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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주행정보를 이용한 도로경사 측정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68382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 위치정보 센서와 차량 자세정보 센서가 탑재된 차량을 도로에 주행시켜 도로선형정보를 취득하며, 정확한 도로의 정보를 측정할 수 있는 차량의 주행정보를 이용한 도로경사 측정방법을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서, (A) 도로를 주행하는 이동수단(이하 ‘차량’이라함)에 설치된 차량 위치정보 센서와 차량 자세정보 센서를 통해 차량의 위치정보 및 차량 자세정보를 취득하는 단계와, (B) 상기 취득된 차량의 위치정보 및 차량 자세정보를 이용하여 차량의 주행궤적을 측정하는 단계와, (C) 상기 측정된 차량의 상, 하행 주행궤적을 이용하여 종단경사 및 횡단경사를 각각 산출하는 단계와, (D) 상기 산출된 종단경사 및 횡단경사에서 이동평균법을 포함하는 평활화 방법을 사용하여 이상치를 제거하는 단계와, (E) 상기 이상치가 제거된 종단경사 및 횡당경사의 측정치를 소정 간격마다 산출하여 각 구간에 포함된 값들의 평균값을 대표값으로 선정하는 단계와, (F) 상기 선정된 대표값에서 경사가 변하는 곡선과 변하지 않는 경사로 구분하는 단계와, (G) 상기 경사와 곡선을 구분하면, 양 직선의 높이차의 임계값을 이용하여 오류를 보정하여 선형과 곡선을 최종 구분하여 도로 기하구조를 측정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데 있다.
Int. CL G01C 7/04 (2006.01) G01C 9/06 (2006.01)
CPC G01C 7/04(2013.01) G01C 7/04(2013.01) G01C 7/04(2013.01) G01C 7/04(2013.01) G01C 7/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128423 (2012.11.13)
출원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436045-0000 (2014.08.25)
공개번호/일자 10-2014-0061173 (2014.05.2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090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11.13)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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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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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덕근 대한민국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
2 성정곤 대한민국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
3 박재홍 대한민국 부산 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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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기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길 **, *층 (반포동, 새로나빌딩)(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
2 오위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길 **, *층 (반포동, 새로나빌딩)(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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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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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11.13 수리 (Accepted) 1-1-2012-0933685-89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11.22 수리 (Accepted) 4-1-2012-5244537-44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1.17 수리 (Accepted) 4-1-2013-0000977-60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6.2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8.06 수리 (Accepted) 9-1-2013-0061929-58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10.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735205-80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12.26 수리 (Accepted) 1-1-2013-1189714-87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12.2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1189779-33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4.22 수리 (Accepted) 4-1-2014-5049765-42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5.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374526-42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8.21 수리 (Accepted) 4-1-2014-5100329-91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04 수리 (Accepted) 4-1-2015-5027756-6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A) 도로를 주행하는 이동수단(이하 ‘차량’이라함)에 설치된 차량 위치정보 센서와 차량 자세정보 센서를 통해 차량의 위치정보 및 차량 자세정보를 취득하는 단계와,(B) 상기 취득된 차량의 위치정보 및 차량 자세정보를 이용하여 차량의 주행궤적을 측정하는 단계와,(C) 상기 측정된 차량의 상, 하행 주행궤적을 이용하여 종단경사 및 횡단경사를 각각 산출하는 단계와,(D) 상기 산출된 종단경사 및 횡단경사에서 이동평균법을 포함하는 평활화 방법을 사용하여 이상치를 제거하는 단계와,(E) 상기 이상치가 제거된 종단경사 및 횡당경사의 측정치를 소정 간격마다 산출하여 각 구간에 포함된 값들의 평균값을 대표값으로 선정하는 단계와,(F) 상기 선정된 대표값에서 경사가 변하는 곡선과 변하지 않는 경사로 구분하는 단계와,(G) 상기 경사와 곡선을 구분하면, 양 직선의 높이차의 임계값을 이용하여 오류를 보정하여 선형과 곡선을 최종 구분하여 도로 기하구조를 측정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며,이때, 상기 (B) 단계는상행 및 하행을 모두 주행하여 각각 취득된 양방향 편도 데이터를 측정하는 단계와,상기 측정된 상, 하행의 자료를 구분하여 기준 중심선을 소정 간격으로 취득하는 단계와,상기 취득된 기준 중심선에 대한 평균거리를 기준으로 소정 간격에 따른 각 점들의 평균값을 산출하여 차량의 주행 궤적을 측정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주행정보를 이용한 도로경사 측정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 위치정보 센서는 차량이 주행하는 과정에서 측정거리 단위마다의 각 측정점에서 측정된 차량의 경도좌표값 및 위도좌표값을 차량 위치 정보로서 취득하고, 상기 차량 차세정보 센서는 차량의 위치에 따라 서로 직교하는 3개축의 절대 좌표(x,y,z)와, 차량의 롤(Roll), 피치(Pitch), 헤딩(Heading)을 취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주행정보를 이용한 도로경사 측정방법
3 3
삭제
4 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C) 단계에서 종단경사는 차량이 이동한 거리와 각각에 대한 고도값의 차를 이용하여 산출된 높이차로 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주행정보를 이용한 도로경사 측정방법
5 5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C) 단계에서 종단경사는 측정된 차량의 상, 하행 주행궤적을 수식 에 적용하여 소정 간격의 높이차의 백분율로 종단경사(G(%))를 산출하며, 이때, 상기 Z는 차량의 고도(지상에서의 높이)를 나타내며, 상기 Zi는 처음 차량의 고도, 상기 Zi+1은 나중 차량의 고도, 상기 di는 처음위치, 상기 di-1은 나중위치를 나타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주행정보를 이용한 도로경사 측정방법
6 6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C) 단계에서 횡단경사는 각 차로의 기울기를 나타내는 정도로써, 측정되는 차량의 자세정보 중에서 롤(roll)을 이용하여 다음 수식 을 통해 백분율로 횡단경사(e(%))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주행정보를 이용한 도로경사 측정방법
7 7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소정 간격은 20m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주행정보를 이용한 도로경사 측정방법
8 8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F) 단계는경사가 변하는 구간(곡선)은 대표값 간격의 차이가 양 또는 음의 방향성을 나타내지만, 일정값에 수렴하지 않고 발산하며, 경사의 변화가 없는 구간(경사)은 양 또는 음에 대한 방향성은 없지만 일정값에 수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주행정보를 이용한 도로경사 측정방법
9 9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G) 단계에서 임계값은 0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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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해양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교통체계효율화사업 도로교통 안전점검을 위한 차세대 장비 개발(2차년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