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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데이터로부터 모션 벡터들을 산출하는 단계;
M×N(M 및 N은 양의 정수) 마스크 내의 모션 벡터들을 상기 M×N 마스크 보다 작은 다수의 서브 마스크로 분할하고 각각의 서브 마스크 내에서 특정 모션 벡터들과 그 주변의 모션 벡터들의 차이에 따라 상기 특정 모션 벡터가 1차 아웃트 라이어 후보인지를 판단하는 단계;
상기 특정 마스크가 중첩되는 상기 서브 마스크들을 포함하는 다수의 서브 마스크 쌍들을 구성하고 상기 서브 마스크 쌍 각각에서 2 개의 상기 서브 마스크들 중 적어도 어느 하나에서 상기 특정 모션 벡터가 1차 아웃트 라이어 후보로 판단되었다면 상기 특정 모션 벡터를 2차 아웃트 라이어 후보로 판단하는 단계; 및
모든 상기 서브 마스크 쌍에서 상기 특정 모션 벡터가 2차 아웃트 라이어로 판단되면 상기 특정 모션 벡터를 진위의 아웃트 라이어로 판단하여 상기 특정 모션 벡터를 수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적응적 모션 벡터 보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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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이어서,
상기 1차 아웃트 라이어 후보인지를 판단하는 단계는,
상기 서브 마스크들 중에서 상측 서브 마스크에 대하여 아래의 식에서 ADc와 ADtop를 산출하고 상기 ADc가 ADtop보다 크면, 상기 특정 모션 벡터를 상기 1차 아웃트 라이어 후보로 판단하는 단계; 및
상기 식을 상기 상측 서브 마스크를 제외한 다른 서브 마스크들에 적용하여 상기 다른 서브 마스크들 각각에서 상기 특정 모션 벡터에 대하여 상기 1차 아웃트 라이어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적응적 모션 벡터 보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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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3
제 1 항에 이어서,
상기 특정 모션 벡터를 수정하는 단계는,
상기 진위의 아웃트 라이어로 판단된 상기 특정필터를 미디언 필터를 이용하여 수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적응적 모션 벡터 보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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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4
제 1 항에 이어서,
상기 진위의 아웃트 라이어로 판단된 상기 특정필터를 지시하는 플래그를 발생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
상기 특정 모션 벡터를 수정하는 단계는 상기 플래그가 지시하는 모션 벡터를 수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적응적 모션 벡터 보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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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5
제 1 항에 이어서,
상기 M×N 마스크는 상기 특정 모션 벡터와 그 주변에 이웃하는 8 개의 모션 벡터들을 포함한 3×3 마스크이며,
상기 서브 마스크들은,
상기 3×3 마스크 내에서 상위 두 행을 포함한 2×3 크기의 상측 서브 마스크;
상기 3×3 마스크 내에서 하위 두 행을 포함한 2×3 크기의 하측 서브 마스크;
상기 3×3 마스크 내에서 좌측으로 치우친 두 열을 포함한 3×2 크기의 좌측 서브 마스크;
상기 3×3 마스크 내에서 우측으로 치우친 두 열을 포함한 3×2 블록 크기를 가지는 우측 서브 마스크를 포함하며,
상기 특정 모션 벡터는 상기 상측 서브 마스크 내의 하위 행 중심에, 상기 하측 서브 마스크 내의 상위 행 중심에, 상기 좌측 서브 마스크 내의 우측 열 중심에, 그리고 상기 우측 서브 마스크 내의 좌측 열 중심에 위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적응적 모션 벡터 보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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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데이터로부터 모션 벡터들을 산출하는 모션 판단부;
M×N(M 및 N은 양의 정수) 마스크 내의 모션 벡터들을 상기 M×N 마스크 보다 작은 다수의 서브 마스크로 분할하고, 각각의 서브 마스크 내에서 특정 모션 벡터들과 그 주변의 모션 벡터들의 차이에 따라 상기 특정 모션 벡터가 1차 아웃트 라이어 후보인지를 판단하고, 상기 특정 마스크가 중첩되는 상기 서브 마스크들을 포함하는 다수의 서브 마스크 쌍들을 구성하고 상기 서브 마스크 쌍 각각에서 2 개의 상기 서브 마스크들 중 적어도 어느 하나에서 상기 특정 모션 벡터가 1차 아웃트 라이어 후보로 판단되었다면 상기 특정 모션 벡터를 2차 아웃트 라이어 후보로 판단한 후, 모든 상기 서브 마스크 쌍에서 상기 특정 모션 벡터가 2차 아웃트 라이어로 판단되면 상기 특정 모션 벡터를 진위의 아웃트 라이어로 판단하는 아웃트 라이어 판단부; 및
상기 진위의 아웃트 라이어로 판단된 상기 특정 모션 벡터를 수정하는 모션 벡터 수정부를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적응적 모션 벡터 보정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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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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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 항에 이어서,
상기 아웃트 라이어 판단부는,
상기 서브 마스크들 중에서 상측 서브 마스크에 대하여 아래의 식에서 ADc와 ADtop를 산출하고 상기 ADc가 ADtop보다 크면, 상기 특정 모션 벡터를 상기 1차 아웃트 라이어 후보로 판단하고,
상기 식을 상기 상측 서브 마스크를 제외한 다른 서브 마스크들에 적용하여 상기 다른 서브 마스크들 각각에서 상기 특정 모션 벡터에 대하여 상기 1차 아웃트 라이어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적응적 모션 벡터 보정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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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제 6 항에 이어서,
상기 모션 벡터 수정부는,
상기 진위의 아웃트 라이어로 판단된 상기 특정필터를 미디언 필터를 이용하여 수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적응적 모션 벡터 보정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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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9
제 6 항에 이어서,
상기 아웃트 라이어 판단부는 상기 진위의 아웃트 라이어로 판단된 상기 특정필터를 지시하는 플래그를 발생하고,
상기 모션 벡터 수정부는 상기 플래그가 지시하는 모션 벡터를 수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적응적 모션 벡터 보정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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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10
제 6 항에 이어서,
상기 M×N 마스크는 상기 특정 모션 벡터와 그 주변에 이웃하는 8 개의 모션 벡터들을 포함한 3×3 마스크이며,
상기 서브 마스크들은,
상기 3×3 마스크 내에서 상위 두 행을 포함한 2×3 크기의 상측 서브 마스크;
상기 3×3 마스크 내에서 하위 두 행을 포함한 2×3 크기의 하측 서브 마스크;
상기 3×3 마스크 내에서 좌측으로 치우친 두 열을 포함한 3×2 크기의 좌측 서브 마스크;
상기 3×3 마스크 내에서 우측으로 치우친 두 열을 포함한 3×2 블록 크기를 가지는 우측 서브 마스크를 포함하며,
상기 특정 모션 벡터는 상기 상측 서브 마스크 내의 하위 행 중심에, 상기 하측 서브 마스크 내의 상위 행 중심에, 상기 좌측 서브 마스크 내의 우측 열 중심에, 그리고 상기 우측 서브 마스크 내의 좌측 열 중심에 위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적응적 모션 벡터 보정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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