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은 철도터널 공력설계를 위한 열차모형 시험장치에 관한 것으로,본 발명은 고속의 발사속도와 주행안정성을 구현함과 동시에 발사음의 분리로 미기압파의 측정시 노이즈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정확한 데이터를 산출함에 그 궁극적인 목적이 있으며,본 발명의 또 다른 목적으로는 3량 1편성의 시험장치를 10량 1편성의 시험장치로 개량하고 열차모델을 실제속도로 터널주행시켜 각종 공기역학 현상을 분석하므로서 철도 내공단면적, 열차전두부, 차량단면적의 최적설계와, 통풍공 터널개발 및 미기압파 저감대책 개발을 위한 정확한 데이터를 산출할 수 있는 열차모형 시험장치를 제공함에 있다.상기한 목적을 구현하기 위해 작동압이 충진되며 발사구로 파열막이 형성되는 압축공기실린더와, 이 압축공기실린더의 발사구에 연통구조로서 결합되는 본체가 90도로 절곡되는 발사튜브와, 이 발사튜브의 타측 끝단에 결합되며 공명형 소음기 역활을 수행할 수 있도록 타공관이 형성되는 덤프탱크로 구성되는 열차모델추진부와;적어도 상기 발사튜브의 내경보다 작은 지름을 갖고, 실제 10량 1편성의 철도차량을 1/61축척한 길이를 갖으며, 중심에 지름 3.5 mm로서 부싱처리된 가이드공이 관통형성되는 열차모델과,직경이 3mm인 단수개 강선이 상기 열차모델의 가이드공에 관통된 상태로 강선고정구에 고정설치되는 가이드부와,좌,우벽으로 대칭되는 다수개의 통풍공이 일정간격을 두고 형성되며, 지붕으로는 다수개의 압력센서가 일정간격을 두고 설치되고, 입구로는 미기압파를 저감할 수 있도록 한 통풍공형 후드 또는 경사갱구용 후드를 선택설치하며, 입출구 외측으로는 포토 센서와 열전대가 설치되고, 출구외측으로는 미기압파계가 시험영역으로서의 터널모델과;표면마찰력에 의해 제동을 행하도록 두개의 스폰지층과 다수겹의 수직 고무판으로 된 충격흡수관이 형성되는 열차모델제동부로 이루어지는 열차모형 시험장치를 그 구체적 수단으로 구비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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