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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용 소결합금재 제동라이닝

  • 기술번호 : KST20151749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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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철도 차량의 제동장치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철도 차량의 바퀴축에 장착되어 회전하는 디스크에 접촉하여 마찰력을 작용시켜 진행되는 철도 차량을 제동 정지시키는 철도 차량용 소결합금재 제동라이닝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목적은 제동라이닝의 제동마찰재의 재질을 소결금속으로 대체 시킴으로서 철도 차량제동시 발생되는 분진으로 인한 공해문제를 없애고 철도 차량제동시 발생되는 마찰열을 효과적으로 분산시키므로서 종래의 문제점이었던 제동디스크의 열크랙을 저감시키고, 제동라이니의 철도 차량제동 기능이 철도 차량속도에 따라 변화되는 것을 방지하는데 있는데 이와 같은 본 발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발명에 따르는 철도 차량용 소결합금재 제동라이닝은 합금등 금속분말을 기지금속으로하여 여기에 기지금속 보다 경질인 금속 또는 세라믹의 분말인 마찰조절재를 혼합시키고 윤활재를 첨가하고 이들 금속분말을 기지금속과 같은 성분 금속의 합금으로된 봉상의 마찰재 보호관에 충진시킨후 소결시킴으로서 마찰재와 마찰재를 수용한 마찰재보호관으로 스터드를 구성하여 이 스터드를 지지부에 다수 설치 조립하므로서 철도 차량용 소결합금재 제동라이닝을 형성하도록 하는 것인데, 이상과 같은 구성을 갖는 본 발명에 따르는 철도 차량용 소결합금재 라이닝은 마찰재를 소결합금재로 함에 따라 라이닝과 디스크 접촉시 마멸재에 의한 분진발생이 없어 공해를 유발시키지 않을뿐 아니라 라이닝과 접촉하는 디스크의 열부하를 감소시켜 디스크의 수명연장 효과를 가져오고 마찰재가 소결합금재이므로 광범위한 속도영역에서 마찰재의 마찰계수의 변화가 작아 안정된 철도 차량 제동 효과가 기대되는 것이다.
Int. CL F16D 69/02 (2006.01)
CPC F16D 69/027(2013.01) F16D 69/027(2013.01) F16D 69/027(2013.01)
출원번호/일자 1019960044540 (1996.10.08)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185277-0000 (1998.12.23)
공개번호/일자 10-1997-0002028 (1997.01.2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1999040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1996.10.08)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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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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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경진 대한민국 경기도 군포시
2 권석진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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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영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예건빌딩 *층 한림국제특허법률사무소 (역삼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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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식회사 다윈프릭션 인천광역시 남동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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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1996.10.08 수리 (Accepted) 1-1-1996-0154443-75
2 출원심사청구서
Request for Examination
1996.10.08 수리 (Accepted) 1-1-1996-0154446-12
3 대리인선임신고서
Notification of assignment of agent
1996.10.08 수리 (Accepted) 1-1-1996-0154445-66
4 조기출원공개신청서
Request for Laying Open of Early Application
1996.10.08 수리 (Accepted) 1-1-1996-0154444-10
5 등록사정서
Decision to grant
1998.11.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1996-0445470-38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0.03.15 수리 (Accepted) 4-1-2000-0033336-27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3.12.17 수리 (Accepted) 4-1-2003-0066174-04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6.18 수리 (Accepted) 4-1-2009-5119671-62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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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철도 차량용 제동라이닝의 마찰재를 형성함에 있어 합금분말을 기지금속성분으로 하고 합금의 각 조성 금속원소의 순금속의 분말을 첨가하고 마찰조절재 및 윤활재를 첨가 혼합하여 기지금속과 동일 성분으로 된 관상의 마찰재 보호관에 충진하며 소결시킨 철도 챠량용 소결합금재 제동라이닝

2 2

제1항에 있어서 기지금속의 성분은 청동(Cu-Su)계 합금분말을 사용하고, 마찰재 보호관은 청동계 합금으로 된 철도 차량용 소결합금재 제동 라이닝

3 3

제1항에 있어서 마찰조절재는 철(Fe), 니켈(Ni), 몰리브덴(Mo)등 기지금속보다 경질의 단원소 금속분말과 산화규소(SiO2), 탄화붕소(B4C)등 세라믹류 분말의 혼합분말을 사용하는 철도 차량용 소결합금재 제동라이닝

4 4

제1항에 있어서 윤활재는 납, 흑연, 이황화몰리브덴 (MoS2)의 혼합분말을 사용하는 철도 차량용 소결합금재 제동라이닝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