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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연처리된 냉각수 다지관을 가진 연료전지

  • 기술번호 : KST2015172022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막-전극 접합체(MEA:Membrane-Electrode Assembly)의 형태로 구성된 다수개의 연료전지 셀(cell)과 분리판(separator)을 포함하는 구성의 연료전지 스택에서 각각의 분리판에 형성된 냉각수 채널과 연통되어 냉각수를 유출입시키게 되는 냉각수 다지관이 절연처리된 연료전지를 제공한다. 이와 같은 본 발명에 따른 절연처리된 냉각수 다지관을 가진 연료전지는 전위차가 발생되지 않는 분리판 내부에 형성되는 냉각수 채널을 절연처리하던 종래 기술과 달리 연료전지 스택의 구조상 실제로 전위차가 발생하여 냉각수로 양이온과 전자가 유입되게 되는 분리판 상하단부에 형성되는 냉각수 다지관을 절연처리함으로써 연료전지 스택의 내부를 유동하게 되는 냉각수에 대한 양이온과 전자의 부착이 방지된다. 이에 따라 별도로 구비되는 이온제거기와 같은 구성요소 없이도 연료전지의 냉각장치를 구성할 수 있게 되어 연료전지의 구성이 단순화되어 연료전지의 제조비용이 절감되고, 이온을 제거가기 위한 필터와 같은 소모품의 사용이 필요없어져 연료전지의 유지보수비용도 절감된다. 더불어 이온제거기의 의한 압력강하가 발생되지 않아 냉각수 순환을 위한 펌프 운전시 전력소모가 저감된다. 연료전지, 스택, 냉각수, 다지관, 절연
Int. CL H01M 8/04 (2006.01) H01M 8/24 (2006.01) H01M 4/86 (2006.01)
CPC H01M 8/04067(2013.01) H01M 8/04067(2013.01) H01M 8/04067(2013.01) H01M 8/0406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80081000 (2008.08.19)
출원인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0-0022362 (2010.03.0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8.08.19)
심사청구항수 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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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금정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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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재근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금정구
2 정성일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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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백승준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동구 중앙대로 ***, **층 ****호, ****호(초량동, 국제오피스텔)(특허법인신태양(부산분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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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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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8.08.19 수리 (Accepted) 1-1-2008-0590528-01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9.10.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9.11.12 수리 (Accepted) 9-1-2009-0061799-81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9.12.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9-0527346-13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0.02.1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0-0111675-06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0.02.19 수리 (Accepted) 1-1-2010-0111673-15
7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0.06.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272120-12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1.02 수리 (Accepted) 4-1-2014-0000027-56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1.13 수리 (Accepted) 4-1-2016-5004891-78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1.09 수리 (Accepted) 4-1-2017-5004005-98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1.10 수리 (Accepted) 4-1-2017-5004797-1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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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전극 접합체(MEA:Membrane-Electrode Assembly)의 형태로 구성된 다수개의 연료전지 셀(cell) 사이에 분리판(separator)을 설치하여 상기 막-전극 접합체로부터 발생된 전기가 상기 분리판을 통해 전달되도록 하는 연료전지 스택과, 상기 연료전지 스택으로 수소/산소와 같은 반응기체를 공급하기 위한 연료공급장치와, 상기 연료전지 스택에서 발생되는 열을 흡수하기 위한 냉각장치를 포함하는 연료전지에 있어서, 상기 냉각장치는 냉각수가 저장되는 냉각수 탱크와; 상기 냉각수 탱크와 상기 연료전지 스택 사이에 형성된 냉각수 관로 상에 설치되어 냉각수가 상기 연료전지 스택의 내부로 공급되도록 하는 펌프와; 상기 연료전지 스택을 이루는 다수개의 분리판 상하단부를 각각 관통하여 형성되고, 상기 냉각수 관로와 연결되어 냉각수를 상기 분리판 내부에 유출입시키며, 내부면이 전기적으로 절연처리된 냉각수 다지관과; 상기 분리판 내부에 상기 분리판의 상하부을 가로지르며 형성되고, 상기 냉각수 다지관과 연통되어 냉각수를 공급받아 상기 분리판으로 전달되는 열을 흡수하며, 전기적으로 절연처리되지 않은 냉각수 채널 및; 상기 냉각수 관로 상에 설치되어 상기 냉각수 채널을 통과하여 열을 흡수한 냉각수로부터 열을 전달받는 열교환기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절연처리된 냉각수 다지관을 가진 연료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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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냉각수 다지관의 내부면은 액상의 절연물질이 도포된 것과 절연물질이 플라즈마 표면처리된 것 중에서 선택된 어느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절연처리된 냉각수 다지관을 가진 연료전지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