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광센서를 통해 운전자의 심전도값인 IBI(inter-beat interval)를 측정하는 심전도 측정 모듈;상기 심전도 측정 모듈과 연결되고, 상기 측정된 심전도값으로부터 인지부하를 정량화하고, 운전자 개인별 최적화된 인지부하 판별 기준을 설정하는 판별 기준 설정 모듈;상기 심전도 측정 모듈 및 상기 판별 기준 설정 모듈과 연결되고, 상기 최적화된 인지부하 판별 기준을 적용하여 실시간으로 인지부하를 분석하는 실시간 인지부하 분석 모듈; 및상기 실시간 인지부하 분석 모듈과 연결되고, 상기 실시간으로 분석된 인지부하 수준을 표시하며, 인지부하 수준이 개인별 정상 인지부하 수준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 경고를 제공하는 인지부하 표시 및 경고 모듈을 포함하는 심전도 기반 운전부하 측정 및 경고 시스템
|
2 |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심전도 측정 모듈은 상기 광센서를 통해 수집된 심전도값을 저장하는 심전도값 저장부를 포함하는 심전도 기반 운전부하 측정 및 경고 시스템
|
3 |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심전도값은 하기 수학식 (1)을 적용하여 해당 심전도값이 직전 심전도값의 15%를 벗어날 경우 해당 심전도값은 이상치로 간주되어 제거(filtering)된 후에 상기 심전도값 저장부에 저장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심전도 기반 운전부하 측정 및 경고 시스템
|
4 |
4
제2항에 있어서,상기 광센서는 자동차의 운전대에 설치되어 운전자의 손에 흐르는 혈류량 변화를 측정하여 심전도값을 수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심전도 기반 운전부하 측정 및 경고 시스템
|
5 |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개인별 최적화된 인지부하 판별 기준 설정은 AUC(area under the receiver operating characteristic curve)분석을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심전도 기반 운전부하 측정 및 경고 시스템
|
6 |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인지부하의 정량화는 HR(heart rate), SDNN(standard deviation of N-N intervals), RMSSD(root mean of sum of squared differences) 및 RMSE(root mean square error) 중 어느 하나를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심전도 기반 운전부하 측정 및 경고 시스템
|
7 |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인지부하의 정량화는 HR(heart rate), SDNN(standard deviation of N-N intervals), RMSSD(root mean of sum of squared differences) 및 RMSE(root mean square error) 중 어느 하나를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심전도 기반 운전부하 측정 및 경고 시스템
|
8 |
8
제6항에 있어서,상기 SDNN는 하기 수학식 (3)을 적용하여 계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심전도 기반 운전부하 측정 및 경고 시스템
|
9 |
9
제6항에 있어서,상기 RMSSD는 하기 수학식 4를 적용하여 계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심전도 기반 운전부하 측정 및 경고 시스템
|
10 |
10
제6항에 있어서, 상기 RMSE는 하기 수학식 (5)를 적용하여 계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심전도 기반 운전부하 측정 및 경고 시스템
|
11 |
11
제5항에 있어서,상기 AUC 분석은 복수의 분석 시간 구간(window span) 및 갱신 주기(update rate)에 따라 샘플링(sampling)하여 복수의 인지부하 정량화 척도의 값을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심전도 기반 운전부하 측정 및 경고 시스템
|
12 |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AUC 분석은 복수의 분석 시간 구간 및 갱신 주기 조건에 대해 계산된 인지부하 정량화 척도의 적중 확률과 오보 확률을 계산하고 AUC 값을 정량화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심전도 기반 운전부하 측정 및 경고 시스템
|
13 |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AUC 분석은 최대의 AUC 값을 갖는 분석 조건을 최적 인지부하 분석 조건으로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심전도 기반 운전부하 측정 및 경고 시스템
|
14 |
1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인지부하 표시 및 경고 모듈은 상기 최적화된 인지부하 판별 기준을 적용하여, 운전자의 실시간 HRV값과 정상 상태의 HRV 기준치를 비교하여 인지부하 수준을 실시간으로 판정하여 표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심전도 기반 운전부하 측정 및 경고 시스템
|
15 |
15
제14항에 있어서,상기 인지부하 수준은 정상 상태 및 부하 상태로 구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심전도 기반 운전부하 측정 및 경고 시스템
|
16 |
16
제14항에 있어서,상기 인지부하 수준은 정상 상태, 저부하 상태, 및 고부하 상태로 구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심전도 기반 운전부하 측정 및 경고 시스템
|
17 |
17
제15항 또는 제16항에 있어서,상기 인지부하 수준이 부하 상태일 때 경고를 제공하여 운전자의 안전 운전을 지원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심전도 기반 운전부하 측정 및 경고 시스템
|
18 |
18
제17항에 있어서,상기 경고는 음향이 발생되거나 화면에 표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심전도 기반 운전부하 측정 및 경고 시스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