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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 설계 통합 시스템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73480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인증 설계통합 시스템 및 그 방법에 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초기형상 설계단계와 인증요건 분석단계와 기준형상 최적화 단계로 구성된 인증설계 통합 시스템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은 요구도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항공기의 초기 형상을 정의하는 기준 형상 설계단계와, 항공기의 인증요건을 분석하여 설계제약 조건 및 분야별 검증 항목을 도출하는 인증요건 분석단계와, 도출된 인증규정과 결정된 기준형상의 형상정보를 바탕으로 설계 최적화를 수행하며 이를 통해 인증 규정을 만족함과 동시에 성능과 비용에 대한 최적화한 항공기 형상을 도출하는 기준형상 최적화 단계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G06Q 50/04 (2012.01) G06F 19/00 (2011.01) G06F 17/50 (2006.01)
CPC G06F 17/5095(2013.01) G06F 17/5095(2013.01) G06F 17/509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10074814 (2011.07.27)
출원인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3-0013268 (2013.02.0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7.21)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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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광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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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재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광진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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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한양빌딩 (도곡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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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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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07.27 수리 (Accepted) 1-1-2011-0582374-16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6.01 수리 (Accepted) 4-1-2012-5116974-69
3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3.02.27 수리 (Accepted) 1-1-2013-0174069-61
4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3.11.14 수리 (Accepted) 1-1-2013-1038095-15
5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6.07.21 수리 (Accepted) 1-1-2016-0707459-25
6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3.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7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05.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7-0069720-10
8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5.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346261-51
9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7.10.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704415-9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요구도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항공기의 초기형상을 정의하는 기준형상 설계단계와;항공기의 인증요건을 분석하여 설계제약 조건 및 분야별 검증 항목을 도출하는 인증요건 분석단계와;도출된 인증규정과 결정된 기준형상의 형상정보를 바탕으로 설계 최적화를 수행하며 이를 통해 인증규정을 만족함과 동시에 성능과 비용에 대한 최적화한 항공기 형상을 도출하는 기준형상 최적화 단계;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증 설계통합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기준 형상설계단계는,요구도 분석 모듈을 통한 운용개념, 유사기종 분석, 임무 분석, 시장성 분석을 통해 요구도를 분석하는 단계와;초기 개념 설계 모듈을 통해 상기 요구도 분석 모듈을 통한요구도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항공기의 초기형상을 정의하기 위해design space model을 작성하여 민감도 분석(prediction profile)과 설계가능영역검색(contour plot)을 통해 설계 가능한 디자인 요구 데이터를 도출하는 단계와;최적대안(Best Alternative) 형상도출 모듈을 통해 연관 다이어그램(affinity diagram)과 nested column diagram과 상기 초기 개념 설계 모듈을 통해 설계 가능한 디자인 요구데이터를 이용한 QFD(Quality Function Deployment)와 Morphological Matrix와 Pugh's concept selection matrix와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를 통한 기준형상도출/평가를 위한 단계;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증 설계통합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인증요건 분석/적용 단계는,인증 규정 분석모듈을 통해 설계에 필요한 인증 규정의 범위를 설정하며 적용 가능한 인증 규정을 분석/적용하는 단계와;인증제약조건선정 모듈을 통해 인증 규정 데이터 베이스로 해당규정의 검증변수, 검증 방법, 검증자원, 검증도구를 분석하여 분야별 검증항목을 도출하고 인증제약조건을 선정하는 단계;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증 설계통합 방법
4 4
제1항 내지 제3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기준형상 최적화 단계는,최적 설계 모듈을 통해 상기 인증제약조건선정 모듈을 통한인증제약조건 데이터와 상기 초기 개념 설계 모듈을 통해 설계 가능한 디자인 요구 데이터를 이용한 설계 제약조건 데이터와 구성 형성 모듈을 통한 QFD(Quality Function Deployment)를 이용한 다중목적함수 데이터와 설계변수 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와항공기 기준 형상모듈을 통해 상기 최적대안 형상도출 모듈을 통한 기준형상도출/평가데이터로 항공기 기준을 형상화하는 단계와;통합 해석/최적화 모듈을 통해 상기 기준형상 설계부와 상기 인증요건 분석부의 인증규정 데이터 베이스를 통한 설계의 통합해석/최적화 단계;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증 설계통합 방법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기준 형상설계단계 후에는, 연관 다이어그램(affinity diagram)과 nested column diagram과 설계 가능한 디자인 요구 데이터를 이용한 QFD(Quality Function Deployment)와 Morphological Matrix와Pugh's concept selection matrix와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를 통한 예비개념설계 단계와;인증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기본 데이터 스케치 형상을 생성하는 형상 구현 단계와;공력(aerodynamics)모듈, 성능(performance) 모듈, 추진(propulsion) 모듈, 공허 중량(empty weight) 모듈, 파라미터 측정(parameter estimation) 모듈, 날개/꼬리 사이징(wing and tail sizing) 모듈을 통해 미리 사이즈를 설정하는 항공기 사이징 해석 단계와;공력(aerodynamic)분석 모듈, 추진(propulsion) 분석 모듈, 미션(mission) 분석 모듈, 중량 분석(weight analysis) 모듈, 안정성/컨트롤(Stability 0026# Control) 분석 모듈, 및 성능(performance) 분석 모듈로 상기 항공기 사이징 해석 단계의 데이터를 분석하는 개념 설계 및 해석 단계와;상기 예비개념설계 단계에서의 요구 제한조건 데이터와 상기인증 데이터베이스에서의 감항성 제한 데이터를 통해 최적 형상화하는 최적형상 설계 단계와;상기 최적 형상화 데이터를 고정밀로 분석하는 고정밀도 해석 단계;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증 설계통합 방법
6 6
요구도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항공기의 초기형상을 정의하는 기준형상 설계부와;항공기의 인증요건을 분석하여 설계제약 조건 및 분야별 검증 항목을 도출하는 인증요건 분석부와;도출된 인증규정과 결정된 기준형상의 형상정보를 바탕으로 설계 최적화를 수행하며 이를 통해 인증규정을 만족함을 동시에 성능과 비용에 대한 최적화한 항공기 형상을 도출하는 기준형상 최적화부;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증 설계통합 시스템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기준형상 설계부는,운용개념, 유사기종 분석, 임무 분석, 시장성 분석을 통해 요구도를 분석하는 요구도 분석모듈과;상기 요구도 분석모듈을 통한 요구도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항공기의 초기 형상을 정의하기 위해 design space model을 작성하여 민감도 분석(prediction profile)과 설계가능영역검색(contour plot)을 통해 설계 가능한 디자인 요구 데이터를 도출하는 초기 개념 설계 모듈과;연관 다이어그램(affinity diagram)과 nested column diagram과 상기 초기 개념 설계 모듈을 통해 설계 가능한 디자인 요구 데이터를 이용한 QFD(QualityFunction Deployment)와 Morphological Matrix와 Pugh's concept selection matrix와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를 통한 기준형상도출/평가를 위한 최적대안(Best Alternative) 형상도출 모듈;로 구성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증설계 통합 시스템
8 8
제6항에 있어서,상기 인증요건 분석부는,설계에 필요한 인증규정의 범위를 설정하며 적용 가능한 인증규정을 분석하여 적용하는 인증 규정 분석 및 적용 모듈과;인증 규정 데이터 베이스를 통해 해당 규정의 검증변수, 검증 방법, 검증자원, 검증도구를 분석하여 분야별 검증항목을 도출하고 인증제약조건을 선정하는 인증제약조건선정 모듈;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증 설계통합 시스템
9 9
제6항 내지 제8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기준형상 최적화부는,상기 인증제약조건선정 모듈을 통한 인증제약조건 데이터와 상기 초기 개념 설계모듈을 통해 설계 가능한 디자인 요구 데이터를 이용한 설계 제약조건 데이터와;구성 형성 모듈을 통한 QFD(Quality Function Deployment)를 이용한 다중목적함수 데이터와 설계 변수 데이터를 생성하는 최적 설계모듈과;상기 최적대안 형상도출 모듈을 통해 기준형상도출/평가데이터로 항공기 기준을 형상화하는 항공기 기준형상 모듈과;상기 기준형상 설계부와 상기 인증요건 분석부의 인증 규정 데이터 베이스를 통한 설계의 통합 해석/최적화 모듈;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증 설계통합 시스템
10 10
제6항에 있어서,연관 다이어그램(affinity diagram)과 nested column diagram과 설계 가능한 디자인 요구 데이터를 이용한 QFD(Quality Function Deployment)와 Morphological Matrix와 Pugh's concept selection matrix와AHP(analytic hierarchy process)를 통한 초기개념을 디자인하는 예비 개념 설계 부와;인증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기본 데이터와 스케치 형상을 생성하는 형상 구현부와;공력(aerodynamics)모듈, 성능(performance) 모듈, 추진(propulsion) 모듈, 공허 중량(empty weight) 모듈, 파라미터 측정(parameter estimation) 모듈, 날개/꼬리 사이징(wing and tail sizing) 모듈을 통해 미리 사이즈를 설정하는 항공기 사이징 해석부와;공력(aerodynamic)분석 모듈, 추진(propulsion) 분석 모듈, 미션(mission) 분석 모듈, 중량 분석(weight analysis) 모듈, 안정성/컨트롤(Stability 0026# Control) 분석 모듈, 및 성능(performance) 분석 모듈로 상기 항공기 사이징 해석 단계의 데이터를 분석하는 개념 설계 및 해석부와;상기 예비개념설계 단계에서의 요구 제한조건 데이터와 상기 인증 데이터베이스에서의 감항성 제한 데이터를 통해 최적 형상화하는 최적 형상 설계부와;상기 최적 형상화 데이터를 고정밀로 분석하는 고정밀도 해석부;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증 설계통합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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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해양부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 항공선진화사업 [4차]항공기인증-설계통합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