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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음 운전 방지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69351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졸음 운전 방지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른 졸음 운전 방지 장치는 운전자의 요골 동맥에 밀착되도록 장착되어 상기 운전자의 맥박 신호와 제1 잡음 신호를 포함하는 제1 신호를 감지하여 전송하는 제1 감지/전송부, 상기 운전자의 요골 동맥과 이격된 지점에 장착되어 제2 잡음신호로 이루어진 제2 신호를 감지하여 전송하는 제2 감지/전송부 및 상기 제2 신호를 이용하여 상기 제1 신호에서 상기 제1 잡음 신호를 제거하여 유효 맥박 데이터를 추출하고, 상기 유효 맥박 데이터를 저장되어 있는 기준치 데이터와 비교하여 상기 운전자의 상태가 졸음 상태인 것으로 판단된 경우 경보를 출력하는 졸음운전상태 판단/경보부를 포함하여 구성된다.본 발명에 따르면, 개인별 맥박 편차에 따른 졸음 운전 상태에 대한 판단 오류를 방지하여 운전자의 졸음 운전을 효율적으로 방지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Int. CL B60K 28/00 (2006.01) B60K 28/06 (2006.01)
CPC B60K 28/06(2013.01) B60K 28/06(2013.01) B60K 28/0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10134519 (2011.12.14)
출원인 포항공과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370494-0000 (2014.02.27)
공개번호/일자 10-2013-0067407 (2013.06.2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031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1.12.14)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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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포항공과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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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종람 대한민국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2 유창순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수성구
3 서주원 대한민국 경상남도 김해시
4 이정훈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5 최민기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6 정수훈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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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이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 ***, ***호 (역삼동, 혜전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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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포항공과대학교 산학협력단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12.14 수리 (Accepted) 1-1-2011-0993623-19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05.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368340-26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6.13 수리 (Accepted) 4-1-2013-0025573-58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7.25 수리 (Accepted) 1-1-2013-0674591-77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7.2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674592-12
6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13.11.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789182-16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11.19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1051625-75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11.19 수리 (Accepted) 1-1-2013-1051624-29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2.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110245-04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2.25 수리 (Accepted) 4-1-2014-5024386-11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20 수리 (Accepted) 4-1-2019-5243581-27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22 수리 (Accepted) 4-1-2019-5245997-53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25 수리 (Accepted) 4-1-2019-5247115-6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졸음 운전 방지 장치에 있어서,운전자의 요골 동맥에 밀착되도록 장착되어 상기 운전자의 맥박 신호와 제1 잡음 신호를 포함하는 제1 신호를 감지하여 전송하는 제1 감지/전송부;상기 운전자의 요골 동맥과 이격된 지점에 장착되어 제2 잡음신호로 이루어진 제2 신호를 감지하여 전송하는 제2 감지/전송부; 및상기 제2 신호를 이용하여 상기 제1 신호에서 상기 제1 잡음 신호를 제거하여 유효 맥박 데이터를 추출하고, 상기 유효 맥박 데이터를 저장되어 있는 기준치 데이터와 비교하여 상기 운전자의 상태가 졸음 상태인 것으로 판단된 경우 경보를 출력하는 졸음운전상태 판단/경보부를 포함하되, 상기 기준치 데이터는 운전 초기의 미리 설정된 시간 동안 추출된 유효 맥박 데이터이고, 상기 졸음운전상태 판단/경보부는, 상기 제1 신호와 상기 제2 신호를 시간 영역에서 부(-)연산하여 상기 제1 신호로부터 상기 제1 잡음신호를 제거하여 상기 유효 맥박 데이터를 추출하는 유효 맥박 데이터 추출부; 상기 기준치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는 기준치 저장부; 상기 유효 맥박 데이터를 상기 기준치 데이터와 비교하여 상기 운전자의 상태가 졸음 상태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맥박 데이터 비교/판단부; 및 상기 운전자의 상태가 졸음 상태인 것으로 판단된 경우 경보를 출력하는 경보부를 포함하며, 상기 맥박 데이터 비교/판단부는, 시간 도메인의 유효 맥박 데이터를 주파수 도메인으로 푸리에 변환하는 푸리에 변환부; 푸리에 변환된 유효 맥박 데이터로부터 저주파수 대역과 고주파수 대역에서의 진폭 평균치를 추출하는 진폭 평균치 추출부; 상기 저주파수 대역에서의 진폭 평균치와 상기 고주파수 대역에서의 진폭 평균치의 비인 진폭 비를 연산하는 진폭비 연산부; 및 상기 운전 초기에 추출된 유효 맥박 데이터로부터 획득한 진폭 비와 상기 운전 초기 이후에 추출된 유효 맥박 데이터로부터 획득한 진폭 비와의 차이가 미리 설정된 임계치를 초과하는 경우 상기 운전자의 상태가 졸음 상태인 것으로 판단하는 비교/판단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졸음 운전 방지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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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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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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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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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항에 있어서,상기 졸음운전상태 판단/경보부는 상기 운전자가 소지한 모바일 단말에 설치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졸음 운전 방지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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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항에 있어서,상기 졸음운전상태 판단/경보부는 상기 운전자가 소지한 모바일 단말에 설치된 어플리케이션의 실행에 의해 소프트웨어적으로 구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졸음 운전 방지 장치
7 7
제1 항에 있어서,상기 제1 및 제2 감지/전송부와 상기 졸음운전상태 판단/경보부는 블루투스 방식으로 통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졸음 운전 방지 장치
8 8
졸음 운전 방지 방법에 있어서,운전자의 요골 동맥에 밀착되도록 장착된 제1 감지/전송부를 이용하여 상기 운전자의 맥박 신호와 제1 잡음 신호를 포함하는 제1 신호를 감지하여 전송하는 제1 신호 감지/전송단계;상기 운전자의 요골 동맥과 이격된 지점에 장착된 제2 감지/전송부를 이용하여 제2 신호를 감지하여 전송하는 제2 신호 감지/전송단계; 및상기 제2 신호를 이용하여 상기 제1 신호에서 상기 제1 잡음 신호를 제거하여 유효 맥박 데이터를 추출하고, 상기 유효 맥박 데이터를 저장되어 있는 기준치 데이터와 비교하여 상기 운전자의 상태가 졸음 상태인 것으로 판단된 경우 경보를 출력하는 졸음운전상태 판단/경보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기준치 데이터는 운전 초기의 미리 설정된 시간 동안 추출된 유효 맥박 데이터이고, 상기 졸음운전상태 판단/경보 단계는, 상기 제1 신호와 상기 제2 신호를 시간 영역에서 부(-)연산하여 상기 제1 신호로부터 상기 제1 잡음신호를 제거하여 상기 유효 맥박 데이터를 추출하는 유효 맥박 데이터 추출단계; 상기 유효 맥박 데이터를 상기 기준치 데이터와 비교하여 상기 운전자의 상태가 졸음 상태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맥박 데이터 비교/판단 단계; 및 상기 운전자의 상태가 졸음 상태인 것으로 판단된 경우 경보를 출력하는 경보 출력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맥박 데이터 비교/판단 단계는, 시간 도메인의 유효 맥박 데이터를 주파수 도메인으로 푸리에 변환하는 푸리에 변환단계; 푸리에 변환된 유효 맥박 데이터로부터 저주파수 대역과 고주파수 대역에서의 진폭 평균치를 추출하는 진폭 평균치 추출단계; 상기 저주파수 대역에서의 진폭 평균치와 상기 고주파수 대역에서의 진폭 평균치의 비인 진폭 비를 연산하는 진폭비 연산단계; 및 상기 운전 초기에 추출된 유효 맥박 데이터로부터 획득한 진폭 비와 상기 운전 초기 이후에 추출된 유효 맥박 데이터로부터 획득한 진폭 비와의 차이가 미리 설정된 임계치를 초과하는 경우 상기 운전자의 상태가 졸음 상태인 것으로 판단하는 비교/판단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졸음 운전 방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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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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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 항에 있어서,상기 졸음운전상태 판단/경보 단계는 상기 운전자가 소지한 모바일 단말에 설치된 어플리케이션의 실행에 의해 소프트웨어적으로 구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졸음 운전 방지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