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고층건물의 각 층에 형성된 제연구역인 부속실에 누설량과 보충량을 분리하여 급기하는 분리급기형 제연 시스템에 있어서,상기 부속실의 방연풍속을 유지하기 위하여 상기 부속실에 보충하여야 할 공기량인 보충량에 대응하는 공기를 상기 부속실에 공급하는 보충량 급기용 송풍기;상기 보충량 급기용 송풍기에 연결되고, 고층건물의 공동구를 따라 연장되어 보충량 급기 유로를 형성하는 보충량 급기풍도;상기 보충량 급기풍도에 연결되고, 고층건물의 각 부속실에 보충량별로 공기를 공급하는 보충량 급기댐퍼;상기 보충량 급기풍도의 압력을 측정하도록 설치된 보충량 급기풍도의 압력 측정용 센서; 및 상기 압력 측정용 센서의 측정값에 대응하여 상기 보충량 급기풍도의 공기를 배기시킴으로써 상기 보충량 급기풍도의 압력을 조절하는 보충량 급기풍도의 압력 조절용 배기댐퍼(Exhaust Damper)를 포함하며,상기 보충량 급기풍도 내의 압력은 상기 보충량 급기풍도의 압력 조절용 배기댐퍼에 의해 운전점을 전환시킴으로써 적정 설계값을 유지하고, 피난문이 열리고 닫히는 조건에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충량 급기풍도의 압력 조절용 배기댐퍼를 구비한 분리급기형 제연 시스템
|
2 |
2
삭제
|
3 |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운전점은 상기 보충량 급기용 송풍기의 송풍량에 대응하는 보충량 급기풍도의 압력에 따라 제1 운전점(운전점 A), 제2 운전점(운전점 B), 제3 운전점(운전점 C) 및 제4 운전점(운전점 D)로 구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충량 급기풍도의 압력 조절용 배기댐퍼를 구비한 분리급기형 제연 시스템
|
4 |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제1 운전점(운전점 A)은 상기 피난문이 열리고 상기 보충량 급기풍도의 압력 조절용 배기댐퍼가 닫히는 조건으로서 적정 차압에서 운전되고, 상기 제2 운전점(운전점 B)은 상기 피난문이 닫히고 상기 보충량 급기풍도의 압력 조절용 배기댐퍼가 닫히는 조건으로서 상기 보충량 급기풍도가 과압에서 운전되며, 상기 제3 운전점(운전점 C)은 상기 피난문이 닫히고 상기 보충량 급기풍도의 압력 조절용 배기댐퍼가 열리는 조건으로서 적정 차압에서 운전되고, 상기 제4 운전점(운전점 D)은 상기 피난문이 열리고 상기 보충량 급기풍도의 압력 조절용 배기댐퍼가 열리는 조건으로서 상기 보충량 급기풍도가 저압에서 운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충량 급기풍도의 압력 조절용 배기댐퍼를 구비한 분리급기형 제연 시스템
|
5 |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피난문이 닫혀서 상기 보충량 급기풍도 내의 압력이 적정 설계값보다 높은 과압으로 형성될 경우(운전점 B 상태), 상기 보충량 급기풍도의 압력 조절용 배기댐퍼를 열어서 보충량 급기풍도 내의 압력을 설계값과 동일한 적정 상태(운전점 C)로 유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충량 급기풍도의 압력 조절용 배기댐퍼를 구비한 분리급기형 제연 시스템
|
6 |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피난문이 닫혀서 제1 운전점(운전점 A)에서 제2 운전점(운전점 B)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제1 운전점(운전점 A) 및 제2 운전점(운전점 B) 사이의 압력차인 △PH보다 적은 압력차인 △PHS의 압력 상승을 감지하여 상기 보충량 급기풍도의 압력 조절용 배기댐퍼를 개방함으로써, 상기 보충량 급기풍도 내의 압력을 설계값과 동일한 상태인 운전점 C로 신속하게 운전하게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충량 급기풍도의 압력 조절용 배기댐퍼를 구비한 분리급기형 제연 시스템
|
7 |
7
제4항에 있어서,상기 보충량 급기풍도 내의 압력이 과압이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상기 보충량 급기풍도의 압력 조절용 배기댐퍼를 열은 상태에서 상기 피난문이 열려서 상기 보충량 급기풍도 내의 압력이 설계값보다 낮은 저압으로 형성될 경우(운전점 D 상태), 상기 보충량 급기풍도의 압력 조절용 배기댐퍼를 닫아서 상기 보충량 급기풍도 내의 압력을 설계값과 동일한 적정 상태(운전점 A)로 유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충량 급기풍도의 압력 조절용 배기댐퍼를 구비한 분리급기형 제연 시스템
|
8 |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피난문이 열려서 제3 운전점(운전점 C)에서 제4 운전점(운전점 D)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제3 운전점(운전점 C) 및 제4 운전점(운전점 D) 사이의 압력차인 △PL보다 적은 압력차인 △PLS의 압력하강을 감지하여 상기 보충량 급기풍도압력 조절용 배기댐퍼를 폐쇄함으로써, 상기 보충량 급기풍도 내의 압력을 설계값과 동일한 상태인 운전점 A로 신속하게 운전하게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충량 급기풍도의 압력 조절용 배기댐퍼를 구비한 분리급기형 제연 시스템
|
9 |
9
고층건물의 제연구역인 부속실에 누설량과 보충량을 분리하여 급기하는 분리급기형 제연 시스템의 운전 제어 방법에 있어서, a) 누설량 급기용 송풍기 및 보충량 급기용 송풍기가 누설량 급기풍도 및 보충량 급기풍도를 통해 각각 누설량과 보충량을 분리하여 부속실로 급기하는 단계;b) 상기 부속실의 피난문이 열린 상태인지 판단하는 단계;c) 상기 부속실의 피난문이 열린 상태인 경우, 보충량 급기풍도의 압력 측정용 센서가 상기 보충량 급기풍도가 과압인지 판단하는 단계;d) 상기 부속실의 피난문이 열린 상태에서 상기 보충량 급기풍도가 과압인 경우, 보충량 급기풍도의 압력 조절용 배기댐퍼를 닫고 운전점을 전환시키는 단계;e) 상기 보충량 급기풍도의 압력 조절용 배기댐퍼가 닫힌 상태에서 상기 부속실의 피난문이 닫힌 상태인지 판단하는 단계;f) 상기 부속실의 피난문이 닫힌 상태인 경우, 상기 보충량 급기풍도의 압력 측정용 센서가 상기 보충량 급기풍도가 저압인지 판단하는 단계; 및g) 상기 부속실의 피난문이 닫힌 상태에서 상기 보충량 급기풍도가 저압인 경우, 상기 보충량 급기풍도의 압력 조절용 배기댐퍼를 열고 운전점을 전환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보충량 급기풍도의 압력 조절용 배기댐퍼를 구비한 분리급기형 제연 시스템의 운전 제어 방법
|
10 |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d) 단계 및 g) 단계에서 상기 보충량 급기풍도 내의 압력은 상기 보충량 급기풍도의 압력 조절용 배기댐퍼에 의해 운전점을 전환시킴으로써 적정 설계값을 유지하고, 상기 피난문이 열리고 닫히는 조건에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충량 급기풍도의 압력 조절용 배기댐퍼를 구비한 분리급기형 제연 시스템의 운전 제어 방법
|
11 |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운전점은 상기 보충량 급기용 송풍기의 송풍량에 대응하는 보충량 급기풍도의 압력에 따라 제1 운전점(운전점 A), 제2 운전점(운전점 B), 제3 운전점(운전점 C) 및 제4 운전점(운전점 D)로 구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충량 급기풍도의 압력 조절용 배기댐퍼를 구비한 분리급기형 제연 시스템의 운전 제어 방법
|
12 |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제1 운전점(운전점 A)은 상기 피난문이 열리고 상기 보충량 급기풍도의 압력 조절용 배기댐퍼가 닫히는 조건으로서 적정 차압에서 운전되고, 상기 제2 운전점(운전점 B)은 상기 피난문이 닫히고 상기 보충량 급기풍도의 압력 조절용 배기댐퍼가 닫히는 조건으로서 상기 보충량 급기풍도가 과압에서 운전되며, 상기 제3 운전점(운전점 C)은 상기 피난문이 닫히고 상기 보충량 급기풍도의 압력 조절용 배기댐퍼가 열리는 조건으로서 적정 차압에서 운전되고, 상기 제4 운전점(운전점 D)은 상기 피난문이 열리고 상기 보충량 급기풍도의 압력 조절용 배기댐퍼가 열리는 조건으로서 상기 보충량 급기풍도가 저압에서 운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충량 급기풍도의 압력 조절용 배기댐퍼를 구비한 분리급기형 제연 시스템의 운전 제어 방법
|
13 |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피난문이 닫혀서 상기 보충량 급기풍도 내의 압력이 적정 설계값보다 높은 과압으로 형성될 경우(운전점 B 상태), 상기 보충량 급기풍도의 압력 조절용 배기댐퍼를 열어서 보충량 급기풍도 내의 압력을 설계값과 동일한 적정 상태(운전점 C)로 유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충량 급기풍도의 압력 조절용 배기댐퍼를 구비한 분리급기형 제연 시스템의 운전 제어 방법
|
14 |
14
제13항에 있어서,상기 d) 단계에서 상기 피난문이 닫혀서 제1 운전점(운전점 A)에서 제2 운전점(운전점 B)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제1 운전점(운전점 A) 및 제2 운전점(운전점 B) 사이의 압력차인 △PH보다 적은 압력차인 △PHS의 압력 상승을 감지하여 상기 보충량 급기풍도의 압력 조절용 배기댐퍼를 개방함으로써, 상기 보충량 급기풍도 내의 압력을 설계값과 동일한 상태인 운전점 C로 신속하게 운전하게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충량 급기풍도의 압력 조절용 배기댐퍼를 구비한 분리급기형 제연 시스템의 운전 제어 방법
|
15 |
15
제13항에 있어서,상기 보충량 급기풍도 내의 압력이 과압이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상기 보충량 급기풍도의 압력 조절용 배기댐퍼를 열은 상태에서 상기 피난문이 열려서 상기 보충량 급기풍도 내의 압력이 설계값보다 낮은 저압으로 형성될 경우(운전점 D 상태), 상기 보충량 급기풍도의 압력 조절용 배기댐퍼를 닫아서 상기 보충량 급기풍도 내의 압력을 설계값과 동일한 적정 상태(운전점 A)로 유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충량 급기풍도의 압력 조절용 배기댐퍼를 구비한 분리급기형 제연 시스템의 운전 제어 방법
|
16 |
16
제15항에 있어서,상기 g) 단계에서 상기 피난문이 열려서 제3 운전점(운전점 C)에서 제4 운전점(운전점 D)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제3 운전점(운전점 C) 및 제4 운전점(운전점 D) 사이의 압력차인 △PL보다 적은 압력차인 △PLS의 압력하강을 감지하여 상기 보충량 급기풍도압력 조절용 배기댐퍼를 폐쇄함으로써, 상기 보충량 급기풍도 내의 압력을 설계값과 동일한 상태인 운전점 A로 신속하게 운전하게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충량 급기풍도의 압력 조절용 배기댐퍼를 구비한 분리급기형 제연 시스템의 운전 제어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