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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력 저감형 다열 파일 하이브리드 해상풍력 지지구조물 및 그 시공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68569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하이브리드 해상풍력 지지구조물에 콘크리트가 충전된 다열의 파일을 결합시킴으로써, 지지구조물에 작용하는 파력을 저감시켜 구조물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고, 또한, 콘크리트 베이스, 콘크리트 콘 및 CFMP를 각각 육상에서 제작한 후, 설치 해역까지 부유 인양하여 침수시키고, 이후 CFMP를 설치함으로써 매우 간단하게 설치 및 시공할 수 있으며, 콘크리트 베이스, 콘크리트 콘 및 CFMP를 조립하여 완성되는 형태이기 때문에 상부 풍력설비 용량 증가에 따른 하부 지지구조물의 크기 증가에 대해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고, 또한, 외력에 효율적으로 저항할 수 있는 구성이 가능하기 때문에 재료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외력을 콘크리트 콘 및 CFMP이 각각 분담하고 있기 때문에 동일한 외력에 대해 전체 크기를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제작비를 절감할 수 있는, 파력 저감형 다열 파일 하이브리드 해상풍력 지지구조물 및 그 시공 방법이 제공된다.
Int. CL E02D 27/52 (2006.01) F03D 11/04 (2006.01)
CPC E02D 27/52(2013.01) E02D 27/52(2013.01) E02D 27/52(2013.01) E02D 27/52(2013.01) E02D 27/52(2013.01) E02D 27/52(2013.01) E02D 27/5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032162 (2013.03.26)
출원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318111-0000 (2013.10.08)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3101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보정승인간주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3.26)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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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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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민수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2 정연주 대한민국 서울 서초구
3 유영준 대한민국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
4 황윤국 대한민국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
5 이두호 대한민국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
6 김병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노원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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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세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호 한영국제특허법률사무소 (서초동, 서초지웰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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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3.26 수리 (Accepted) 1-1-2013-0260723-64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3.04.12 수리 (Accepted) 1-1-2013-0320412-66
3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4.22 수리 (Accepted) 9-1-2013-0030039-12
4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4.2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06.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428832-74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6.25 수리 (Accepted) 1-1-2013-0568135-62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6.2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568138-09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08.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605279-87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4.22 수리 (Accepted) 4-1-2014-5049765-42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8.21 수리 (Accepted) 4-1-2014-5100329-91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04 수리 (Accepted) 4-1-2015-5027756-6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해상풍력 발전을 위해 타워, 나셀 및 블레이드로 이루어진 상부구조물을 설치하기 위한 해상풍력 지지구조물에 있어서,해상풍력 지지구조물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콘크리트 콘을 설치 및 지지하는 기초 역할을 하는 콘크리트 베이스(Concrete Base);뿔대 또는 기둥 형상으로서, 상기 콘크리트 베이스와 결합되어 중력식 콘크리트 블록을 형성하는 콘크리트 콘(Concrete Cone);상기 상부구조물에 의한 압축력에 저항하고, 전도모멘트와 휨모멘트에 일부 저항하도록, 상기 콘크리트 콘의 상부에 연결되는 콘크리트 충전 다열 파일(Concrete Filled Multi-Pile: CFMP);상기 콘크리트 콘 및 상기 CFMP를 연결하는 부재 연결부; 및지반 상에 상기 콘크리트 베이스를 고정하는 기초 파일(Pile)을 포함하되,상기 중력식 콘크리트 블록 및 상기 CFMP가 결합되어 하이브리드 해상풍력 지지구조물에 작용하는 파력을 저감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파력 저감형 다열 파일 하이브리드 해상풍력 지지구조물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CFMP는 프리스트레싱 콘크리트 충전 강관 기둥으로서, 상기 CFMP는 지지해야 하는 외력의 크기에 대응하여 파일(Pile)의 수가 증가되고, 해상풍력 지지구조물에 작용하는 외력인 휨모멘트를 상기 CFMP 및 상기 콘크리트 콘이 분담하고, 휨모멘트 크기에 따라 CFMP 중간파일의 콘크리트 콘 관입깊이 조절이 가능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파력 저감형 다열 파일 하이브리드 해상풍력 지지구조물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CFMP는 전체 수심의 사분의 일 이상 사분의 삼 이하의 길이(d)로 상기 콘크리트 콘 상부에 설치되고, 상기 CFMP와 입사되는 파랑 간의 상호작용을 이용하여 외력에 대해 저항하여 파력을 저감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파력 저감형 다열 파일 하이브리드 해상풍력 지지구조물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콘크리트 베이스는 필요한 중량을 확보한 후 상기 콘크리트 콘과 일체화되어 중력식 콘크리트 블록을 형성하며, 설치환경에 따라 원형, 사각형, 육각형 또는 팔각형 형태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파력 저감형 다열 파일 하이브리드 해상풍력 지지구조물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콘크리트 베이스는 연약지반의 상부에서 그 외곽에 프리스트레스(Prestress)를 도입한 후, 상기 기초 파일을 이용하여 연약지반과 일체화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파력 저감형 다열 파일 하이브리드 해상풍력 지지구조물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콘크리트 콘은 내부가 비어있는 중공 형태로 제공되고, 설치환경에 따라 고안전성이 요구되는 경우 설치 현장에서 그 내부에 쇄석을 충전하여 중량을 증가시키고, 휨모멘트 크기에 따라 CFMP 중간파일의 콘크리트 콘 관입깊이 조절이 가능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파력 저감형 다열 파일 하이브리드 해상풍력 지지구조물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콘크리트 베이스, 상기 콘크리트 콘 및 상기 CFMP는 각각 분할하여 설치되거나 또는 일체로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파력 저감형 다열 파일 하이브리드 해상풍력 지지구조물
8 8
해상풍력 발전을 위해 타워, 나셀 및 블레이드로 이루어진 상부구조물을 설치하기 위한 해상풍력 지지구조물의 시공 방법에 있어서,a) 해상풍력 지지구조물을 설치할 지점의 암반 상에서 연약지반을 개량 및 보강하여 연약지반 개량 및 보강부를 형성하는 단계;b) 상기 연약지반 개량 및 보강부 상에 다수의 기초 파일을 설치하는 단계;c) 상기 기초 파일 상에 콘크리트 베이스 및 콘크리트 콘이 결합된 중력식 콘크리트 블록을 거치하는 단계; 및d) 상기 콘크리트 블록 상의 정착부에 다수의 콘크리트 충전 다열 파일(CFMP)을 각각 거치하고, 그라우팅을 실시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c) 단계의 중력식 콘크리트 블록 및 상기 d) 단계의 CFMP가 결합되어 하이브리드 해상풍력 지지구조물에 작용하는 파력을 저감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파력 저감형 다열 파일 하이브리드 해상풍력 지지구조물의 시공 방법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는 상기 기초 파일 위치에 콘크리트 베이스 및 콘크리트 콘이 결합된 콘크리트 블록을 거치하고, 그라우팅을 실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파력 저감형 다열 파일 하이브리드 해상풍력 지지구조물의 시공 방법
10 10
제8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는 상기 콘크리트 베이스 및 콘크리트 콘이 결합된 콘크리트 블록을 육상에서 제작하고, 해상 크레인을 이용하여 상기 콘크리트 블록을 부유 인양한 후, 설치 해역에 침수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파력 저감형 다열 파일 하이브리드 해상풍력 지지구조물의 시공 방법
11 11
제8항에 있어서,상기 d) 단계는 상기 콘크리트 블록과 상기 CFMP를 연결하는 부재 연결부를 사전에 설치한 후에, 다수의 CFMP를 거치하고 그라우팅을 실시하여 하이브리드 해상풍력 지지구조물을 완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파력 저감형 다열 파일 하이브리드 해상풍력 지지구조물의 시공 방법
12 12
제8항에 있어서,상기 CFMP는 프리스트레싱 콘크리트 충전 강관 기둥으로서, 상기 CFMP는 지지해야 하는 외력의 크기에 대응하여 파일(Pile)의 수가 증가되고, 해상풍력 지지구조물에 작용하는 외력인 휨모멘트를 상기 CFMP 및 상기 콘크리트 콘이 분담하고, 휨모멘트 크기에 따라 CFMP 중간파일의 콘크리트 콘 관입깊이 조절이 가능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파력 저감형 다열 파일 하이브리드 해상풍력 지지구조물의 시공 방법
13 13
제8항에 있어서,상기 CFMP는 전체 수심의 사분의 일 이상 사분의 삼 이하의 길이(d)로 상기 콘크리트 콘 상부에 설치되고, 상기 CFMP와 입사되는 파랑 간의 상호작용을 이용하여 외력에 대해 저항하여 파력을 저감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파력 저감형 다열 파일 하이브리드 해상풍력 지지구조물의 시공 방법
14 14
제8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의 콘크리트 베이스 및 콘크리트 콘, 상기 d) 단계의 CFMP는 각각 분할하여 설치하거나 또는 일체로 설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파력 저감형 다열 파일 하이브리드 해상풍력 지지구조물의 시공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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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한국건설기술연구 에너지기술개발사업 해상풍력 하이브리드 지지구조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