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내부개질형 고온형 연료전지를 운전하는 방법에 있어서, CO2를 포함하는 연료전지의 스택 배가스와 수소 또는 수소함유 가스를 반응시켜 내부개질용 탄화수소 연료를 제조하고, 이를 스택 내 연료극에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
2 |
2
제1항에 있어서, 내부개질형 연료전지는 용융탄산염 연료전지(MCFC) 또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
3 |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내부개질형 연료전지는 400℃ 이상에서 운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
4 |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스택 배가스와 수소 또는 수소함유 가스는 촉매 합성반응기에서 반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
5 |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반응은 1단계 내지 3단계로 구성되고, 압력은 상압(0 KG) 내지 50kG 범위에서, 온도는 200~600℃의 범위에서 운전되는 합성반응기에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
6 |
6
제1항에 있어서, 연료극에 공급되는 내부개질용 탄화수소 연료는 연료전지의 스택의 작동온도에서 수증기 개질이 가능한 탄화수소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
7 |
7
제1-6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내부개질용 탄화수소 연료는 CH4 또는 산소 함유 탄화수소인 것을 주성분으로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
8 |
8
제1-6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내부개질용 탄화수소 연료는 반응 혼합물 중의 [H]/[C]를 조절하기 위해 순환되는 CO2 중의 0 내지 50 mol-C% 범위 내에서 CO 또는 탄화수소 등을 외부에서 추가로 보충하여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
9 |
9
제1항 또는 제4항에 있어서, 내부개질형 스택 내 온도를 조절하기 위해서 반응 전환율을 조절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
10 |
10
제4항에 있어서, 촉매 합성반응기로 공급되는 CO2 함유 스택 배가스는 연료극의 배가스 만을 재순환하거나 또는 연료극에 공기극의 배가스를 일부 또는 전부 혼합하여 재순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
11 |
11
제4항 또는 제10항에 있어서, 연료극 배가스에 공기극 배가스를 혼합하여 재순환하고, 스택 내 공기극에 농축된 산소를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
12 |
12
제1항 내지 제6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합성반응 공정 중에 스팀이 순환되며, 스팀의 일부를 냉각하여 외부로 제거하는 방법
|
13 |
13
제4항에 있어서, 촉매 합성반응기에서 생성된 열을 이용하여 스팀을 생산하고 이를 이용하여 스팀터빈 발전기를 병행 설치하여 전기를 추가적으로 생산하거나 스팀터빈 압축기를 설치하여 합성반응기를 가압하에서 운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
14 |
14
제1항 또는 제4항에 있어서, 반응 과정 중에 발생된 열을 활용하여 온수를 제조하는 방법
|
15 |
15
제4항에 있어서, 스택에서 배출된 배가스 중에 H2O를 제거하지 않고 H2와 혼합하여 촉매 합성반응기에 공급하여 운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
16 |
16
내부 개질형 고온 연료전지에 있어서, 상기 연료전지의 연료극에 상기 연료전지의 스택에서 배기되는 CO2를 포함하는 배가스와 수소 또는 수소 함유 가스가 반응해서 생성된 내부개질용 탄화수소 연료가 공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내부 개질형 고온형 연료 전지
|
17 |
17
제16항에 있어서, 상기 내부개질용 탄화수소 연료는 메탄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내부 개질형 고온형 연료 전지
|
18 |
18
제17항에 있어서, 상기 내부개질용 탄화수소는 이산화탄소의 수소화 반응 촉매를 포함하는 촉매 반응기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내부 개질형 고온형 연료 전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