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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GIS 플랫폼 상에서 대용량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데이터를 가시화하는 BIM데이터 처리단말(100)과,단계별 LOD데이터 및 헤더정보, 레퍼런스 리스트, 블록 데이터를 포함하는 BIM데이터를 저장 및 관리하고 상기 BIM데이터 처리단말(100) 측에 제공하는 BIM서버(200)를 포함하여 구성되며, 상기 BIM데이터 처리단말(100)은,BIM서버(200)로부터 건축물의 BIM데이터를 입력받는 데이터 수신부(10)와,상기 입력된 BIM데이터에서 건물내부 객체를 추출하는 내부객체 추출부(50)와,상기 입력된 BIM데이터에서 건물외피 객체를 추출하는 외피객체 추출부(60)와,상기 입력된 BIM데이터의 크기를 줄이고 단계별 LOD데이터를 생성하는 LOD생성부(70)와,건물 내외부객체의 가시화를 위해 상기 추출되고 생성된 각종 BIM데이터를 저장하는 저장부(80)와,현재의 뷰포인트(View point) 위치가 건물 내부에 있는지 외부에 있는지 판단하고, 뷰포인트 위치에 따라 디스플레이될 노드를 선택하고 LOD데이터의 단계를 결정하는 제어부(40)를 포함하여 구성되며,상기 제어부(40)는,우선, 뷰포인트가 건물 내부에 있는지 외부에 있는지 판단하고, 상기 뷰포인트가 건물 내부로 진입한 경우, 건물의 내부 객체들을 현재 뷰포인트의 가시영역 안에 포함되는 노드(node)로 결정하고, 상기 결정된 노드의 노드 레퍼런스 리스트가 저장부(80)에 저장되어 있는지 여부를 체크하여, 해당 노드 레퍼런스 리스트를 로드하고, 뷰포인트의 가시영역 안에, 건물 내부에서 실외를 볼 수 있는 투명객체가 존재하는지 체크하고, 존재하는 경우 투명객체를 통해 건물외피 객체가 보이는지 확인하고, 상기 건물의 외피객체가 보이는 경우, 이들 건물의 외피객체를 뷰포인트의 가시영역 안에 포함되는 노드로 결정하고, 상기 투명객체를 통해 보이는 실외 건물 간, 거리를 계산하여 실외 건물을 표현할 LOD단계를 결정하고, 상기 결정된 가시영역 내의 노드들과 상기 투명객체를 통해 보이는 실외 건물들의 LOD단계에 관한 블록 데이터를 준비하여 화면 갱신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BIM데이터 처리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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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40)는,상기 뷰포인트가 건물 외부에 있는 것으로 판단된 경우, 건물의 외피객체를 뷰포인트의 가시영역 안에 포함되는 노드(node)로 정하고,상기 건물외피 객체에 관한 LOD단계를 결정하고,상기 뷰포인트의 가시영역 안에 포함되는 것으로 정해진 노드의 건물외피 객체에 관한 스킨 레퍼런스 리스트가 상기 저장부(80)에 저장되어 있는지 체크하여, 해당 스킨 레퍼런스 리스트를 로드하고,상기 저장부(80)로부터 블록 데이터들을 로드하여, 상기 스킨 레퍼런스와 매핑하고,모든 스킨 레퍼런스에 대한 상기 매핑과정이 완료되면 디스플레이 화면을 갱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BIM데이터 처리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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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블록 데이터를 준비하여 화면을 갱신하기 위해 제어부(40)는,상기 뷰포인트의 가시영역 안에 포함되는 것으로 결정된 노드의 건물외픽 객체에 관한 스킨 레퍼런스 리스트가 상기 저장부(80)에 저장되어 있는지 체크하여, 해당 스킨 레퍼런스 리스트를 로드하고,상기 저장부(80)로부터 블록 데이터들을 로드하고,상기 노드 레퍼런스와 스킨 레퍼런스를 각각 상기 블록 데이터와 매핑하고,모든 레퍼런스에 대한 상기 매핑과정이 완료되면 디스플레이 화면을 갱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BIM데이터 처리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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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LOD생성부(70)는,상기 건물내부 객체 추출부(50)에 의해 추출된 건물내부 객체들에 대해, 단계별 건물내부용 LOD데이터를 구성하는 제1 LOD생성부(74)와, 상기 외피객체 추출부(50)에 의해 추출된 건물외피 객체들에 대해, 단계별 건물외부용 LOD데이터를 구성하는 제2 LOD생성부(78)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BIM데이터 처리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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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40)는,건물 외곽의 경계정보를 이용하여 현재 뷰포인트가 건물 내부에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BIM데이터 처리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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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40)는,사용자의 마우스 조작(움직임)에 따라 뷰포인트의 실내 이동속도를 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BIM데이터 처리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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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40)는,상기 노드 레퍼런스 리스트가 상기 저장부(80)에 없으면, BIM서버(200)에 요청하여 관련된 모든 노드 레퍼런스 리스트를 상기 저장부(80)로 로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BIM데이터 처리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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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저장부(80)는, BIM 데이터 서비스 모델별로 저장하고, 상기 모델은 각각 7가지 파일과 1가지 폴더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BIM데이터 처리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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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 상기 각 모델의 7가지 파일은, 건물 외부용 LOD데이터 중 LOD 0단계에 관한 정보를 포함하는 헤더(Header) 파일과,건물 외피역할을 하는 객체(Object)들의 블록 레퍼런스(Block Reference) 정보를 단계별 건물 외부용 LOD(LOD 0 ~ LOD N, N은 건물 외부용 LOD의 전체 개수임) 별로 저장하는 Ref_Skin1 ~ Ref_Skin[N+1]파일과, 건물 내부를 렌더링(Rendering)할 때 공간 인덱싱에 관계없이 항상 보여야 하는 객체들(Objects)의 블록 레퍼런스(Block Reference) 정보들을 모아 저장하는 Ref_bone파일과, 건물 내/외부에 카메라가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해 건물의 확장된 Footprint정보를 저장하는 풋프린트(Footprint)파일과,건물의 공간 구조(Spacial Structure) 정보를 저장하는 공간구조(Spacial Structure)파일과,건물이 가지고 있는 객체들의 원본 기하(Geometry) 정보를 각 LOD/bone 별로 저장하는 blocks[0] ~ blocks[M]파일과 blocksBone 파일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BIM데이터 처리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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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 상기 각 모델의 폴더는, 단계별 건물 내부용 LOD데이터(LOD N+2 ~ LOD M, M은 건물 내부용 LOD의 전체 개수임) 각각에 대한 공간 인덱싱 정보들을 저장하는 inLOD[N+2] ~ inLOD[M]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BIM데이터 처리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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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GIS 플랫폼에서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기반의 건축물 데이터를 가시화하는 BIM데이터 처리 시스템의 BIM데이터 가시화 방법에 있어서,뷰포인트가 건물 내부에 있는지 외부에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과정과,상기 뷰포인트가 건물 외부에 있는 것으로 판단된 경우, 건물의 외피객체를 뷰포인트의 가시영역 안에 포함되는 노드(node)로 정하는 과정과,상기 건물외피 객체에 관한 LOD단계를 결정하는 과정과,상기 결정된 노드의 건물외피 객체에 관한 스킨 레퍼런스 리스트가 저장부(80)에 저장되어 있는지 체크하여, 해당 스킨 레퍼런스 리스트를 로드하는 과정과,상기 저장부(80)로부터 블록 데이터들을 로드하여, 상기 스킨 레퍼런스와 매핑하는 과정과,모든 스킨 레퍼런스에 대한 상기 매핑과정이 완료되면 디스플레이 화면을 갱신하는 과정을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BIM데이터 가시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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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항에 있어서, 건물 외부에 있던 상기 뷰포인트가 건물 내부로 진입한 경우, 건물의 내부 객체들을 현재 뷰포인트의 가시영역 안에 포함되는 노드(node)로 결정하는 과정과,뷰포인트의 가시영역 안에 포함되는 것으로 결정된 노드의 노드 레퍼런스 리스트가 저장부(80)에 저장되어 있는지 여부를 체크하여, 해당 노드 레퍼런스 리스트를 로드하는 과정과,뷰포인트의 가시영역 안에, 건물 내부에서 실외를 볼 수 있는 투명객체가 존재하는지 체크하고, 존재하는 경우 투명객체를 통해 건물외피 객체가 보이는지 확인하는 과정과, 상기 건물의 외피객체가 보이는 경우, 이들 건물의 외피객체를 뷰포인트의 가시영역 안에 포함되는 노드로 결정하는 과정과,상기 투명객체를 통해 보이는 실외 건물 간, 거리를 계산하여 실외 건물을 표현할 LOD단계를 결정하는 과정과,상기 결정된 가시영역 내의 노드들과 상기 투명객체를 통해 보이는 실외 건물들의 LOD단계에 관한 블록 데이터를 준비하여 화면 갱신을 수행하는 과정을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BIM데이터 가시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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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항에 있어서, 상기 뷰포인트가 건물 내부로 진입한 경우, 사용자의 마우스 조작(움직임)에 따라 뷰포인트의 실내 이동속도를 조정하는 과정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BIM데이터 가시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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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항에 있어서, 상기 노드 레퍼런스 리스트를 로딩하는 과정은,상기 노드 레퍼런스 리스트가 상기 저장부(80)에 없으면, BIM서버(200)에 요청하여 관련된 모든 노드 레퍼런스 리스트를 상기 저장부(80)로 로딩하는 과정을 더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BIM데이터 가시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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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항에 있어서, 상기 화면갱신을 수행하는 과정은,상기 뷰포인트의 가시영역 안에 포함되는 것으로 결정된 노드의 건물외픽 객체에 관한 스킨 레퍼런스 리스트가 상기 저장부(80)에 저장되어 있는지 체크하여, 해당 스킨 레퍼런스 리스트를 로드하는 과정과,상기 저장부(80)로부터 블록 데이터들을 로드하는 과정과,상기 노드 레퍼런스와 스킨 레퍼런스를 각각 상기 블록 데이터와 매핑하는 과정과,모든 레퍼런스에 대한 상기 매핑과정이 완료되면 디스플레이 화면을 갱신하는 과정을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BIM데이터 가시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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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항에 있어서, 상기 뷰포인트가 건물 내부 또는 외부에 있는지 판단하는 과정은,건물 외곽의 경계정보를 이용하여 현재 뷰포인트가 건물 내부에 있는지 외부에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임을 특징으로 하는 BIM데이터 가시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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