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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의 운전 모드 제어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71742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현재의 주행조건과 주행환경에 따른 운전자의 선택에 따라 ASM(Automatic Speed Mode) 프로그램과 네비게이션 모듈의 연동에 의해 차량의 동력 배분 및 운전 모드 변환이 제어되도록 한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의 운전 모드 제어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4륜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를 운행시에 차량 내부의 마이크로 컨트롤러에 ASM(Automatic Speed Mode) 프로그램을 차량의 콘솔부에 장착된 네비게이션 모듈과 연동시켜 운전자의 선택 의지에 따라 수동 운전 모드에서 반자동 운전 모드로 전환됨과 동시에 차량의 동력원 역시 엔진에서 모터로 동력 체계를 변환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하이브리드 차량, 반자동 운전 모드, 네비게이션, ASM, ABM, HEV
Int. CL B60W 20/00 (2006.01) B60W 30/14 (2006.01)
CPC B60W 20/40(2013.01) B60W 20/40(2013.01) B60W 20/40(2013.01) B60W 20/4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70028480 (2007.03.23)
출원인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0829515-0000 (2008.05.07)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08051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7.03.23)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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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금정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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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장명 대한민국 부산 금정구
2 이병완 대한민국 부산 기장군
3 엄위섭 대한민국 부산 금정구
4 임 훈 대한민국 부산 금정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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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문춘오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테헤란오피스빌딩 ***호 문앤파트너특허법률사무소 (역삼동)
2 오위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길 **, *층 (반포동, 새로나빌딩)(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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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금정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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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7.03.23 수리 (Accepted) 1-1-2007-0230305-4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7.12.17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8.01.15 수리 (Accepted) 9-1-2008-0003350-12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8.01.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8-0050629-39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08.02.2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8-0148171-04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08.02.28 수리 (Accepted) 1-1-2008-0148174-30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8.04.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8-0234176-18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1.02 수리 (Accepted) 4-1-2014-0000027-56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1.13 수리 (Accepted) 4-1-2016-5004891-78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1.09 수리 (Accepted) 4-1-2017-5004005-98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1.10 수리 (Accepted) 4-1-2017-5004797-1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이 일정 속도로 자동으로 주행 가능하게 프로그램되어진 ASM(Automatic Speed Mode) 프로그램과 주행중에 차량들간의 간격이 좁아지면 운전자에게 경고음을 울리고 차량의 동력원을 차단하도록 프로그램되어진 ABM(Automatic Break Mode) 프로그램을 내장하는 마이크로 콘트롤러와, 차량 운행 정보 및 도로 정보를 제공하는 네비게이션 모듈을 포함하고,반자동 운전 모드의 실행시에 마이크로 컨트롤러와 네비게이션 모듈의 연동에 의해 가속 페달의 조작없이 일정 속도로 주행이 이루어지도록 제어하는 운전 모드 제어 모듈;반자동 운전 모드와 수동 운전 모드의 실행을 위한 제어 신호를 발생하는 제어부;상기 제어 신호에 의해 반자동 운전 모드와 수동 운전 모드로 나누어 차량 구동을 하는 구동부;상기 반자동 운전 모드의 실행시에 차량 간의 거리를 계산하는 초음파 센서부;상기 초음파 센서부의 센싱 결과에 의한 ABM 프로그램 구동시에 모터의 전원을 차단하는 전원 차단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의 운전 모드 제어 장치
2 2
제 1 항에 있어서, 제어부는,차량 내부의 각 제어기들을 통합 제어하며, 차량의 동력 배분 및 토크를 계산하고 ASM 프로그램의 초기 속도값과 ABM 프로그램 가동 시 차량의 모터 동력원을 차단하는 전반적인 동작을 제어하는 HCU(Hybrid Control Unit)와,상위 제어기인 HCU의 제어에 따라 전륜 모터 및 후륜 모터의 동력을 배분하여 그에 따른 토크를 제어하는 MCU(Motor Control Unit)(25)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의 운전 모드 제어 장치
3 3
제 1 항에 있어서, 네비게이션 모듈의 LCD 스크린의 터치 패드를 이용한 운전자의 선택에 의해 반자동 운전 모드의 실행을 위한 ASM 프로그램 가동 및 가변 속도 제어가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의 운전 모드 제어 장치
4 4
제 1 항에 있어서, 네비게이션 모듈의 LCD 스크린의 터치 패드를 이용한 운전자의 선택에 의해 반자동 운전 모드가 실행되면,ASM 프로그램이 코딩되어진 마이크로 컨트롤러의 제어에 의해 자동으로 엔진에서 모터로 동력원이 전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의 운전 모드 제어 장치
5 5
차량이 일정 속도로 자동으로 주행 가능하게 프로그램되어진 ASM(Automatic Speed Mode) 프로그램과 주행중에 차량들간의 간격이 좁아지면 운전자에게 경고음을 울리고 차량의 동력원을 차단하도록 프로그램되어진 ABM(Automatic Break Mode) 프로그램을 내장하는 마이크로 콘트롤러와, 차량 운행 정보 및 도로 정보를 제공하는 네비게이션 모듈을 포함하고, 반자동 운전 모드의 실행시에 마이크로 컨트롤러와 네비게이션 모듈의 연동에 의해 가속 페달의 조작없이 일정 속도로 주행이 이루어지도록 제어하는 운전 모드 제어 모듈;차량의 동력 배분 및 토크를 계산하고 ASM 프로그램의 초기 속도값과 ABM 프로그램 가동 시 차량의 모터 동력원을 차단하는 전반적인 동작을 제어하는 HCU와,상기 HCU의 제어에 따라 전륜 모터 및 후륜 모터의 동력을 배분하여 그에 따른 토크를 제어하는 MCU를 포함하고, 반자동 운전 모드와 수동 운전 모드의 실행을 위한 제어 신호를 발생하는 제어부;상기 제어 신호에 의해 반자동 운전 모드와 수동 운전 모드로 나누어 차량 구동을 하는 구동부;상기 반자동 운전 모드의 실행시에 차량 간의 거리를 계산하는 초음파 센서부;상기 초음파 센서부의 센싱 결과에 의한 ABM 프로그램 구동시에 모터의 전원을 차단하는 전원 차단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의 운전 모드 제어 장치
6 6
제 5 항에 있어서, 반자동 운전 모드의 실행시에,반자동 운전 모드와 수동 운전 모드의 상호 전환이 운전자가 가속 페달과 정지 페달을 조작하는 것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의 운전 모드 제어 장치
7 7
제 5 항에 있어서, 반자동 운전 모드의 실행시에는 차량 구동을 위한 동력원이 모터이고, 수동 운전 모드인 경우에는 차량 구동을 위한 동력원이 엔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의 운전 모드 제어 장치
8 8
제 5 항에 있어서, 반자동 운전 모드에 의해 일정 속도로 자동 주행중에 속도 가변은 네비게이션의 터치 패드를 이용한 사용자의 입력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의 운전 모드 제어 장치
9 9
차량 구동을 위한 동력원으로 엔진과 모터가 사용되는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의 운전 모드 제어에 있어서, 차량 주행 환경에 따라 반자동 운전 모드의 실행이 가능한지를 판단하는 단계;반자동 운전 모드의 선택이 이루어지면 마이크로 컨트롤러에 코딩되어 있던 ASM 프로그램이 선택되어 실행되어 가속 페달의 조작 없이 일정 속도로 주행이 이루어지도록 제어하는 단계;초기 설정되어져 있던 초기 속도값을 판단하여 그에 따른 동작을 제어하는 것에 의해 전륜 모터와 후륜 모터에 동력을 배분하여 그에 따른 토크를 제어하여 반자동 운전 모드를 실행하는 단계;상기 반자동 운전 모드에 의해 주행중에 운전자의 조작에 의해 반자동 운전 모드와 수동 운전 모드를 상호 전환 실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의 운전 모드 제어 방법
10 10
제 9 항에 있어서, 반자동 운전 모드와 수동 운전 모드를 상호 전환하기 위한 운전자의 조작은 가속 및 정지 페달을 조작하는 것임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의 운전 모드 제어 방법
11 11
삭제
12 12
제 9 항에 있어서, 반자동 운전 모드의 실행중에 운전자가 정지 페달을 밟아 수동으로 정지하거나, 가속 페달을 조작할 필요가 있을 때 밟아주면 순간적으로 차량의 속도가 높아진 후 다시 설정된 일정 속도로 주행이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의 운전 모드 제어 방법
13 13
제 9 항에 있어서, 반자동 운전 모드의 실행중에 운전자가 ASM 프로그램에 의한 속도를 가변하고 싶을 때에는 네비게이션의 터치패드를 이용하여 가변 속도를 입력하면 차량의 속도는 운전자가 입력한 속도에 맞추어 가변된 후 변화된 일정 속도로 주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의 운전 모드 제어 방법
14 14
제 9 항에 있어서, 반자동 운전 모드의 실행중에 차량의 전,후 범퍼 주위로 부착되어진 초음파 센서들이 앞,뒤 차량의 간격을 체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의 운전 모드 제어 방법
15 15
제 14 항에 있어서, 앞,뒤 차량의 간격이 일정 범위 내로 좁아지면 운전자에게 경고음을 울리고, ABM 프로그램을 작동시켜 차량의 동력원인 모터의 전원을 차단시켜 차량 간의 충돌을 방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의 운전 모드 제어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