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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사이징 프로그램 및 성능 해석 프로그램의 통합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72562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에서 항공기 사이징 프로그램 및 성능 해석 프로그램의 통합 방법을 개시한다. 보다 상세하게는, a) 사용자로부터 입력된 값을 토대로 메인 로터 및 테일 로터의 형상과 동체 형상을 계산하여 항공기 형상을 산출하고, 상기 항공기 형상의 구성부분의 중량을 합산하여 공허 중량을 산출하고, 임무 수행을 위한 필요 연료량을 산출한 후, 이를 기반으로 이륙 총중량을 산출함으로써 사이징 결과를 생성하는 단계; 및 b) 상기 항공기 사이징 프로그램의 대기(Atmosphere) 모듈의 데이터 및 엔진 데이터 모듈의 데이터를 공유하고 상기 사이징 결과에 기반하여 성능 값을 산출하며, 상기 산출된 성능 값에 기반하여 임무형상에 따른 성능 해석을 수행하는 단계; 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본 발명은 사이징 프로세스와 성능해석 프로세스의 결합으로 인하여, 사이징 된 결과에 따른 성능을 빠르게 도출하여 설계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또한, 본 발명은 사이징과 성능 해석이 동시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회전익 항공기 설계 시에 최적화 과정을 수행하기에 용이한 효과를 갖는다. 회전익, 항공기, 헬리콥터, 형상, 중량, 연료량, 사이징, 성능 해석, 프로그램
Int. CL B64C 27/00 (2006.01)
CPC B64F 5/00(2013.01) B64F 5/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70102847 (2007.10.12)
출원인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0950310-0000 (2010.03.23)
공개번호/일자 10-2009-0037523 (2009.04.1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0033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7.10.12)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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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광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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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재우 대한민국 서울 성동구
2 변영환 대한민국 서울 강남구
3 강호정 대한민국 서울 성동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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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은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길 **, A동 *층 ***호 (문정동, H비지니스파크)(*T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유완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 **층 *T 국제특허법률사무소 (역삼동, 여삼빌딩)(*T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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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광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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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7.10.12 수리 (Accepted) 1-1-2007-0731425-81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8.06.0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8.07.15 수리 (Accepted) 9-1-2008-0043668-52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9.10.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9-0417726-57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09.12.08 수리 (Accepted) 1-1-2009-0755557-29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09.12.0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9-0755555-38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0.03.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119613-19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6.01 수리 (Accepted) 4-1-2012-5116974-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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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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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사이징 프로그램 및 성능 해석 프로그램을 통합 기동하기 위한 방법에 있어서, a) 사용자로부터 입력된 값을 토대로 메인 로터 및 테일 로터의 형상과 동체 형상을 계산하여 항공기 형상을 산출하고, 상기 항공기 형상의 구성부분의 중량을 합산하여 공허 중량을 산출하고, 임무 수행을 위한 필요 연료량을 산출한 후, 이를 기반으로 이륙 총중량을 산출함으로써 사이징 결과를 생성하는 단계; 및 b) 상기 항공기 사이징 프로그램의 대기(Atmosphere) 모듈의 데이터 및 엔진 데이터 모듈의 데이터를 공유하고 상기 사이징 결과에 기반하여 성능 값을 산출하며, 상기 산출된 성능 값에 기반하여 임무형상에 따른 성능 해석을 수행하는 단계;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공기 사이징 프로그램 및 성능 해석 프로그램의 통합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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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a) 단계는, a-1) 회전면하중(disk loading), 고형비(solidity), 로터 깃끝 속도(rotor tip speed)를 변수로 하여, 메인 로터의 형상을 결정한 다음 기 설정된 경험식을 토대로 테일 로터의 크기를 계산하는 단계; a-2) 상기 메인 로터의 형상에 의해 발생한 토크를 상쇄시키도록 테일 로터의 크기를 결정하는 단계; a-3) 동체 형상은 입력된 형상 변수들과 기 설정된 경험식을 이용하여 결정하는 단계; a-4) 상기 과정에서 항공기 형상이 결정되면, 메인 로터의 필요 마력을 계산하기 위해 항공기 형상의 구성 부분에 따른 공력 계수들을 계산하여 순항시의 항력을 계산하고, 메인 로터와 테일 로터 구동에 필요한 동력을 산출하는 단계; a-5) 트랜스미션과 동력 손실량을 고려하여 엔진에서 필요한 마력을 산출하는 단계; a-6) 계산되어진 필요 마력을 통해 엔진 크기를 결정하는 단계; a-7) 항공기 형상의 구성 부분별 중량을 계산하고, 이를 합산하여 공허 중량을 산출하는 단계; 및 a-8) 사용가능한 연료량을 계산하며, 임무 해석을 통해서 임무 수행을 위한필요 연료량이 상기 사용가능한 연료량 범위 내에서 수렴하도록 반복 계산하여 최종적인 이륙 총중량을 산출하는 단계; 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공기 사이징 프로그램 및 성능 해석 프로그램의 통합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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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b) 단계는, b-1) 운동량 이론을 이용하여 비행속도에 따른 동력 선도를 산출하는 단계; b-2) 엔진 데이터를 이용하거나 엔진 사이클 해석을 수행하여 각 엔진에 따른 연료 흐름율과 고도에 따른 엔진특성을 고려하여 가용동력을 산출하는 단계; b-3) 각 조건에 따른 요구동력 및 가용동력을 이용하여 제자리비행 상승한도(hover ceiling), 수직상승률(vertical rate of climb), 최대항속거리(max range) 및 항속시간(endurance) 을 포함하는 성능 값을 산출하는 단계; 및 b-4) 상기 b-3) 단계의 산출 결과를 토대로, 임무형상(mission profile)에 따른 성능해석을 수행하는 단계; 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공기 사이징 프로그램 및 성능 해석 프로그램의 통합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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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 내지 제 3 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항공기 사이징 프로그램 및 성능 해석 프로그램에 대한 통합 프로그램은 로터형상 설계, 동체/안정판 형상 설계, 중량 형상 설계 및 성능 예측 범위 내에서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공기 사이징 프로그램 및 성능 해석 프로그램의 통합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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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로터형상 설계는 Main rotor diameter, Main rotor chord ,solidity, Tail rotor diameter 가 가능하고, 상기 동체/안정판 형상 설계는 Body Length, Width, Tail boom Length, horizontal tail, vertical tail 가 가능하며, 상기 중량 형상 설계는 Gross Weight, Empty Weight, Useful Loads and Fuel weight가 가능하고, 상기 성능예측은 Rate of climb, Maximum range, Endurance, Hover ceiling(IGE, OGE), Figure of Merit이 가능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공기 사이징 프로그램 및 성능 해석 프로그램의 통합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