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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 추천 시스템 및 그 추천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72836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상품 추천 시스템 및 그 추천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는 판매할 새로운 정장을 등록하기 위해 정장정보를 입력하는 제1 내지 제m판매자단말(100a 내지 100m)이 구비된다. 상기 입력된 정장정보를 네트워크망을 통해 검색가능하도록 제공하는 인터넷 쇼핑몰 서버(200)가 구비된다. 상기 등록된 정장에 대한 구매요청신호 및 구매결정신호를 생성하고, 구매 결정된 정장에 대한 선호도를 입력하는 제1 내지 제n고객단말(300a 내지 300n)이 구비된다. 그리고, 상기 제1 내지 제n고객단말(300a 내지 300n)에 의해 입력되지 않은 선호도를 포함한 타인의 정장 선호도를 이용하여 추천할 정장을 선별하고, 상기 선별된 정장의 정장정보를 상기 제1 내지 제n고객단말(300a 내지 300n)에게 전송하는 추천서버(600)가 구비된다. 여기서, 상기 입력되지 않은 선호도는 평균 값(Mean Value) 알고리즘, 서포트 벡터 회귀(Support Vector Regression) 알고리즘, 특이 값 분해(Singular Value Decomposition) 알고리즘 중 어느 하나에 의해 추정되고, 상기 추천할 정장 선별 시에는 서포트 벡터 머신(Support Vector Machine) 알고리즘을 이용한다. 이에 따라 본 발명은, 추천 성능이 향상되어 고객 만족도를 극대화하고, 아울러 판매업체의 이윤 창출이 증대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상품 추천, 상품정보, 선호도, VSM, Mean Value, SVD, SVR, SVM
Int. CL G06Q 30/02A0 (2006.01)
CPC G06Q 30/0243(2013.01) G06Q 30/024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80079117 (2008.08.12)
출원인 세종대학교산학협력단,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0-0020365 (2010.02.2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8.08.12)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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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세종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 (군
2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광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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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성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동구
2 최수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3 김지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4 강한훈 대한민국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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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남촌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길 **, 도렴빌딩 ***호 (도렴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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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8.08.12 수리 (Accepted) 1-1-2008-0577525-14
2 [출원인변경]권리관계변경신고서
[Change of Applicant] Report on Change of Proprietary Status
2008.11.18 수리 (Accepted) 1-1-2008-0795014-42
3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09.03.03 수리 (Accepted) 1-1-2009-0130929-74
4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0.02.19 수리 (Accepted) 1-1-2010-0108720-92
5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0.02.25 수리 (Accepted) 1-1-2010-0122755-18
6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0.03.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7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0.04.15 수리 (Accepted) 9-1-2010-0022335-86
8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0.06.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271970-14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0.08.30 수리 (Accepted) 1-1-2010-0558698-51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0.08.3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0-0558700-66
11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0.10.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466355-73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4.13 수리 (Accepted) 4-1-2011-5073277-77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6.01 수리 (Accepted) 4-1-2012-5116974-6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판매할 새로운 상품의 상품정보를 입력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판매자단말; 상기 입력된 상품정보를 등록하는 등록서버; 상기 등록서버에 등록된 상품에 대한 구매요청신호 및 구매결정신호를 생성하고, 구매 결정된 상품에 대한 선호도를 입력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고객단말; 그리고 상기 고객단말에게 타인에 의해 입력된 상품 선호도를 이용하여 상품을 추천하는 타인이력추천부와, 자신이 구매했던 상품의 상품정보를 이용하여 상품을 추천하는 자신이력추천부를 포함하는 추천서버;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 추천 시스템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판매자단말로부터 입력된 상품정보와 그 상품정보의 고유 벡터값을 매칭시키는 제1매칭테이블과, 상기 고객단말에 의해 구매결정된 상품의 상품정보 및 입력된 선호도를 고객별로 매칭시키는 제2매칭테이블을 생성하는 정보관리서버; 그리고 상기 제1매칭테이블 및 제2매칭테이블을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를 더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 추천 시스템
3 3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고객단말은 상기 추천서버로부터 추천된 상품의 상품정보를 표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 추천 시스템
4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타인이력추천부는; 타인에 의해 미입력된 선호도 비율이 일정비율 이상인지를 판단하는 타인이력판단부; 상기 판단결과에 따라 미입력된 선호도를 추정하는 타인이력추정부; 상기 추정된 선호도와 이미 입력된 선호도를 합산하는 선호도합산부; 그리고 상기 합산된 선호도를 이용하여 추천 상품을 선별하고, 그 추천 상품의 상품정보를 상기 고객단말에게 전송하는 타인이력제어부;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 추천 시스템
5 5
제 4항에 있어서, 상기 타인이력추정부는 평균 값(Mean Value) 알고리즘 또는 서포트 벡터 회귀(Support Vector Regression;SVR) 알고리즘 중 어느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 추천 시스템
6 6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타인이력추천부는; 타인에 의해 미입력된 선호도 비율이 일정비율 이상인지를 판단하는 타인이력판단부; 상기 판단결과에 따라 입력된 선호도만을 합산하는 선호도합산부; 상기 합산된 선호도를 이용하여 미입력된 선호도를 포함한 새로운 선호도를 추정하는 타인이력추정부; 그리고 상기 추정된 새로운 선호도를 이용하여 추천 상품을 선별하고, 그 추천 상품의 상품정보를 해당 고객단말에게 전송하는 타인이력제어부;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 추천 시스템
7 7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타인이력추정부는 특이 값 분해(Singular Value Decomposition;SVD) 알고리즘임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 추천 시스템
8 8
제 4항 또는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타인이력제어부는 상기 추천 상품을 선별하기 위해 서포트 벡터 머신(Support Vector Machine) 알고리즘을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 추천 시스템
9 9
제 4항 또는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타인이력제어부는 상기 타인이력판단부의 판단결과 일정비율 이하인 경우, 협업적 여과 추천(Collaborative Filtering Recommendation)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추천 상품을 선별하고, 그 추천 상품의 상품정보를 해당 고객단말에게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 추천 시스템
10 10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자신이력추천부는; 자신이 구매했던 상품의 개수가 기준값 이상인지를 판단하는 자신이력판단부; 상기 판단결과 기준값 이상인 경우, 자신이 구매했던 상품의 대표 벡터값을 추출하는 자신이력추출부; 그리고 상기 추출된 대표 벡터값에 기초하여 추천 상품을 선별하고, 그 추천 상품의 상품정보를 상기 고객단말에게 전송하는 자신이력제어부;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 추천 시스템
11 11
제 10항에 있어서, 상기 자신이력제어부는 추천 상품을 선별하기 위해 벡터 스페이스 모델(Vector Space Model)을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 추천 시스템
12 1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자신이력추천부는; 자신이 구매했던 상품의 개수가 기준값 이상인지를 판단하는 자신이력판단부; 그리고 상기 판단결과 기준값 이상인 경우, 상기 자신이 구매했던 상품의 상품정보를 이용하여 추천 상품을 선별하고, 그 추천 상품의 상품정보를 상기 고객단말에게 전송하는 자신이력제어부;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 추천 시스템
13 13
제 12항에 있어서, 상기 자신이력제어부는 상기 추천 상품을 선별하기 위해 서포트 벡터 머신(Support Vector Machine) 알고리즘을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 추천 시스템
14 14
타인에 의해 미입력된 선호도 비율이 일정비율 이상인지를 판단하는 타인이력판단단계; 상기 판단결과 일정비율 이상인 경우, 상기 미입력된 선호도를 추정하는 타인이력추정단계; 상기 추정된 선호도 및 이미 입력된 선호도를 합산하는 선호도합산단계; 그리고 상기 합산된 선호도를 이용하여 추천 상품을 선별하고, 그 추천 상품의 상품 정보를 해당 고객단말에게 전송하는 타인이력추천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추천방법
15 15
제 14항에 있어서, 상기 타인이력추정단계는 평균 값(Mean Value) 알고리즘 또는 서포트 벡터 회귀(Support Vector Regression;SVR) 알고리즘 중 어느 하나를 이용하여 상기 미입력된 선호도를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추천방법
16 16
타인에 의해 미입력된 선호도 비율이 일정비율 이상인지를 판단하는 타인이력판단단계; 상기 판단결과 일정비율 이상인 경우, 타인에 의해 입력된 선호도를 합산하는 선호도합산단계; 상기 합산된 선호도를 이용하여 미입력된 선호도를 포함한 새로운 선호도를 추정하는 타인이력추정단계; 그리고 상기 추정된 새로운 선호도를 이용하여 추천 상품을 선별하고, 그 추천 상품의 상품 정보를 해당 고객단말에게 전송하는 타인이력추천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추천방법
17 17
제 16항에 있어서, 상기 타인이력추정단계는 특이 값 분해(Singular Value Decomposition;SVD)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새로운 선호도를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추천방법
18 18
제 14항 또는 제 16항에 있어서, 상기 타인이력추천단계는 서포트 벡터 머신(Support Vector Machine)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추천 상품을 선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추천방법
19 19
제 14항 또는 제 16항에 있어서, 상기 타인이력판단단계에서 상기 판단결과 일정비율 이하인 경우, 협업적 여과 추천(Collaborative Filtering Recommendation)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추천 상품을 선별하고, 그 추천 상품을 상기 고객단말에게 전송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추천방법
20 20
자신이 구매했던 상품의 개수가 기준값 이상인지를 판단하는 자신이력판단단계; 상기 판단결과 기준값 이상인 경우, 자신이 구매했던 상품에 대한 대표 벡터값을 추출하는 자신이력추출단계; 그리고 상기 추출된 대표 벡터값에 기초하여 추천 상품을 선별하고, 그 추천 상품의 상품정보를 해당 고객단말에게 전송하는 자신이력추천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추천방법
21 21
제 20항에 있어서, 상기 자신이력추천단계는 벡터 스페이스 모델(Vector Space Model)을 이용하여 추천 상품을 선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추천방법
22 22
자신이 구매했던 상품의 개수가 기준값 이상인지를 판단하는 자신이력판단단계; 그리고 상기 판단결과 기준값 이상인 경우, 상기 자신이 구매했던 상품의 상품정보를 이용하여 추천 상품을 선별하고, 그 추천 상품의 상품정보를 해당 고객단말에게 전송하는 자신이력추천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추천방법
23 23
제 22항에 있어서, 상기 자신이력추천단계는 서포트 벡터 머신(Support Vector Machine)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추천 상품을 선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추천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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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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