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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자동차용 고효율 강압형 직류-직류 컨버터

  • 기술번호 : KST2015168965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예를 들어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1kW급 고효율 강압형 dc-dc 컨버터에 있어서 일차측에는 변압기의 누설인덕턴스를 이용하여 영전압스위칭을 하는 두 스위치를 가지는 능동-클램프 회로가 구비되게 하고, 이차측에는 출력전압 리플을 줄이기 위한 전류-더블러(current-doubler) 정류기 회로가 구비되게 하고, 도통손실을 줄이기 위해 상기 전류-더블러 정류기 회로가 동기정류기를 사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dc-dc 컨버터의 제어방식을 간단하게 하고 컨버터의 고효율을 달성할 수 있게 한 dc-dc 컨버터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한 본 발명은, 일차측에 포함되며 하나의 스위치와 하나의 콘덴서를 구비하는 능동-클램프 회로부; 상기 일차측에 포함되며 상기 능동-클램프 회로부의 스위치와 상보적으로 구동되어 누설인덕턴스에 의해서 영전압스위칭을 하는 주스위치; 2개의 다이오드 또는 2개의 동기정류스위치와 낮은 결합도(loose coupling)를 가지며 2개의 인덕터를 하나의 코어에 구현하여 이루어지는 이차측의 전류-더블러(current-doubler) 회로부; 및 상기 일차측과 이차측의 높은 턴비에 의해 큰 누설인덕턴스를 가지는 변압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H02M 3/335 (2006.01.01) H02M 1/08 (2006.01.01)
CPC H02M 3/335(2013.01)H02M 3/335(2013.01)H02M 3/33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60011749 (2006.02.07)
출원인 학교법인 포항공과대학교, 포항공과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0732612-0000 (2007.06.20)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07062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6.02.07)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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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학교법인 포항공과대학교 대한민국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2 포항공과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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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권봉환 대한민국 경북 포항시 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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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리앤목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 강남구 언주로 **길 **, *층, **층, **층, **층(도곡동, 대림아크로텔)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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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학교법인 포항공과대학교 대한민국 경북 포항시 남구
2 포항공과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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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6.02.07 수리 (Accepted) 1-1-2006-0090443-55
2 전자문서첨부서류제출서
Submission of Attachment to Electronic Document
2006.02.08 수리 (Accepted) 1-1-2006-5011434-08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6.11.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6.12.05 수리 (Accepted) 9-1-2006-0081339-57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7.01.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7-0060174-12
6 명세서등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7.03.2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7-0220798-43
7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7.03.20 수리 (Accepted) 1-1-2007-0220797-08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7.05.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7-0264659-72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7.12.28 수리 (Accepted) 4-1-2007-5195152-79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6.13 수리 (Accepted) 4-1-2013-0025573-58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2.25 수리 (Accepted) 4-1-2014-5024386-11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25 수리 (Accepted) 4-1-2019-5149263-30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20 수리 (Accepted) 4-1-2019-5243581-27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22 수리 (Accepted) 4-1-2019-5245997-53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25 수리 (Accepted) 4-1-2019-5247115-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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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직류-직류(dc-dc) 컨버터에 있어서,일차측에 포함되며 하나의 스위치와 하나의 콘덴서를 구비하는 능동-클램프 회로부;상기 일차측에 포함되며 상기 능동-클램프 회로부의 클램프 스위치와 상보적으로 구동되며 트랜스포머의 누설인덕턴스와 이차측에 포함되는 필터 인덕턱스에 의해서 영전압 스위칭을 하는 주스위치; 두개의 다이오드 또는 두개의 동기정류 스위치와 결합도 결합인덕터에 의해서 구현된 전류-더블러(current-doubler) 회로부; 및상기 일차측과 이차측을 연결하고 전기적 절연을 수행하며, 누설인덕턴스 특성의 턴비(turn ratio)가 4:1 이상인 변압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류-직류 컨버터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능동-클램프 회로부의 상기 스위치와 콘덴서는 상기 변압기의 누설인덕턴스에 저장된 에너지가 전달되고 재활용될 수 있는 경로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상기 누설인덕턴스에 저장된 에너지에 의한 상기 스위치의 기생콘덴서에 인가된 전압을 방전시켜 영전압 스위칭을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류-직류 컨버터
3 3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상기 변압기 자체에서 발생되는 누설인덕턴스를 이용하여 상기 영전압 스위칭을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류-직류 컨버터
4 4
삭제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전류-더블러 회로부는 MOSFET를 포함하고, 상기 MOSFET는 드레인과 소스사이에 기생커패시터와 바디다이오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류-직류 컨버터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전류-더블러 회로부에 구비되는 상기 결합인덕터는 싱글코어 결합과 코어 포화(Saturation) 방지를 위한 에어갭(Air-gap)에 의해 구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류-직류 컨버터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