 특성을 살려 보다 경제적으로 신속하게 경관성이 뛰어난 교량을 시공할 수 있도록 제작된 교량에 관한 것이다. 상기 교량은 종방향으로 서로 이격되어 배치된 단부블럭; 상기 단부블럭 사이에 배치되어 양 단부가 단부블럭 내측면에 연결되며 양 단부로부터 단부블럭의 상면으로부터 상방으로 형성되는 중앙부로 갈수록 단면높이가 점진적으로 증가하되, 상기 증가된 중앙부의 최종 높이는 단부블럭 상면과 동일하게 형성되도록 하는 아치 형태의 콘크리트 충전관인 아치리브; 상기 아리리브 상부에 상방으로 연장되어 단부블럭 상면과 동일한 단면높이를 가지도록 배치되며 내부에 콘크리트가 충전된 관 형태의 수직리브; 및 상기 수직리브 상면과 단부블럭 상면에 접하도록 설치되는 슬래브를 포함한다.
Int. CL E01D 21/00 (2006.01) E01D 2/00 (2006.01)
CPC E01D 4/00(2013.01) E01D 4/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00134230 (2010.12.24)
출원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232329-0000 (2013.02.05)
공개번호/일자 10-2012-0072469 (2012.07.0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3021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12.24)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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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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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경훈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2 김정호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3 이상윤 대한민국 경기도 파주시 책향기로 ***,
4 황윤국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5 선종완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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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세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호 한영국제특허법률사무소 (서초동, 서초지웰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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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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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12.24 수리 (Accepted) 1-1-2010-0854989-08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4.09 수리 (Accepted) 4-1-2012-5074739-72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2.05.2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2.06.29 수리 (Accepted) 9-1-2012-0053747-78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2.09.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529686-50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2.09.26 수리 (Accepted) 1-1-2012-0785100-19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2.09.2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2-0785102-11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11.22 수리 (Accepted) 4-1-2012-5244537-44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1.17 수리 (Accepted) 4-1-2013-0000977-60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01.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054044-96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4.22 수리 (Accepted) 4-1-2014-5049765-42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8.21 수리 (Accepted) 4-1-2014-5100329-91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04 수리 (Accepted) 4-1-2015-5027756-6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종방향으로 서로 이격되어 배치되며 교량하부구조에 강결 설치되는 단부블럭;상기 단부블럭 사이에 배치되어 양 단부가 단부블럭 내측면에 연결되며 양 단부로부터 단부블럭의 상면으로부터 상방으로 형성되는 중앙부로 갈수록 단면높이가 점진적으로 증가하되, 상기 증가된 중앙부의 최종 높이는 단부블럭 상면과 동일하게 형성되도록 하는 아치 형태의 콘크리트 충전관인 아치리브;상기 아치리브가 설치된 단부블럭 사이에 프리스트레스가 도입되도록 설치된 임시긴장장치; 상기 아치리브 상부에 상방으로 연장되어 단부블럭 상면과 동일한 단면높이를 가지도록 배치되며 내부에 콘크리트가 충전된 관 형태의 수직리브; 및상기 수직리브 상면, 단부블럭 상면 및 아치리브 중앙부 상면에 접하여 형성시킨 슬래브;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단부블럭과 아치리브에 의한 합성거더를 이용한 교량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단부블럭은 사각 박스체 형태의 콘크리트 블럭으로써 교대 또는 교각을 포함하는 교량하부구조 상면에 횡방향으로 다수가 접하여 설치되도록 하되, 각각의 단부블럭은 상기 교량하부구조로부터 상방으로 연장되어 단부블럭을 관통하는 강봉을 포함하는 단부긴장재에 의하여 상기 단부블럭과 교량하부구조가 서로 압착되어 강결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단부블럭과 아치리브에 의한 합성거더를 이용한 교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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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항에 있어서, 상기 횡방향으로 다수가 접하여 설치되는 단부블럭에는 횡방향관통홀이 형성되도록 하여 상기 횡방향 관통홀에 강봉을 포함하는 횡방향 긴장재에 의하여 서로 구속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단부블럭과 아치리브에 의한 합성거더를 이용한 교량
4 4
제 3항에 있어서,상기 임시긴장장치는 단부긴장재에 의하여 단부블럭과 교량하부구조가 서로 압착되어 강결시킨 이후에 단부블럭이 횡방향 긴장재에 의하여 서로 구속되지 이전에 제거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단부블럭과 아치리브에 의한 합성거더를 이용한 교량
5 5
제 3항에 있어서,상기 임시긴장장치는 단부블럭을 강봉을 포함하는 횡방향 긴장재에 의하여 서로 구속되도록 한 이후 슬래브를 설치하고,추가 긴장하여 프리스트레스를 합성거더와 슬래브에 더 도입시키고, 단부긴장재에 의하여 단부블럭과 교량하부구조가 서로 압착되어 강결시킨 이후에 제거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단부블럭과 아치리브에 의한 합성거더를 이용한 교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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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항 또는 제 3항에 있어서, 상기 수직리브는횡방향으로 서로 이격되어 설치되는 아치리브 상면에 용접 또는 볼트에 의하여 각각 연결되며 내부에 콘크리트가 충전된 다수의 수직관; 및 상기 수직관들 상면에 횡방향으로 연장되며 내부에 콘크리트 충전된 박스형 형태의 횡방향 수평관;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단부블럭과 아치리브에 의한 합성거더를 이용한 교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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횡방향으로 상면이 연속 형성되도록 교대와 교각을 포함하는 교량하부구조를 설치하는 제 1단계;종방향으로 서로 이격되어 배치된 단부블럭; 상기 단부블럭 사이에 배치되어 양 단부가 단부블럭 내측면에 연결되며 양 단부로부터 단부블럭의 상면으로부터 상방으로 형성되는 중앙부로 갈수록 단면높이가 점진적으로 증가하되, 상기 증가된 중앙부의 최종 높이는 단부블럭 상면과 동일하게 형성되도록 하는 아치 형태의 콘크리트 충전관인 아치리브; 및 상기 아치리브가 설치된 단부블럭 사이에 프리스트레스가 도입되도록 설치된 임시긴장장치;를 포함하는 합성거더를 제작하여 상기 교량하부구조 상면 사이에 강결 설치하는 제 2단계;,상기 합성거더의 아치리브 상면에 횡방향으로 서로 이격되어 설치되는 아치리브 상면에 용접 또는 볼트에 의하여 각각 연결되며 내부에 콘크리트가 충전되는 다수의 수직관; 및 상기 수직관들 상면에 횡방향으로 연장되며 내부에 콘크리트 충전되는 박스형 형태의 횡방향 수평관;을 포함하는 수직리브를 설치하는 제 3단계; 및상기 수직리브 상면, 단부블럭 상면 및 아치리브 중앙부 상면에 접하도록 슬래브를 설치하는 제 4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단부블럭과 아치리브에 의한 합성거더를 이용한 교량시공방법
8 8
제 7항에 있어서,상기 단부블럭은 사각 박스체 형태의 콘크리트 블럭으로써 교대 또는 교각을 포함하는 교량하부구조 상면에 횡방향으로 다수가 접하여 설치되도록 하되, 각각의 단부블럭은 수직리브를 설치하는 제 3단계 이전에 상기 교량하부구조로부터 상방으로 연장되어 단부블럭을 관통하는 강봉을 포함하는 단부긴장재에 의하여 상기 단부블럭과 교량하부구조가 서로 압착되어 강결되도록 하여 설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단부블럭과 아치리브에 의한 합성거더를 이용한 교량시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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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항에 있어서, 상기 단부블럭을 교량하부구조에 강결되도록 설치한 이후에 상기 임시긴장장치를 제거하고, 교량하부구조에 횡방향으로 다수가 접하여 설치된 단부블럭에 형성되어 있는 횡방향관통홀에 강봉을 포함하는 횡방향 긴장재에 의하여 서로 횡방향으로 다수가 구속되도록 한 이후에 슬래브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수직리브가 콘크리트에 충전되도록 함과 더불어 슬래브를 설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단부블럭과 아치리브에 의한 합성거더를 이용한 교량시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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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항에 있어서,상기 교량하부구조에 횡방향으로 다수가 접하여 설치된 단부블럭에 형성되어 있는 횡방향관통홀에 강봉을 포함하는 횡방향 긴장재에 의하여 서로 횡방향으로 다수가 구속되도록 한 이후에 슬래브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수직리브가 콘크리트에 충전되도록 함과 더불어 슬래브를 설치한 이후에상기 임시긴장장치를 이용하여 추가 프리스트레스를 슬래브와 일체화된 합성거더에 도입하고,사각 박스체 형태의 콘크리트 블럭인 단부블럭을 상기 교량하부구조로부터 상방으로 연장되어 단부블럭을 관통하는 강봉을 포함하는 단부긴장재에 의하여 상기 단부블럭과 교량하부구조가 서로 압착되어 강결되도록 설치하고, 상기 임시긴장장치를 제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단부블럭과 아치리브에 의한 합성거더를 이용한 교량시공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