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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스트레스 강선을 이용한 실드터널 세그먼트 구조 및 이를 이용한 실드터널 세그먼트 라이닝 체결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68192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실드터널의 일체거동 시 실드터널의 세그먼트 링 조립체의 접합부가 벌어지지 않도록 점(点)고정이 아닌 선(線)으로 길게 고정하면서 강성을 더한층 증대시킨 접합 구조를 갖도록 함과 동시에 체결구조가 간단하여 조립시공이 간편하여 복공작업이 효율적이고, 재료가 점감되어 경제적이 되게 함에 그 목적이 있다.세그먼트 링 조립체의 종방향 접합부(JL)를 프리스트레스된 강선에 의하여, 그리고 세그먼트의 원호방향의 접합부(JC)를 턴버클에 의하여 고정ㆍ밀착시켜 강성을 증대시킨 구성이면서 여기에다 강성보강홈과 턴버클 홈에 철근을 연결ㆍ배근하여 그 강성을 더한층 부가시킨 구성이다. 세그먼트 링 조립체(20)의 종방향 접합부(JL)가 프리스트레스된 강선(에 의하여 길게 선(線)으로 고정된 상태이므로 세그먼트 링 조립체의 종방향 접합부(JL)가 벌어지는 일없이 실드터널의 거동이 일체로 유지될 뿐만 아니라 턴버클과 주철근의 연결ㆍ배근에 의하여 강성이 더 한층 보강된 실드터널의 거동이 일체로 유지되는 유용한 효과를 지닌 발명이다.
Int. CL E21D 11/08 (2006.01)
CPC E21D 11/086(2013.01) E21D 11/086(2013.01) E21D 11/086(2013.01) E21D 11/08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00124356 (2010.12.07)
출원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216391-0000 (2012.12.21)
공개번호/일자 10-2012-0063257 (2012.06.1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2122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12.07)
심사청구항수 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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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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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마상준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2 김동민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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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재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 ***호 (한강로*가, 용성비즈텔)(테크네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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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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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12.07 수리 (Accepted) 1-1-2010-0805972-95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2.03.0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4.09 수리 (Accepted) 4-1-2012-5074739-72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2.04.13 수리 (Accepted) 9-1-2012-0027634-63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2.07.0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386853-13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2.07.0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2-0545664-85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2.07.09 수리 (Accepted) 1-1-2012-0545640-90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8.30 수리 (Accepted) 4-1-2012-5183768-19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2.11.0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666543-65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11.22 수리 (Accepted) 4-1-2012-5244537-44
11 [출원인변경]권리관계변경신고서
[Change of Applicant] Report on Change of Proprietary Status
2012.12.05 수리 (Accepted) 1-1-2012-1006922-41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1.17 수리 (Accepted) 4-1-2013-0000977-60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4.22 수리 (Accepted) 4-1-2014-5049765-42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8.21 수리 (Accepted) 4-1-2014-5100329-91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04 수리 (Accepted) 4-1-2015-5027756-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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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실드터널의 세그먼트구조에 있어서 세그먼트(22)의 종방향으로 강선 정착홈(23)과 강성보강홈(23b)을, 그리고 세그먼트(22)의 원호방향으로 턴버클 홈(24)을 형성하되 강선 정착홈(23)은 종방향의 중앙에, 그리고 강성보강홈(23b)은 종방향의 양단부에 열린 상태로 설치하면서 강성보강홈(23b)에는 주철근(26)이 외부로 배근되어있고, 강선 정착홈(23)과 양단부의 강성보강홈(23b)사이에는 강선 홀(23a)이 뚫려있고, 열린 상태로 설치된 턴버클 홈(24)에는 턴버클 강봉(42) 주철근(26)이 외부로 배근되어있는 한편, 강선 정착홈(23)과, 강성보강홈(23b)과, 그리고 턴버클 홈(24)의 주면에는 보호커버 거푸집(50)을 고정하기위한 고정홀(25)이 형성되어있음을 특징으로 하는 프리스트레스 강선을 이용한 실드터널 세그먼트 구조
2 2
⒜ 세그먼트(22)의 종방향으로 강선 정착홈(23)과 강성보강홈(23b)을, 그리고 세그먼트(22)의 원호방향으로 턴버클 홈(24)을 형성하되 강선 정착홈(23)은 종방향의 중앙에, 그리고 강성보강홈(23b)은 종방향의 양단부에 설치하면서 강선 정착홈(23)과 양단부의 강성보강홈(23b)사이에는 강선 홀(23a)이 뚫려있고, 턴버클 강봉(42)이 턴버클 홈(24)의 양단부에 설치되게 세그먼트를 공장에서 제작하는 단계; ⒝ 공장에서 제작된 세그먼트로 세그먼트 링 조립체(20-1)을 형성하는 단계;⒞ ⒝단계에서 형성된 세그먼트 링 조립체(20-1)의 각 세그먼트의 강선 홀(23a)에 강선(30)의 일단을 강선 정착홈(23)까지 삽입한 다음 강선(30)에 암콘(32)을 삽입하고, 그 끝단을 숫콘(34)과 고정하여 암콘(32)과 숫콘(34)에 의하여 정착되는 한편, 강선(30)의 타단을 다시 형성될 세그먼트 링 조립체(20-2)의 각 세그먼트의 강선 홀(23a)→강선 정착홈(23)→강선 홀(23a)에 삽입하되 강선 정착홈(23)의 통과시 강선 정착홈(23)에 정착될 암콘(32)을 삽입한 다음 강선(30)의 타단을 실드추진기(60)의 추진 잭(62)의 상부 고정단(64)에 걸어놓고, 그 상태에서 세그먼트 링 조립체(20-1)을 반력벽으로 하여 추진 잭(62)의 로드(66)를 확장시켜 강선(30)에 인장력을 도입하는 단계; ⒟ 세그먼트 링 조립체(20-2)의 강선 정착홈(23)의 암콘(32)과 결합되는 위치에 숫콘(34)을 강선(30)에 고정시키고, 추진 잭(62)의 로드(66)를 풀어 암콘(32)과 숫콘(34)에 의하여 세그먼트 링 조립체(20-2)의 강선 정착홈(23)에 인장력이 도입된 강선(30)을 정착시키는 단계; ⒠ ⒟단계의 강선 정착홈(23)에서 인장력이 도입되지 않은 부분의 강선(30)을 절단하고 그 절단 강선(30)에 암콘(32)을 삽입한 다음 절단 강선(30)에 숫콘(34)을 고정시키는 단계;⒡ 세그먼트 링 조립체(20)-3을 조립하기위하여 세그먼트 링 조립체(20-2)에서 나온 강선(30)을 세그먼트 링 조립체(20-3)의 각 세그먼트의 강선 홀(23a)→강선 정착홈(23)→강선 홀(23a)에 삽입하되 강선 정착홈(23)의 통과시 강선 정착홈(23)에 정착될 암콘(32)을 삽입한 다음 강선(30)의 타단을 실드추진기(60)의 추진 잭(62)의 상부 고정단(64)에 걸어놓고, 그 상태에서 세그먼트 링 조립체(20-1)을 반력벽으로 하여 추진 잭(62)의 로드(66)를 확장시켜 강선(30)에 인장력을 도입하는 단계; ⒢ ⒟단계~⒡단계를 반복하면서 짝수 번째의 세그먼트 링 조립체(20-2, 20-4, 20-6)의 종방향 강선(30)에 인장력을 도입하는 단계; ⒣ 한편, 인장력이 도입된 세그먼트 링 조립체(20)의 턴버클 홈(24)에 턴버클 강봉(42)을 조여 원호방향의 접합부(JC)를 견고하게 고정하는 단계;를 포함함을 특징으로 하는 프리스트레스 강선과 세그먼트 구조를 이용한 실드터널 세그먼트 라이닝 체결방법
3 3
제2항에 있어서⒤ ⒣단계 다음에 종방향의 강선 정착홈(23) 및 강선 정착홈(23)과, 그리고 원호방향의 턴버클 홈(24)에 주 철근을 서로 연결한 다음 몰탈 주입구(54)와 공기배출구(56)가 형성된 보호커버 거푸집(50)으로 덮되 보호커버 거푸집(50)과 세그먼트가 접면되는 위치에는 실리콘(52)으로 밀봉하고 플라스틱 앵카(57)와 나사못(58)을 이용하여 고정한 후 몰탈 주입구(54)를 통하여 몰탈(27)을 주입하는 단계;⒥ ⒤단계의 몰탈(27)이 경화된 후 플라스틱 앵카(57)와 나사못(58)을 빼내어 보호커버 거푸집(50)을 제거하는 단계;를 포함함을 특징으로 하는 프리스트레스 강선과 세그먼트 구조를 이용한 실드터널 세그먼트 라이닝 체결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