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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급전방식을 이용한 고효율 직류급전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172790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하이브리드 급전방식을 이용한 고효율 직류급전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입력되는 제어신호에 따라 저전압 입력측의 DC전압을 기 설정된 직류 출력전압으로 승압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승압형 DC-DC 컨버터부와; DC링크 및 배터리로부터 출력되는 직류전압을 교류전압으로 변환하여 계통과 교류부하에 공급하는 인버팅 모드와, 계통으로부터 전력을 공급받아 일정한 직류출력 전압을 DC링크 및 배터리에 저장하는 컨버팅 모드의 기능을 수행하는 양방향 PWM 컨버터부와; DC링크 및 배터리에 저장된 에너지를 기 설정된 직류급전전압으로 강압하여 직류부하에 전력을 전달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강압용 DC-DC 컨버터부; 및 승압형 DC-DC 컨버터부, 양방향 PWM 컨버터부 및 강압용 DC-DC 컨버터부를 제어함과 아울러 PWM신호를 발생시키는 제어부; 를 포함한다. 상기와 같은 본 발명에 따르면, 직류 및 교류 하이브리드 배전방식은 향후 가정용 부하의 효율상승 및 입력측 고조파 전류로 인한 계통 측으로 악영향 감소, 배전선의 이용률 및 손실 감소 등의 장점을 예상할 수 있으며, 신재생에너지와 연계시 변환과정을 줄임으로써 변환단계에서 발생하는 손실을 저감하여 신재생에너지의 이용률을 높일 수 있는 효과를 갖는다.
Int. CL H02M 3/28 (2006.01) H02J 3/38 (2006.01)
CPC H02J 3/46(2013.01) H02J 3/46(2013.01) H02J 3/4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00035273 (2010.04.16)
출원인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093574-0000 (2011.12.07)
공개번호/일자 10-2011-0115766 (2011.10.2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1121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04.16)
심사청구항수 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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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광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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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규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2 이영진 대한민국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3 최중묵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4 한동화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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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은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길 **, A동 *층 ***호 (문정동, H비지니스파크)(*T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유완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 **층 *T 국제특허법률사무소 (역삼동, 여삼빌딩)(*T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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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선광엘티아이(주) 서울특별시 강남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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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04.16 수리 (Accepted) 1-1-2010-0243654-54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5.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287237-29
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7.2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579440-61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7.27 수리 (Accepted) 1-1-2011-0579438-79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1.11.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709734-97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6.01 수리 (Accepted) 4-1-2012-5116974-6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하이브리드 급전방식을 이용한 고효율 직류급전시스템에 있어서,입력되는 제어신호에 따라 저전압 입력측의 DC전압을 기 설정된 직류 출력전압으로 승압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승압형 DC-DC 컨버터부;DC링크 및 배터리로부터 출력되는 직류전압을 교류전압으로 변환하여 계통과 교류부하에 공급하는 인버팅 모드와, 계통으로부터 전력을 공급받아 일정한 직류출력 전압을 상기 DC링크 및 배터리에 저장하는 컨버팅 모드의 기능을 수행하는 양방향 PWM 컨버터부;상기 DC링크 및 배터리에 저장된 에너지를 기 설정된 직류급전전압으로 강압하여 직류부하에 전력을 전달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강압용 DC-DC 컨버터부; 및상기 승압형 DC-DC 컨버터부, 양방향 PWM 컨버터부 및 강압용 DC-DC 컨버터부를 제어함과 아울러 PWM신호를 발생시키는 제어부; 를 포함하되,상기 제어부는, 직류출력전원의 공급전력과 직류부하의 소비전력이 같은 경우, 직류부하의 공급전압을 상기 승압형 DC-DC 컨버터부를 통해 DC링크 전압 360[Vdc]으로 승압시키고, 승압된 DC링크 전압을 상기 강압용 DC-DC 컨버터를 경유하여 직류부하로 전달하도록 제어하는 정격부하모드와;직류부하의 소비전력이 직류출력전원에서 공급하는 전력 보다 많은 경우, 직류출력전원에서 발전되는 전력이 상기 승압형 DC-DC 컨버터부와 DC링크 및 배터리 및 강압용 DC-DC컨버터부를 경유하여 직류부하로 공급하고, 부족한 전력을 상기 양방향 PWM 컨버터부를 통해 계통으로부터 공급받도록 제어하는 중부하모드; 및직류출력전원의 발전전력이 직류부하의 소비전력보다 많은 경우, 직류부하의 소비전력을 직류출력전원 발전전력으로 모두 충당하고 남는 발전전력을 상기 PWM 컨버터부의 인버팅 과정을 통해 교류부하로 공급하고 잉여전력은 계통으로 회생하도록 제어하는 발전모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급전방식을 이용한 고효율 직류급전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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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승압형 DC-DC 컨버터부는,저전압 입력측의 DC전압을 330V 내지 380V로 승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급전방식을 이용한 고효율 직류급전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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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강압용 DC-DC 컨버터부는,상기 DC링크 및 배터리에 저장된 전압을 220V 내지 310V의 직류급전전압으로 강압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급전방식을 이용한 고효율 직류급전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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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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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 에너지 자원 기술개발 사업 수용가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한 직류/교류 Hybrid 급전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