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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전도 기반 운전부하 측정 및 경고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170032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심전도 기반 운전부하 측정 및 경고 시스템은 광센서를 통해 운전자의 심전도값인 IBI(inter-beat interval)를 측정하는 심전도 측정 모듈과, 상기 심전도 측정 모듈과 연결되고, 상기 측정된 심전도값으로부터 인지부하를 정량화하고, 운전자 개인별 최적화된 인지부하 판별 기준을 설정하는 판별 기준 설정 모듈과, 상기 심전도 측정 모듈 및 상기 판별 기준 설정 모듈과 연결되고, 상기 최적화된 인지부하 판별 기준을 적용하여 실시간으로 인지부하를 분석하는 실시간 인지부하 분석 모듈, 및 상기 실시간 인지 부하 분석 모듈과 연결되고, 상기 실시간으로 분석된 인지부하 수준을 표시하며, 인지부하 수준이 개인별 정상 인지부하 수준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 경고를 제공하는 인지부하 표시 및 경고 모듈을 포함한다.
Int. CL B60Q 5/00 (2006.01) B60W 50/14 (2012.01) B60K 28/02 (2006.01)
CPC B60K 28/02(2013.01) B60K 28/02(2013.01) B60K 28/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054439 (2012.05.22)
출원인 포항공과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3-0130538 (2013.12.0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5.22)
심사청구항수 1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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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포항공과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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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희천 대한민국 경북 포항시 남구
2 이원섭 대한민국 경북 경주시 북문로**번길
3 정기효 대한민국 울산 남구
4 홍원기 대한민국 경기 성남시 분당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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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미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 서림빌딩 **층 (역삼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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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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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5.22 수리 (Accepted) 1-1-2012-0410425-5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5.3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6.13 수리 (Accepted) 4-1-2013-0025573-58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7.10 수리 (Accepted) 9-1-2013-0057279-39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07.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487372-90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9.1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832428-16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9.11 수리 (Accepted) 1-1-2013-0832424-23
8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4.01.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008701-07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2.25 수리 (Accepted) 4-1-2014-5024386-11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20 수리 (Accepted) 4-1-2019-5243581-27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22 수리 (Accepted) 4-1-2019-5245997-53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25 수리 (Accepted) 4-1-2019-5247115-6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광센서를 통해 운전자의 심전도값인 IBI(inter-beat interval)를 측정하는 심전도 측정 모듈;상기 심전도 측정 모듈과 연결되고, 상기 측정된 심전도값으로부터 인지부하를 정량화하고, 운전자 개인별 최적화된 인지부하 판별 기준을 설정하는 판별 기준 설정 모듈;상기 심전도 측정 모듈 및 상기 판별 기준 설정 모듈과 연결되고, 상기 최적화된 인지부하 판별 기준을 적용하여 실시간으로 인지부하를 분석하는 실시간 인지부하 분석 모듈; 및상기 실시간 인지부하 분석 모듈과 연결되고, 상기 실시간으로 분석된 인지부하 수준을 표시하며, 인지부하 수준이 개인별 정상 인지부하 수준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 경고를 제공하는 인지부하 표시 및 경고 모듈을 포함하는 심전도 기반 운전부하 측정 및 경고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심전도 측정 모듈은 상기 광센서를 통해 수집된 심전도값을 저장하는 심전도값 저장부를 포함하는 심전도 기반 운전부하 측정 및 경고 시스템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심전도값은 하기 수학식 (1)을 적용하여 해당 심전도값이 직전 심전도값의 15%를 벗어날 경우 해당 심전도값은 이상치로 간주되어 제거(filtering)된 후에 상기 심전도값 저장부에 저장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심전도 기반 운전부하 측정 및 경고 시스템
4 4
제2항에 있어서,상기 광센서는 자동차의 운전대에 설치되어 운전자의 손에 흐르는 혈류량 변화를 측정하여 심전도값을 수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심전도 기반 운전부하 측정 및 경고 시스템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개인별 최적화된 인지부하 판별 기준 설정은 AUC(area under the receiver operating characteristic curve)분석을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심전도 기반 운전부하 측정 및 경고 시스템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인지부하의 정량화는 HR(heart rate), SDNN(standard deviation of N-N intervals), RMSSD(root mean of sum of squared differences) 및 RMSE(root mean square error) 중 어느 하나를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심전도 기반 운전부하 측정 및 경고 시스템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인지부하의 정량화는 HR(heart rate), SDNN(standard deviation of N-N intervals), RMSSD(root mean of sum of squared differences) 및 RMSE(root mean square error) 중 어느 하나를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심전도 기반 운전부하 측정 및 경고 시스템
8 8
제6항에 있어서,상기 SDNN는 하기 수학식 (3)을 적용하여 계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심전도 기반 운전부하 측정 및 경고 시스템
9 9
제6항에 있어서,상기 RMSSD는 하기 수학식 4를 적용하여 계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심전도 기반 운전부하 측정 및 경고 시스템
10 10
제6항에 있어서, 상기 RMSE는 하기 수학식 (5)를 적용하여 계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심전도 기반 운전부하 측정 및 경고 시스템
11 11
제5항에 있어서,상기 AUC 분석은 복수의 분석 시간 구간(window span) 및 갱신 주기(update rate)에 따라 샘플링(sampling)하여 복수의 인지부하 정량화 척도의 값을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심전도 기반 운전부하 측정 및 경고 시스템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AUC 분석은 복수의 분석 시간 구간 및 갱신 주기 조건에 대해 계산된 인지부하 정량화 척도의 적중 확률과 오보 확률을 계산하고 AUC 값을 정량화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심전도 기반 운전부하 측정 및 경고 시스템
13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AUC 분석은 최대의 AUC 값을 갖는 분석 조건을 최적 인지부하 분석 조건으로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심전도 기반 운전부하 측정 및 경고 시스템
14 1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인지부하 표시 및 경고 모듈은 상기 최적화된 인지부하 판별 기준을 적용하여, 운전자의 실시간 HRV값과 정상 상태의 HRV 기준치를 비교하여 인지부하 수준을 실시간으로 판정하여 표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심전도 기반 운전부하 측정 및 경고 시스템
15 15
제14항에 있어서,상기 인지부하 수준은 정상 상태 및 부하 상태로 구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심전도 기반 운전부하 측정 및 경고 시스템
16 16
제14항에 있어서,상기 인지부하 수준은 정상 상태, 저부하 상태, 및 고부하 상태로 구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심전도 기반 운전부하 측정 및 경고 시스템
17 17
제15항 또는 제16항에 있어서,상기 인지부하 수준이 부하 상태일 때 경고를 제공하여 운전자의 안전 운전을 지원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심전도 기반 운전부하 측정 및 경고 시스템
18 18
제17항에 있어서,상기 경고는 음향이 발생되거나 화면에 표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심전도 기반 운전부하 측정 및 경고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