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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 주행안전성 시험용 윤축의 하중간섭 배제 위치선정방법 및 그 측정장치

  • 기술번호 : KST2015174997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철도차량 주행안전성 시험용 윤축의 하중간섭을 배제시키는 위치의 선정방법 및 그 측정장치에 관한 것으로, 그 목적은 철도차량의 차륜에 작용하는 수직, 수평하중을 측정하여 탈선이론에 의한 주행안전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상기 수직, 수평하중에 의한 하중간섭이 최소화되도록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본 발명에 따른 철도차량 주행안전성 시험용 윤축에서 하중간섭을 배제시키는 위치의 선정방법 및 그 측정장치에 의하면, 수직하중과 수평하중의 상호간섭이 최소인 지점을 예측하기 위한 차륜에 대한 구조해석과 이를 적용한 정하중시험을 수행하여 응력이 집중되는 게이지 부착위치를 선정함으로써 시행착오에 의한 실험실 시험의 반복에 따른 시간과 비용의 낭비를 없애고 측정데이터의 신뢰성과 정밀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가 발생한다. 차륜, 스트레인 게이지, 수평하중, 수직하중, 횡하중
Int. CL G06F 17/50 (2006.01)
CPC G06F 17/5095(2013.01) G06F 17/5095(2013.01) G06F 17/509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30093293 (2003.12.18)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516959-0000 (2005.09.15)
공개번호/일자 10-2005-0061814 (2005.06.2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5092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3.12.18)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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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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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함영삼 대한민국 경기도의왕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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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종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벚꽃로 ***, 에이스하이엔드*차 ***호 한텍국제특허법률사무소 (가산동)
2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3 김병익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둔산중로 *** 주은오피스텔 ****호(스프링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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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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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3.12.18 수리 (Accepted) 1-1-2003-0484476-22
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5.08.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5-0394363-54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6.18 수리 (Accepted) 4-1-2009-5119671-62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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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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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 주행안전성 시험용 윤축에서 하중간섭을 배제시키는 측정지점의 최적 선정방법에 있어서, 상기 윤축을 모델링하여 구조해석을 수행하는 구조해석단계와, 상기 구조해석단계를 통하여 나온 데이터 해석결과를 적용하기 위해 스트레인 게이지 취부 위치를 선택하는 게이지 위치 선정단계와, 상기 게이지 위치 선정단계에서 선정된 위치에 스트레인 게이지를 부착하여 하중간섭의 영향을 시험하는 하중간섭영향 파악단계와, 상기 하중간섭영향 파악단계에서 파악된 하중데이터를 처리하는 데이터 처리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 주행안전성 시험용 윤축의 하중간섭 배제 위치 선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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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하중간섭영향 파악단계는 상기 게이지 위치 선정단계를 통한 해석 결과를 적용하기 위해 선정한 위치에 스트레인 게이지를 부착하여 정하중시험을 실시하는 정하중 시험단계와, 상기 정하중 시험단계를 통하여 선정위치의 적절성을 확인하고, 하중간섭을 측정하는 횡압측정단계와, 상기 정하중 시험단계와 횡압측정단계의 결과를 통해 정확한 위치를 선정하여 실제 주행안전성 시험에서 사용할 스트레인 게이지를 부착하는 게이지 부착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 주행안전성 시험용 윤축의 하중간섭 배제 위치 선정방법
3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정하중 시험단계에 적용되는 스트레인 게이지를 측정홀 안에 스트레인 게이지 10장을 부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 주행안전성 시험용 윤축의 하중간섭 배제 위치 선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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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항에 있어서, 상기 측정홀 중심의 두께는 28mm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 주행안전성 시험용 윤축의 하중간섭 배제 위치 선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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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항에 있어서, 상기 스트레인 게이지 사이의 간격은 2mm로 배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 주행안전성 시험용 윤축의 하중간섭 배제 위치 선정방법
6 6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횡압측정단계에 적용되는 스트레인 게이지는 외측으로 10장을 부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 주행안전성 시험용 윤축의 하중간섭 배제 위치 선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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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항에 있어서, 상기 스트레인 게이지는 측정홀 끝단으로부터 63mm 떨어진 위치에 피치가 3mm로 배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 주행안전성 시험용 윤축의 하중간섭 배제 위치 선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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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항에 있어서, 상기 스트레인 게이지는 내측으로 15장이 부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 주행안전성 시험용 윤축의 하중간섭 배제 위치 선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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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항에 있어서, 상기 스트레인 게이지는 측정홀로 끝에서 부터 25mm 떨어진 위치에서 3mm의 간격으로 배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 주행안전성 시험용 윤축의 하중간섭 배제 위치 선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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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 주행안전성 시험용 윤축에서 하중간섭을 배제시키는 측정방법에 적용되는 측정장치에 있어서, 상기 차륜의 허브 중앙에 가공된 측정홀에 허브의 끝단과 일정한 거리로 적어도 하나 이상으로 마련된 스트레인 게이지와, 상기 스트레인 게이지로부터 측정대상의 변형을 감지하여 저항의 변화로 바꾸어 이를 전압의 변화로 바꾸어 주는 게이지 브릿지와, 상기 게이지 브릿지에서 출력되는 미소한 전압 신호를 증폭해주는 앰플리파이어와, 상기 앰플리파이어에서 증폭된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바꾸어 주는 A/D컨버터와, 상기 A/D컨버터에 의해서 변환된 디지털 신호를 하중데이터로 변환하여 표시해주는 디스플레이부를 포함하는 PC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 주행안전성 시험용 윤축의 하중간섭 배제 위치 선정방법에 적용되는 측정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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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 주행안전성 시험용 윤축에서 하중간섭을 배제시키는 측정방법에 적용되는 측정장치에 있어서, 상기 차륜의 허브 중앙에 가공된 측정홀에 허브의 끝단과 일정한 거리로 적어도 하나 이상으로 마련된 스트레인 게이지와, 상기 스트레인 게이지로부터 측정대상의 변형을 감지하여 저항의 변화로 바꾸어 이를 전압의 변화로 바꾸어 주는 게이지 브릿지와, 상기 게이지 브릿지에서 출력되는 미소한 전압 신호를 증폭해주는 앰플리파이어와, 상기 앰플리파이어에서 증폭된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바꾸어 주는 A/D컨버터와, 상기 A/D컨버터에 의해서 변환된 디지털 신호를 하중데이터로 변환하여 표시해주는 디스플레이부를 포함하는 PC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 주행안전성 시험용 윤축의 하중간섭 배제 위치 선정방법에 적용되는 측정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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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