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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륜 회전속도 및 차량 속도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 판단 장치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68881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차륜에 부착된 차륜 회전수 측정센서와 차내에 장착된 GPS 모듈을 통해 각각 차륜 회전속도와 차량 속도를 산출하고, 후행 차량들에게 미끄럼 정보를 전송하여 도로의 위험요소를 미리 경고함으로써 후속 차량의 안전 운행을 가능하게 하는, 차륜 회전속도 및 차량 속도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 판단 장치 및 그 방법이 제공된다. 차륜 회전속도 및 차량 속도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 판단 장치는, 주행중인 차량에 대한 차량 속도를 산출하는 GPS 모듈; 주행중인 차량의 차륜에 부착되어 차륜의 회전속도를 측정하는 차륜 회전수 측정센서; 및 GPS 모듈 및 차륜 회전수 측정센서로부터 수신된 차량 속도 및 차륜 회전속도에 근거하여 슬립 값(s), 가속도 및 감속도를 산출하고, 산출된 슬립 값, 가속도 및 감속도를 기설정된 미끄럼 임계값(~) 및 가속도 임계값(~)과 각각 비교하여, 비교 결과에 따라 노면 미끄럼 상태를 분류하는 노면 미끄럼 판단모듈을 포함하되, 노면 미끄럼 판단모듈에서 산출된 슬립 값(s)은 차량과 노면의 미끄러운 정도를 정량화한 값으로, 주행중인 차륜 회전속도의 상대적인 차이와 차량의 절대속도에 의해 정해진다.
Int. CL B60W 40/12 (2006.01) B60W 40/06 (2006.01)
CPC B60W 40/06(2013.01) B60W 40/06(2013.01) B60W 40/0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00133015 (2010.12.23)
출원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308994-0000 (2013.09.10)
공개번호/일자 10-2012-0071460 (2012.07.0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3091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12.23)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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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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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진환 대한민국 경기도 파주시 교하
2 백남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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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세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호 한영국제특허법률사무소 (서초동, 서초지웰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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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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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12.23 수리 (Accepted) 1-1-2010-0850512-51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4.09 수리 (Accepted) 4-1-2012-5074739-72
3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2.08.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503639-16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2.10.29 수리 (Accepted) 1-1-2012-0884756-94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2.10.2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2-0884757-39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11.22 수리 (Accepted) 4-1-2012-5244537-44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1.17 수리 (Accepted) 4-1-2013-0000977-60
8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13.03.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204021-76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5.27 수리 (Accepted) 1-1-2013-0466970-00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5.27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466975-27
11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08.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602192-99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4.22 수리 (Accepted) 4-1-2014-5049765-42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8.21 수리 (Accepted) 4-1-2014-5100329-91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04 수리 (Accepted) 4-1-2015-5027756-6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주행중인 차량에 대한 차량 속도를 산출하는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모듈;주행중인 차량의 차륜에 부착되어 차륜의 회전속도를 측정하는 차륜 회전수 측정센서; 및상기 GPS 모듈 및 상기 차륜 회전수 측정센서로부터 수신된 차량 속도 및 차륜 회전속도에 근거하여 슬립 값(s), 가속도 및 감속도를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슬립 값, 가속도 및 감속도를 기설정된 미끄럼 임계값(~: 0003c#003c#003c#003c#1) 및 가속도 임계값(~: 003c#A2003c#)과 각각 비교하여, 상기 비교 결과에 따라 노면 미끄럼 상태를 정상, 미끄럼 주의, 미끄럼 경고 또는 판정 유보로 분류하는 노면 미끄럼 판단모듈을 포함하되, 상기 노면 미끄럼 판단모듈은,상기 GPS 모듈로부터 차량 속도 데이터를 수신하고, 상기 차륜 회전수 측정센서로부터 차량 회전속도 데이터를 수신하는 데이터 수집부;상기 데이터 수집부에서 수신된 차량 속도 및 차륜 회전속도에 근거하여 슬립 값(s), 가속도 및 감속도를 산출하는 데이터 전처리부;상기 산출된 슬립 값(s), 가속도 및 감속도와 각각 비교하기 위한 제1 내지 제3 미끄럼 임계값(~) 및 제1 내지 제3 가속도 임계값(~)을 설정하는 임계값 설정부;상기 산출된 슬립 값(s), 가속도 및 감속도와 상기 제1 내지 제3 미끄럼 임계값(~) 및 제1 내지 제3 가속도 임계값(~)과 각각 비교하여, 상기 비교 결과에 따라 노면 미끄럼 상태를 정상, 미끄럼 주의, 미끄럼 경고 또는 판정 유보로 분류하는 미끄럼 판단부; 및상기 분류된 미끄럼 정보를 전송하는 미끄럼 정보 전송부를 포함하고, 상기 노면 미끄럼 판단모듈에서 산출된 슬립 값(s)은 차량과 노면의 미끄러운 정도를 정량화한 값으로, 주행중인 차륜 회전속도의 상대적인 차이와 차량의 절대속도에 의해 정해지며, 상기 미끄럼 판단부는, 가속도 또는 감속도가 제1 가속도 임계값보다 작지만 제3 미끄럼 임계값보다 큰 슬립 값(s)이 측정된 경우, 노면이 매우 미끄러운 미끄럼 경보 상태로 분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륜 회전속도 및 차량 속도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 판단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슬립 값(s)은, 이 휠의 각도에 따른 차륜 각속도이고, 가 유효 휠 반경이며, 가 차량 절대속도이고, 가 차륜 회전속도일 때,로 주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륜 회전속도 및 차량 속도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 판단 장치
3 3
삭제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미끄럼 판단부는, 마찰계수가 높은 운전조건 하에서 상기 슬립 값(s)이 상기 제1 미끄럼 임계값() 미만인 경우, 노면의 미끄럼이 위험하지 않은 정상 상태로 분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륜 회전속도 및 차량 속도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 판단 장치
5 5
삭제
6 6
삭제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미끄럼 판단부는, 가속도 또는 감속도(가감속) 데이터 수가 설정값(N)보다 작아서 회귀분석을 수행할 수 없지만 상기 슬립값이 제1 미끄럼 임계값보다 크고 제3 미끄럼 임계값보다 작은 경우, 가속도 또는 감속도(가감속) 추정 없이 최대 슬립 값에 따라 노면 상태를 미끄럼 경고 상태 또는 미끄럼 주의 상태로 분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륜 회전속도 및 차량 속도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 판단 장치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미끄럼 판단부는, 가속도 또는 감속도(가감속) 데이터 수가 설정값(N)보다 커서 회귀분석 커브(회귀곡선) 피팅을 수행할 수 있는 경우, 회귀곡선에 의해 최대 가속도/감속도로 근사화하고, 상기 근사화된 최대 가속도/감속도와 최대 슬립 값에 따라 노면 상태를 미끄럼 경고, 미끄럼 주의 또는 정상 상태로 분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륜 회전속도 및 차량 속도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 판단 장치
9 9
제1항에 있어서,상기 노면 미끄럼 판단모듈로부터 미끄럼 정보를 전송받아 주행중인 후속 차량에게 상기 미끄럼 정보를 전송하는 노변 기지국 장치(RSE)를 추가로 포함하는 차륜 회전속도 및 차량 속도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 판단 장치
10 10
a) 주행중인 차량의 차륜 회전속도 및 차량 속도를 측정하는 단계;b) 상기 차륜 회전속도 및 상기 차량속도에 따른 슬립 값(s), 가속도(Acc
11 11
제10항에 있어서,e) 상기 분류된 미끄럼 정보를 노변 기지국 장치(RSE)로 전송하는 단계; 및f) 상기 노변 기지국 장치(RSE)가 주행중인 후속 차량에게 상기 미끄럼 정보를 전송하는 단계를 추가로 포함하는 차륜 회전속도 및 차량 속도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 판단 방법
12 12
제10항에 있어서,상기 a) 단계의 차량의 차륜 회전속도는 차륜 회전속도 센서에 의해 측정되고, 상기 차량 속도는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모듈에 의해 측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륜 회전속도 및 차량 속도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 판단 방법
13 13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슬립 값(s)은, 이 휠의 각도에 따른 차륜 각속도이고, 가 유효 휠 반경이며, 가 차량 절대속도이고, 가 차륜 회전속도일 때,로 주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륜 회전속도 및 차량 속도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 판단 방법
14 14
제10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에서 마찰계수가 높은 운전조건 하에서 상기 슬립 값(s)이 제1 미끄럼 임계값() 미만인 경우, 상기 d) 단계에서 노면의 미끄럼이 위험하지 않은 정상 상태로 분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륜 회전속도 및 차량 속도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 판단 방법
15 15
삭제
16 16
삭제
17 17
제10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에서 가속도 또는 감속도(가감속) 데이터 수가 설정값(N)보다 작아서 회귀분석을 수행할 수 없지만 상기 슬립값이 제1 미끄럼 임계값보다 크고 제3 미끄럼 임계값보다 작은 경우, 가속도 또는 감속도(가감속) 추정 없이 최대 슬립 값에 따라 노면 상태가 미끄럼 경고 상태 또는 미끄럼 주의 상태로 분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륜 회전속도 및 차량 속도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 판단 방법
18 18
제10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에서 가속도 또는 감속도(가감속) 데이터 수가 설정값(N)보다 커서 회귀분석 커브(회귀곡선) 피팅을 수행할 수 있는 경우, 회귀곡선에 의해 최대 가속도/감속도로 근사화하고, 상기 근사화된 최대 가속도/감속도와 최대 슬립 값에 따라 노면 상태가 미끄럼 경고, 미끄럼 주의 또는 정상 상태로 분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륜 회전속도 및 차량 속도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 판단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