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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피지 차량용 연료펌프의 윤활냉각장치

  • 기술번호 : KST2015171752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엘피지(LPG) 차량에 설치되는 연료펌프용 윤활냉각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모터의 구동에 따른 편심캠의 회전을 푸시로드에 의하여 수평식 왕복운동으로 변환시키고, 이 푸시로드의 수평식 왕복운동에 따라 다이어프램(Diaphragm: 격막)에 의한 펌핑작동이 이루어지도록 하여, 연료탱크로부터 다이어프램 조립체를 거쳐 차량의 엔진으로 엘피지(LPG) 연료가 공급되도록 한 연료펌프에 있어, 모터의 모터축상에 베인(vane)의 출몰에 의한 펌프식 윤활유 강제급송 수단을 설치함으로서, 모터축을 따라 모터부로 공급되는 윤활유의 비산폭을 최대한으로 확보하여 모터의 냉각성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고, 이로 인하여 모터의 과열방지와 연료펌프의 수명연장에 보다 더 크게 기여토록 한 엘피지 차량용 연료펌프의 윤활냉각장치에 관한 것이다.이를 위하여 본 발명은, 스테이터(5)와 로터(6)에 의한 모터(2)가 모터케이싱(3)의 내부에 삽입 설치되고, 상기 모터케이싱(3)의 하부측에는 다이어프램 조립체(11)가 측면부에 결합된 펌프케이싱(10)이 고정 설치되며, 상기 펌프케이싱(10)의 내부공간은 격벽(21)에 의하여 동심원 형상으로 구획되는 윤활유 저장공간(20)으로 형성되며, 상기 펌프케이싱(10)의 중앙으로 연장되는 모터축(4)의 하단에는 편심캠(8)이 고정되어 이 편심캠(8)의 외주면과 다이어프램(15)의 누름쇠(17) 사이에 다이어프램(15)의 작동을 위한 푸시로드(18)가 격벽(21)을 관통하도록 삽입 설치되며, 상기 다이어프램 조립체(11)의 상,하부측에는 일방향 체크밸브(14)가 구비된 연료배출구(13)와 연료흡입구(12)가 관통 형성되어, 상기 연료배출구(13)가 모터케이싱(3)의 몸체를 관통하는 연료배출통로(9)와 연통되도록 설치된 것에 있어서, 상기 모터축(4)의 베어링(4a)(4b) 사이에는 윤활유의 오일펌프(30)와 코일스프링(23)이 모터축(4)을 따라 순차적으로 삽입되어, 상기 오일펌프(30)가 그 상부측에 위치하는 코일스프링(23)의 탄성력에 의하여 하부측 베어링(4b)과 밀착 지지되도록 설치되며, 상기 오일펌프(30)는 모터축(4)상에 축결합되는 베인허브(32)와, 상기 베인허브(32)의 외주면을 따라 삽입되는 다수 개의 베인(33)과, 원통 형상의 몸체 내부에 상기 베인허브(32)가 삽입되는 편심구멍(31a)이 형성되어 이 편심구멍(31a)이 베인(33)의 출몰공간을 이루게 되고 몸체의 외측면은 포스트(3a)의 내주면과 밀착되는 펌프바디(31)로 구성되며, 상기 오일펌프(30)의 상,하단측에는 윤활유의 토출공(35a)과 흡입공(34a)이 절개 형성된 중공 원판 형상의 토출판(35)과 흡입판(34)이 모터축(4)과 포스트(3a)의 사이로 삽입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엘피지(LPG) 차량, 연료펌프, 다이어프램, 모터(스테이터,로터)
Int. CL F02M 37/08 (2006.01) F02M 21/02 (2006.01)
CPC F04D 29/588(2013.01) F04D 29/588(2013.01) F04D 29/588(2013.01) F04D 29/58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70028760 (2007.03.23)
출원인 (주)한엑스, (주) 포스텍,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0756529-0000 (2007.08.31)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07091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7.03.23)
심사청구항수 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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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한엑스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강서구
2 (주) 포스텍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북구
3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금정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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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전충환 대한민국 부산 금정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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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성환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연제구 시청로 ** (연산동, 부산 더샵 시티애비뉴*) , ***동 ***호(김성환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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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금정구
2 (주)한엑스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강서구
3 (주) 포스텍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광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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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7.03.23 수리 (Accepted) 1-1-2007-0232420-37
2 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Accelerated Examination
2007.03.26 수리 (Accepted) 1-1-2007-0236941-06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7.04.2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7.04.30 수리 (Accepted) 4-1-2007-5066010-13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7.05.11 수리 (Accepted) 9-1-2007-0029456-16
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7.05.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7-0306416-69
7 [출원인변경]권리관계변경신고서
[Change of Applicant] Report on Change of Proprietary Status
2007.08.16 수리 (Accepted) 1-1-2007-0591619-91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7.09.13 수리 (Accepted) 4-1-2007-5142341-71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1.02 수리 (Accepted) 4-1-2014-0000027-56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1.13 수리 (Accepted) 4-1-2016-5004891-78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1.09 수리 (Accepted) 4-1-2017-5004005-98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1.10 수리 (Accepted) 4-1-2017-5004797-18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1.25 수리 (Accepted) 4-1-2017-000457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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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모터케이싱(3)의 내부 중앙에는 베어링(4a)(4b)을 개재시킨 상태로 모터축(4)이 관통되는 포스트(Post)(3a)가 형성되고, 상기 포스트(3a)의 외주면을 따라서는 코일(5a)에 의한 스테이터(5)가 고정 설치되며, 상기 모터축(4)의 상단부와 연결되어 모터케이싱(3)의 내부로 삽입되는 로터하우징(7)의 내주면을 따라서는 스테이터(5)와 인접하는 로터(6)가 고정 설치되어 연료펌프(1)용 모터(2)를 이루게 되며, 상기 모터케이싱(3)의 하부측에는 펌프케이싱(10)이 고정 설치되고, 상기 펌프케이싱(10)의 내부공간은 격벽(21)에 의하여 동심원 형상으로 구획되는 윤활유 저장공간(20)으로 형성되며, 상기 펌프케이싱(10)의 외측에는 다이어프램(15)이 코일스프링(16)에 의하여 탄력 지지되는 다이어프램 조립체(11)가 결합 설치되고, 상기 펌프케이싱(10)의 중앙으로 연장되는 모터축(4)의 하단에는 편심캠(8)이 고정되어 이 편심캠(8)의 외주면과 다이어프램(15)의 누름쇠(17) 사이에 다이어프램(15)의 작동을 위한 푸시로드(18)가 격벽(21)을 관통하도록 삽입 설치되며, 상기 모터케이싱(3)의 하부측과 펌프케이싱(10)의 격벽(21)에는 윤활유의 저장과 순환을 위한 오일구멍(22)이 형성되고, 상기 다이어프램 조립체(11)의 상,하부측에는 일방향 체크밸브(14)가 구비된 연료배출구(13)와 연료흡입구(12)가 관통 형성되어, 상기 연료배출구(13)가 모터케이싱(3)의 몸체를 관통하는 연료배출통로(9)와 연통되도록 설치된 것에 있어서,상기 모터축(4)의 베어링(4a)(4b) 사이에는 윤활유의 오일펌프(30)와 코일스프링(23)이 모터축(4)을 따라 순차적으로 삽입되어, 상기 오일펌프(30)가 그 상부측에 위치하는 코일스프링(23)의 탄성력에 의하여 하부측 베어링(4b)과 밀착 지지되도록 설치되며,상기 오일펌프(30)는 모터축(4)상에 축결합되는 베인허브(32)와, 상기 베인허브(32)의 외주면을 따라 삽입되는 다수 개의 베인(33)과, 원통 형상의 몸체 내부에 상기 베인허브(32)가 삽입되는 편심구멍(31a)이 형성되어 이 편심구멍(31a)이 베인(33)의 출몰공간을 이루게 되고 몸체의 외측면은 포스트(3a)의 내주면과 밀착되는 펌프바디(31)로 구성되며,상기 오일펌프(30)의 상,하단측에는 윤활유의 토출공(35a)과 흡입공(34a)이 절개 형성된 중공 원판 형상의 토출판(35)과 흡입판(34)이 모터축(4)과 포스트(3a)의 사이로 삽입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엘피지 차량용 연료펌프의 윤활냉각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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