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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직 이착륙이 가능한 무인 비행체 및 무인 비행체의 기동성 비행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73140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수직 이착륙 및 고속 기동이 가능한 무인 비행체 및 무인 비행체의 비행 방법에 관한 기술이 개시된다. 수직 이착륙이 가능한 무인 비행체는 에어포일부와, 에어포일부에 결합하여 추진력을 발생시키는 복수의 로터부와, 에어포일부의 일 끝단 쪽에 에어포일부의 일면과 수직인 방향으로 결합하는 꼬리 날개부와, 에어포일부의 일 끝단 쪽에 에어포일부의 일면에 결합하여 무인 비행체의 자세를 변화시키는 보조 날개부를 포함한다. 따라서, 복수의 로터부 각각의 회전수를 제어하여 수직 비행에서 수평 비행으로의 천이 비행 또는 수평 비행에서 수직 비행으로의 천이 비행을 수행할 수 있으며, 에어포일부에 의해 발생하는 양력을 이용하여 고속의 수평 비행을 수행할 수 있다.
Int. CL B64C 13/18 (2006.01) B64C 29/00 (2006.01) B64C 9/06 (2006.01)
CPC B64C 39/024(2013.01) B64C 39/024(2013.01) B64C 39/024(2013.01) B64C 39/024(2013.01) B64C 39/024(2013.01) B64C 39/024(2013.01) B64C 39/024(2013.01) B64C 39/024(2013.01) B64C 39/02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043126 (2013.04.18)
출원인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4-0125222 (2014.10.2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4.18)
심사청구항수 1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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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광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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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성상경 대한민국 서울 양천구
2 이병진 대한민국 서울 송파구
3 유선상 대한민국 경기 안양시 동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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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이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바우뫼로 ***(양재동, 우도빌딩 *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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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4.18 수리 (Accepted) 1-1-2013-0340918-14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04.0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05.13 수리 (Accepted) 9-1-2014-0037733-33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6.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417124-44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8.18 수리 (Accepted) 1-1-2014-0775850-23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8.1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775866-53
7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4.09.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669425-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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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무인 비행체에 있어서, 에어포일부;상기 에어포일부에 결합하여 추진력을 발생시키는 복수의 로터부; 상기 에어포일부의 일 끝단 쪽에 상기 에어포일부의 일면과 수직인 방향으로 결합하는 꼬리 날개부; 및상기 에어포일부의 일 끝단 쪽에 상기 에어포일부의 일면에 결합하여 상기 무인 비행체의 자세를 변화시키는 보조 날개부를 포함하는 수직 이착륙이 가능한 무인 비행체
2 2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에어포일부는,상기 복수의 로터부에 의해 발생하는 추진력의 방향에 평행하는 방향으로 세워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직 이착륙이 가능한 무인 비행체
3 3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복수의 로터부는, 상기 에어포일부를 기준으로 하여 대칭적으로 결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직 이착륙이 가능한 무인 비행체
4 4
청구항 3에 있어서, 상기 복수의 로터부는, 4개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직 이착륙이 가능한 무인 비행체
5 5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보조 날개부는, 상기 에어포일부에 의해 발생하는 양력을 이용하여 상기 무인 비행체가 수평 비행하는 경우, 상기 무인 비행체의 피치축(pitch axis) 또는 롤축(rool axis)에 기반하여 상기 무인 비행체의 자세를 변화시키는 제 1 보조 날개부 ; 및상기 무인 비행체의 요축(yaw axis)에 기반하여 상기 무인 비행체의 자세를 변화시키는 제 2 보조 날개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직 이착륙이 가능한 무인 비행체
6 6
청구항 5에 있어서, 상기 제 1 보조 날개부는, 상기 에어포일부의 일 끝단 쪽에 상기 에어포일부의 일면을 양분하는 축을 기준으로 두 개의 보조 날개의 형태로 장착되어 구동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직 이착륙이 가능한 무인 비행체
7 7
청구항 5에 있어서, 상기 제 2 보조 날개부는, 상기 꼬리 날개부의 끝단에 방향타의 형태로 장착되어 구동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직 이착륙이 가능한 무인 비행체
8 8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복수의 로터부 및 상기 보조 날개부를 제어하여 상기 무인 비행체의 자세를 제어하는 비행 제어장치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직 이착륙이 가능한 무인 비행체
9 9
청구항 8에 있어서, 상기 비행 제어장치는, 관성 센서 또는 GPS를 이용하여 상기 무인 비행체의 자세를 센싱하여 산출하는 자세 산출부; 상기 자세 산출부에 의해 산출된 상기 무인 비행체의 자세에 기반하여 수직 비행 모드, 천이 비행 모드 및 수평 비행 모드 중 어느 하나로 상기 무인 비행체의 비행 모드를 결정하는 비행 모드 결정부;상기 비행 모드 결정부에서 결정된 상기 무인 비행체의 비행 모드에 따른 비행 명령을 생성하는 비행 제어부를 포함하는 수직 이착륙이 가능한 무인 비행체
10 10
청구항 9에 있어서,상기 비행 제어장치는,상기 무인 비행체가 수직 비행 모드 또는 천이 비행 모드에 있는 경우, 상기 비행 명령에 따라 상기 복수의 로터부의 각각에 대한 회전수를 제어하는 로터 회전 제어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직 이착륙이 가능한 무인 비행체
11 11
청구항 9에 있어서, 상기 비행 제어장치는, 상기 무인 비행체가 수평 비행 모드에 있는 경우, 상기 비행 명령에 따라 상기 무인 비행체의 피치축(pitch axis) 또는 롤축(rool axis)에 기반하여 상기 무인 비행체의 자세를 변화시키는 제 1 보조 날개부를 구동하는 제 1 보조 날개 제어부; 및상기 비행 명령에 따라 상기 무인 비행체의 요축(yaw axis)에 기반하여 상기 무인 비행체의 자세를 변화시키는 제 2 보조 날개부를 구동하는 제 2 보조 날개 제어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직 이착륙이 가능한 무인 비행체
12 12
무인 비행체의 비행 방법에 있어서, 복수의 로터부에 의해 발생하는 추진력의 방향에 평행하는 방향으로 세워지는 에어포일부에 대칭적으로 결합하는 상기 복수의 로터부에 의해 발생하는 추진력을 양력으로 하여 수직 비행을 수행하는 단계; 상기 복수의 로터부의 각각에 대한 회전수를 변화시켜 상기 무인 비행체의 자세를 변화시키는 천이 비행을 수행하는 단계; 및상기 천이 비행에 따른 상기 무인 비행체의 자세 변화를 통하여 상기 에어포일부에 의해 발생하는 양력에 기반한 수평 비행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무인 비행체의 기동성 비행 방법
13 13
청구항 12에 있어서, 상기 수평 비행을 수행하는 단계는, 상기 에어포일부의 일 끝단 쪽에 상기 에어포일부의 일면에 결합하여 상기 무인 비행체의 자세를 변화시키는 보조 날개부를 구동시킴으로써, 상기 무인 비행체의 피치축(pitch axis), 롤축(rool axis) 및 요축(yaw axis) 중 어느 하나에 기반하여 상기 무인 비행체의 자세를 변화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 비행체의 기동성 비행 방법
14 14
청구항 13에 있어서, 상기 수평 비행을 수행하는 단계는, 상기 에어포일부의 일 끝단 쪽에 상기 에어포일부의 일면을 양분하는 축을 기준으로 두 개의 보조 날개의 형태로 장착되는 제 1 보조 날개부를 구동시킴으로써,상기 무인 비행체의 피치축(pitch axis) 또는 롤축(rool axis)에 기반하여 상기 무인 비행체의 자세를 변화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 비행체의 기동성 비행 방법
15 15
청구항 13에 있어서, 상기 수평 비행을 수행하는 단계는, 상기 에어포일부의 일 끝단 쪽에 상기 에어포일부의 일면과 수직인 방향으로 결합하는 꼬리 날개부의 끝단에 방향타의 형태로 장착되는 제 2 보조 날개를 구동시킴으로써, 상기 무인 비행체의 요축(yaw axis)에 기반하여 상기 무인 비행체의 자세를 변화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 비행체의 기동성 비행 방법
16 16
무인 비행체의 비행 방법에 있어서, 복수의 로터부에 의해 발생하는 추진력의 방향에 평행하는 방향으로 세워지는 에어포일부에 의해 발생하는 양력에 기반하여 수평 비행을 수행하는 단계; 상기 복수의 로터부의 각각에 대한 회전수를 변화시켜 상기 무인 비행체의 자세를 변화시키는 천이 비행을 수행하는 단계; 및상기 천이 비행에 따른 상기 무인 비행체의 자세 변화를 통하여 상기 복수의 로터부에 의해 발생하는 추진력을 양력으로 하여 수직 비행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무인 비행체의 기동성 비행 방법
17 17
청구항 16에 있어서, 상기 수평 비행을 수행하는 단계는, 상기 에어포일부의 일 끝단 쪽에 상기 에어포일부의 일면에 결합하여 상기 무인 비행체의 자세를 변화시키는 보조 날개부를 구동시킴으로써, 상기 무인 비행체의 피치축(pitch axis), 롤축(rool axis) 및 요축(yaw axis) 중 어느 하나에 기반하여 상기 무인 비행체의 자세를 변화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 비행체의 기동성 비행 방법
18 18
청구항 16에 있어서, 상기 천이 비행을 수행하는 단계는, 상기 에어포일부의 일 끝단 쪽에 상기 에어포일부의 일면을 양분하는 축을 기준으로 두 개의 보조 날개의 형태로 장착되는 제 1 보조 날개부를 구동시킴으로써,상기 무인 비행체의 수평 비행 속도를 감속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 비행체의 기동성 비행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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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교육과학기술부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 신진연구지원사업 무인운항체 항법을 위한 측위/환경인지 통합형 inertial SLAM 기술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