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비상 구동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71973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운행 중에 연료가 고갈되는 경우 배터리의 충전상태(State Of Charge ; SOC)가 허용하는 한계전압으로 모터를 비상 구동시켜 급유에 필요한 강제 주행을 제공하는 것이다. 본 발명은 ECU에 의해 제어되는 주동력원인 엔진, 인버터의 3상 교류전압으로 동작되는 보조 동력원인 모터, 배터리의 충전상태 및 출력 전류량을 관리하는 BMS, 엔진 및 모터의 출력토크를 합산하여 TCU에 의해 제어되는 변속기에 인가하는 클러치를 포함하며, BMS의 제어에 따라 설정된 소정의 방식으로 배터리의 충전상태를 지시하는 표시부, 연료의 고갈로 엔진 시동이 불가능 조건에서 비상구동을 검출하는 비상구동선택부, 비상구동이 검출되면 상기 클러치를 단속하여 엔진과 모터의 동력 연결을 차단하고, 인버터를 통해 배터리의 전압만으로 모터를 동작시켜 비상주행을 실행하는 HCU/MCU를 더 포함한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배터리 전압, 모터, 비상구동, 클러치
Int. CL B60W 10/08 (2006.01) B60W 20/00 (2006.01) B60W 10/04 (2006.01)
CPC B60W 20/10(2013.01) B60W 20/10(2013.01) B60W 20/10(2013.01) B60W 20/1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80033689 (2008.04.11)
출원인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09-0108325 (2009.10.1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8.04.11)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금정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장명 대한민국 부산 금정구
2 엄위섭 대한민국 부산 금정구
3 정정윤 대한민국 부산 금정구
4 이병완 대한민국 부산 기장군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미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 서림빌딩 **층 (역삼동)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8.04.11 수리 (Accepted) 1-1-2008-0259951-70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8.12.2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9.01.14 수리 (Accepted) 9-1-2009-0003961-33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0.02.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065975-10
5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0.04.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170326-40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1.02 수리 (Accepted) 4-1-2014-0000027-56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1.13 수리 (Accepted) 4-1-2016-5004891-78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1.09 수리 (Accepted) 4-1-2017-5004005-98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1.10 수리 (Accepted) 4-1-2017-5004797-1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ECU에 의해 제어되는 주동력원인 엔진과; 인버터의 3상 교류전압으로 동작되는 보조 동력원인 모터; 배터리의 충전상태 및 출력 전류량을 관리하는 BMS; 엔진 및 모터의 출력토크를 합산하여 TCU에 의해 제어되는 변속기에 인가하는 클러치를 포함하며, BMS의 제어에 따라 설정된 소정의 방식으로 배터리의 충전상태를 지시하는 표시부; 연료의 고갈로 엔진 시동이 불가능 조건에서 비상구동을 검출하는 비상구동선택부; 비상구동이 검출되면 상기 클러치를 단속하여 엔진과 모터의 동력 연결을 차단하고, 인버터를 통해 배터리의 전압만으로 모터를 동작시켜 비상주행을 실행하는 HCU/MCU를 더 포함하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비상 구동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HCU/MCU는 비상구동이 검출되면 TCU를 제어하여 변속단을 1속으로 계합시키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비상 구동장치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HCU/MCU는 배터리의 충전상태를 모니터링하여 허용 한계전압의 범위에서 모터의 비상구동을 제어하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비상 구동장치
4 4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엔진 시동이 불가능한 연료 고갈의 상태에서 비상구동이 선택되는지 판단하는 과정; 비상구동이 선택되면 엔진과 모터의 동력연결을 차단하고 배터리의 전압으로 모터를 동작시켜 비상 주행을 유지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비상 구동방법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모터의 동작으로 비상 주행이 유지되는 상태에서 배터리의 충전상태를 모니터링하여 표시부를 통해 지시하는 과정을 더 포함하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비상 구동방법
6 6
제4항에 있어서, 상기 모터에 의한 비상주행은 배터리의 허용 한계전압의 범위내에서 실행되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비상 구동방법
7 7
하이브리드 차량에 있어서, 연료고갈 상태에서 비상구동 선택을 검출하는 기능; 비상구동 선택에 따라 엔진과 모터의 동력 연결을 차단하여 모터만의 모드로 전환하는 기능; 배터리의 전압으로 모터를 강제 구동시키는 기능을 포함하는 프로그램이 HCU/MCU에 기록되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비상 구동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