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은 엘피지(LPG) 차량에 설치되는 연료펌프용 윤활냉각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모터의 구동에 따른 편심캠의 회전을 푸시로드에 의하여 수평식 왕복운동으로 변환시키고, 이 푸시로드의 수평식 왕복운동에 따라 다이어프램(Diaphragm: 격막)에 의한 펌핑작동이 이루어지도록 하여, 연료탱크로부터 다이어프램 조립체를 거쳐 차량의 엔진으로 엘피지(LPG) 연료가 공급되도록 한 연료펌프에 있어, 모터의 모터축상에 베인(vane)의 출몰에 의한 펌프식 윤활유 강제급송 수단을 설치함으로서, 모터축을 따라 모터부로 공급되는 윤활유의 비산폭을 최대한으로 확보하여 모터의 냉각성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고, 이로 인하여 모터의 과열방지와 연료펌프의 수명연장에 보다 더 크게 기여토록 한 엘피지 차량용 연료펌프의 윤활냉각장치에 관한 것이다.이를 위하여 본 발명은, 스테이터(5)와 로터(6)에 의한 모터(2)가 모터케이싱(3)의 내부에 삽입 설치되고, 상기 모터케이싱(3)의 하부측에는 다이어프램 조립체(11)가 측면부에 결합된 펌프케이싱(10)이 고정 설치되며, 상기 펌프케이싱(10)의 내부공간은 격벽(21)에 의하여 동심원 형상으로 구획되는 윤활유 저장공간(20)으로 형성되며, 상기 펌프케이싱(10)의 중앙으로 연장되는 모터축(4)의 하단에는 편심캠(8)이 고정되어 이 편심캠(8)의 외주면과 다이어프램(15)의 누름쇠(17) 사이에 다이어프램(15)의 작동을 위한 푸시로드(18)가 격벽(21)을 관통하도록 삽입 설치되며, 상기 다이어프램 조립체(11)의 상,하부측에는 일방향 체크밸브(14)가 구비된 연료배출구(13)와 연료흡입구(12)가 관통 형성되어, 상기 연료배출구(13)가 모터케이싱(3)의 몸체를 관통하는 연료배출통로(9)와 연통되도록 설치된 것에 있어서, 상기 모터축(4)의 베어링(4a)(4b) 사이에는 윤활유의 오일펌프(30)와 코일스프링(23)이 모터축(4)을 따라 순차적으로 삽입되어, 상기 오일펌프(30)가 그 상부측에 위치하는 코일스프링(23)의 탄성력에 의하여 하부측 베어링(4b)과 밀착 지지되도록 설치되며, 상기 오일펌프(30)는 모터축(4)상에 축결합되는 베인허브(32)와, 상기 베인허브(32)의 외주면을 따라 삽입되는 다수 개의 베인(33)과, 원통 형상의 몸체 내부에 상기 베인허브(32)가 삽입되는 편심구멍(31a)이 형성되어 이 편심구멍(31a)이 베인(33)의 출몰공간을 이루게 되고 몸체의 외측면은 포스트(3a)의 내주면과 밀착되는 펌프바디(31)로 구성되며, 상기 오일펌프(30)의 상,하단측에는 윤활유의 토출공(35a)과 흡입공(34a)이 절개 형성된 중공 원판 형상의 토출판(35)과 흡입판(34)이 모터축(4)과 포스트(3a)의 사이로 삽입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엘피지(LPG) 차량, 연료펌프, 다이어프램, 모터(스테이터,로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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