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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공간 내에 아바타를 배치시켜 화재 발생에 따른 피난 이동 및 피난 결과를 예측하기 위한 화재 피난 시뮬레이션 시스템에 있어서,상기 아바타에 대한 데이터를 포함하는 아바타 모듈;상기 가상 공간을 저작하여 공간 토폴로지를 형성하고, 상기 가상 공간에 대한 공간 데이터를 포함하는 공간 모듈;상기 가상 공간에서 발생하는 화재에 의한 시뮬레이션 결과를 포함하는 화재 모듈;상기 아바타가 공간에서 이동하는 방법에 대한 데이터를 포함하는 피난모듈; 및상기 모듈들과 연결되고, 상기 모듈들에 의한 결과에 기초하여 화재 피난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여 시뮬레이션 결과를 도출하는 플랫폼을 포함하고,상기 플랫폼은 상기 화재 모듈에서 도출되는 화재 시뮬레이션 결과를 화재 조건으로 설정하고, 상기 아바타가 상기 공간 토폴로지에 의해 근거하여 이동하도록 함으로써 화재조건에 의한 피난 시간, 피난 방향, 부상자 및 사망자 수를 포함하는 화재 피난 결과를 도출하고,상기 아바타는 인간의 몸체에 해당하는 몸체 영역; 상기 몸체 영역의 전방에 설정되어, 장애물과의 직접 접촉으로서 충돌을 감지하는 인지 영역; 상기 인지 영역의 전방에 설정되어, 인간의 시야에 해당하는 뷰 영역을 포함하여 구성되고, 상기 몸체 영역, 상기 인지 영역, 및 상기 뷰 영역은 특정 집단에 대한 평균 데이터 및 속성에 근거하여 설정되고,상기 피난 모듈은 상기 아바타가 상기 공간에 대한 공간정보를 미리 인식하고 기결정된 이동목표에 근거하여 패스 토폴로지를 결정하여 이동하거나, 상기 아바타가 상기 공간 내에서 이동하는 과정에서 이동목표를 설정하거나 다른 아바타의 이동경로를 추종하여 이동목표를 설정하여 이동하도록 구성되며,상기 피난 모듈은 상기 아바타가 충돌을 감지하면 다른 패스 토폴로지를 검색하여 충돌을 회피하고, 상기 아바타가 병목을 감지하면 다른 이동목표를 검색하여 병목을 회피하는3차원 공간 기반의 화재 피난 시뮬레이션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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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공간 토폴로지는공간 내에서 벽으로 구획된 영역을 존 노드로 설정하고,상기 존 노드를 서로 연결하는 지점을 커넥터 노드로 설정하고,상기 존 노드 및 상기 커넥터 노드를 에지로 연결시키는3차원 공간 기반의 화재피난 시뮬레이션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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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상기 공간 토폴로지는상기 공간의 벽체에 대해 설정되는 벽체 노드와,상기 공간의 장애물에 대해 설정되는 방해물 노드를 포함하는3차원 공간 기반의 화재피난 시뮬레이션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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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화재 모듈은FDS(Fire Dynamic Simulator)와의 연동에 의해 상기 공간 내에서의 화재 발생 결과를 시뮬레이션하여 화재 관련 데이터를 도출하는3차원 공간 기반의 화재 피난 시뮬레이션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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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공간 내에 아바타를 배치시켜 화재 발생에 따른 피난 이동 및 피난 결과를 예측하기 위한 화재 피난 시뮬레이션 방법에 있어서,공간모듈을 이용하여 3차원 공간을 저작하고, 공간 내에 공간 토폴로지를 형성하는 공간 저작 단계;상기 공간모듈에 의한 3차원 공간 내에서 화재모듈을 이용하여 화재 연소 시뮬레이션을 실행하여 화재 관련 데이터를 도출하는 화재 연소 시뮬레이션 단계;상기 화재 발생에 따른 피난 조건을 설정하는 화재 피난 조건 설정단계; 및상기 공간모듈 및 상기 화재모듈에 의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기 아바타를 공간 토폴로지에 근거하여 이동시킴으로써 화재 연소에 따른 피난 결과를 시뮬레이션 하여 피난결과를 도출하는 화재 피난 시뮬레이션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화재 피난 시뮬레이션 단계는 상기 공간 모듈에서 도출되는 화재 시뮬레이션 결과를 화재 조건으로 설정하고, 상기 아바타가 상기 공간의 공간 토폴로지에 의해 근거하여 이동하도록 함으로써 화재조건에 의한 피난 시간, 피난 방향, 부상자 및 사망자 수를 포함하는 피난 결과를 도출하고,상기 아바타가 공간에서 이동하는 방법에 대한 데이터를 포함하는 피난모듈은, 상기 공간에 설정된 노드의 위상을 고려하여 아바타가 이동할 이동목표를 설정하는 이동목표 설정단계, 상기 이동목표를 기준으로 형성되는 패스 토폴로지를 결정하는 패스 토폴로지 결정단계, 상기 패스 토폴로지를 따라 이동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충돌 또는 병목 현상을 고려하여 상기 아바타를 이동시키는 이동단계, 및 상기 이동목표가 최종 목표지인지 여부를 확인하는 이동목표 확인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이동목표 확인단계에서 상기 이동목표가 최종 목표지인 경우에는 공간 이동을 종료하고, 상기 이동목표가 최종 목표지가 아닌 경우에는 상기 단계들을 반복 수행하는 전지 검색 모드, 및 상기 공간에 설정되는 다수개의 패스 토폴로지 중 특정 패스 토폴로지를 결정하는 패스 토폴로지 결정단계, 상기 패스 토폴로지를 따라 이동하는 과정에서 이동 목표를 검색하고, 상기 이동 목표를 기준으로 패스 토폴로지를 재결정하는 이동목표 검색단계, 상기 패스 토폴로지를 따라 이동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충돌 또는 병목 현상을 고려하여 상기 아바타를 이동시키는 이동단계, 및 상기 이동목표가 최종 목표지인지 여부를 확인하는 이동목표 확인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이동목표 확인단계에서 상기 이동목표가 최종 목표지인 경우에는 공간 이동을 종료하고, 상기 이동목표가 최종 목표지가 아닌 경우에는 상기 단계들을 반복 수행하는 단순 검색 모드를 실행하며,상기 이동단계는 상기 아바타가 이동하는 과정에서 충돌이 감지되는 경우, 상기 패스 토폴로지를 재설정하여 상기 충돌을 회피하고, 상기 아바타가 이동하는 과정에서 병목이 감지되는 경우, 상기 이동 목표를 재설정하여 상기 병목을 회피하는3차원 공간 기반의 화재 피난 시뮬레이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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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공간 토폴로지는공간 내에서 벽으로 구획된 영역을 존 노드로 설정하고,상기 존 노드를 서로 연결하는 지점을 커넥터 노드로 설정하고,공간 내의 다른 요소들을 기타 노드로 설정하고,상기 노드들을 에지로 연결시킴으로써 설정되는3차원 공간 기반의 화재 피난 시뮬레이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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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화재 연소 시뮬레이션 단계는상기 공간 모듈에 의해 설정되는 3차원 공간을 저작하고,상기 화재모듈인 FDS(Fire Dynamic Simulator)의 FDS 입력파일을 생성하고,상기 FDS 입력파일을 상기 3차원 공간에서 화재 연소시뮬레이션을 실시함으로써 결과 데이터를 도출하는3차원 공간 기반의 화재 피난 시뮬레이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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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화재 피난 조건 설정단계는상기 공간 모듈에 의해 설정되는 3차원 공간에 대한 속성을 설정하고,상기 아바타에 대한 속성을 설정하고,상기 피난 모듈에 의해 설정되는 공간이동방법을 설정하는3차원 공간 기반의 화재 피난 시뮬레이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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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이동목표 설정단계는상기 최종 목표지로부터 멀어지는 순서대로 상기 노드의 위상을 순차적으로 증가시켜 설정하고, 인접하는 노드 중 가장 낮은 위상을 가지는 노드를 우선적으로 이동목표로 설정하는3차원 공간 기반의 화재 피난 시뮬레이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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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이동목표 검색단계는이동 중인 다른 아바타를 검색하여 그 아바타의 이동방향을 기준으로 이동목표를 결정하는3차원 공간 기반의 화재 피난 시뮬레이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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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이동목표 검색단계는인접하는 존 노드를 서로 연결하는 커넥터 노드를 상기 이동목표로 우선 결정하는3차원 공간 기반의 화재 피난 시뮬레이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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