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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구조체 하중시험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75045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철도차량의 구조체 하중시험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철도차량 구조체의 수직 하중시험에 있어서, 상기 구조체를 지지하는 수직지지대와; 상기 구조체 언더프레임 상면에 등분포 하중을 부가하기 위해 설치되는 다수의 유압실린더 및 로드셀과; 상기 유압실린더를 통한 등분포 하중 부가시에 응력을 감지하기 위해 상기 구조체의 일측부에 설치되는 스트레인게이지와; 상기 스트레인게이지로 부터 응력 감지신호를 감지하여 응력의 크기에 부합하는 저항을 발생하는 응력측정기와; 상기 응력측정기로 부터 측정된 응력 데이터를 전송받아 처리하는 외부 데이터 처리장치와; 상기 유압실린더의 하중 부가시에 상기 구조체 사이드실의 처짐량을 측정하기 위해 출입구 양단에 하나 이상 취부되는 다이얼 게이지;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철도, 차량, 유압실린더, 스트레인 게이지, 다이얼 게이지
Int. CL G01M 17/08 (2006.01)
CPC G01M 17/08(2013.01) G01M 17/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30071713 (2003.10.15)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629317-0000 (2006.09.21)
공개번호/일자 10-2003-0086520 (2003.11.1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6092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3.10.15)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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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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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성철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2 홍용기 대한민국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3 백광선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부평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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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종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벚꽃로 ***, 에이스하이엔드*차 ***호 한텍국제특허법률사무소 (가산동)
2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3 김병익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둔산중로 *** 주은오피스텔 ****호(스프링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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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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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3.10.15 수리 (Accepted) 1-1-2003-0383856-88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3.12.17 수리 (Accepted) 4-1-2003-0066174-04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5.06.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5.07.15 수리 (Accepted) 9-1-2005-0043206-79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5.07.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5-0352973-11
6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5.09.26 수리 (Accepted) 1-1-2005-0536555-64
7 명세서등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5.09.2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5-0536552-27
8 심사처리지연에대한안내문
Notification of Delay of Processing of Examination
2006.01.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6-0027737-53
9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06.02.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6-0098238-24
10 명세서 등 보정서(심사전치)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06.03.08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7-1-2006-0007111-73
11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6.04.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6-0239280-51
12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6.06.26 수리 (Accepted) 1-1-2006-0452257-50
13 명세서등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6.06.2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6-0452255-69
1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6.08.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6-0460854-87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6.18 수리 (Accepted) 4-1-2009-5119671-62
1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1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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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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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2 2
삭제
3 3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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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 구조체의 수평압력하중시험에 있어서, 상기 철도차량 구조체(100)를 지지하는 수직지지대(102, 103)와; 상기 구조체(100)의 양쪽 커플러 중심 위치를 고정하는 로딩바(126)가 구비된 제1 및 제2반력벽(124)과; 상기 구조체(100) 한쪽 커플러 중심위치에서 수평 압축하중을 부가하기 위해 상기 일측 로딩바(126)에 고정되는 수평압축용 유압실린더(120) 및 로드셀(122)과; 상기 구조체 언더프레임 상면에 등분포 하중으로 부가하기 위해 설치되는 다수의 수직하중용 유압실린더(120) 및 로드셀(122)과; 상기 다수의 유압실린더(120)를 통한 등분포 하중 부가시에 응력을 감지하기 위해 상기 구조체의 일측부에 설치되는 스트레인게이지(104)와; 상기 스트레인게이지(104)로 부터 응력 감지신호를 감지하여 응력의 크기에 부합하는 저항을 발생하는 응력측정기(108)와; 상기 응력측정기(108)로부터 측정된 응력 데이터를 전송받아 처리하는 외부 데이터 처리장치와; 상기 유압실린더(120)의 하중 부가시에 상기 구조체(100) 사이드실(112)의 처짐량을 측정하기 위해 출입구 양단에 하나이상 취부되는 다이얼 게이지(114);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구조체 하중시험장치
5 5
제 4항에 있어서, 외부데이터 처리장치는 노트북 PC(110)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구조체 하중시험장치
6 6
철도차량 구조체의 수평 압축하중시험에 있어서,응력 측정기(108)에서 응력값을 영으로 초기화하는 단계(s_201)와;상기 철도차량 구조체(100)의 일측부에 설치되는 다이얼 게이지(114)를 초기화하는 단계(s_202)와; 상기 구조체(100) 언더프레임(118)의 상면에 지지되는 유압실린더(120)로 일정 수직하중을 등분포 하중으로 부가하는 단계(s_203)와; 상기 구조체(100)의 일측부에 설치되는 스트레인게이지(104)의 응력감지시 상기 응력측정기(108)로 현재 철도차량 구조체(100)에 가해지는 응력을 측정하는 단계(s_204)와; 상기 다이얼 게이지(114)의 지시값을 기록하여 처짐량을 측정하는 단계(s_205)와; 상기 일정 수직하중을 유지하며 상기 구조체(100)의 한쪽 커플러 중심위치에 일측 로딩바(126)에 고정되는 유압실린더(120)로 일정 수평 압축하중을 부가하는 단계(s_206)와; 기설정한 최대 압축하중까지 상기 단계(s_202) 내지 단계(s_206)를 반복하는 단계(s_207)와;상기한 압축하중 시험이 완료되면 모든 하중을 제거하는 단계(s_208);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구조체 하중시험방법
7 7
철도차량 구조체의 3점지지 시험에 있어서, 상기 철도차량 구조체(100)의 보디 볼스터(Body Bolster)사이의 리프링 패드 위치를 지지하도록 4개소에 형성되되 적어도 1개소는 강하(降下)가 가능한 수직지지대(102, 103)와; 상기 구조체(100) 언더프레임(118) 상면에 등분포 하중으로 부가하기 위해 설치되는 다수의 유압실린더(120) 및 로드셀(122)과; 상기 유압실린더(120)를 통해 등분포 하중을 부가하고, 상기 1개소의 수직지지대(103a)를 강하시킨 후, 응력을 감지하기 위해 상기 구조체(100)의 일측부에 설치되는 스트레인게이지(104)와; 상기 스트레인게이지(104)로 부터 응력 감지신호를 감지하여 상기 1개소의 수직지지대(103a)를 강하시킨 상태의 응력의 크기에 부합하는 저항을 발생하는 응력측정기(108)와; 상기 응력측정기(108)로부터 측정된 응력 데이터를 전송받아 처리하는 외부 데이터 처리장치와; 상기 유압실린더(120)의 하중 부가시에 상기 구조체(100) 사이드실의 처짐량을 측정하기 위해 출입구 양단에 하나이상 취부되는 다이얼 게이지(114);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구조체 하중시험장치
8 8
제 7항에 있어서, 외부데이터 처리장치는 노트북 PC(110)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구조체 하중시험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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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 구조체의 3점지지 시험에 있어서,응력 측정기(108)에서 응력값을 영으로 초기화하는 단계(s_301)와;상기 철도차량 구조체(100)의 일측부에 설치되는 다이얼 게이지(114)를 초기화하는 단계(s_302)와; 상기 구조체(100) 언더프레임(118)의 상면에 지지되는 유압실린더(120)로 일정 수직하중을 등분포 하중으로 부가한 후 1개소의 수직지지대(103a)를 강하시켜 3점지지 상태를 만드는 단계(s_303)와; 상기 구조체(100)의 일측부에 설치되는 스트레인게이지(104)의 응력감지시 상기 응력측정기(108)로 현재 철도차량 구조체(100)에 가해지는 응력을 측정하는 단계(s_304)와; 상기 다이얼 게이지(114)의 지시값을 기록하여 처짐량을 측정하는 단계(s_305)와; 상기한 3점지지 시험이 완료되면 상기 모든 하중을 제거하는 단계(s_306);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구조체 하중시험방법
10 10
철도차량 구조체의 비틀림 하중시험에 있어서, 상기 철도차량 구조체(100)의 일측 보디 볼스터(Body Bolster)를 지지하는 고정빔(128)이 형성되고, 타측 보디 볼스터는 롤링(Rolling)이 가능하도록 중앙에 비틀림빔(130)이 형성된 수직지지대(102a, 102b)와; 상기 비틀림빔(130)에 고정되는 구조체의 언더프레임(118) 상면 일측에 일정 하중을 부가하기 위해 설치되는 유압실린더(120) 및 로드셀(122)과; 상기 유압실린더(120)를 통한 등분포 하중을 부가하여 상기 비틀림빔(130)이 비틀리면 응력을 감지하도록 상기 구조체(100)의 일측부에 설치되는 스트레인게이지(104)와; 상기 스트레인게이지(104)로 부터 응력 감지신호를 감지하여 상기 1개소의 수직지지대(103)를 강하시킨 상태의 응력의 크기에 부합하는 저항을 발생하는 응력측정기(108)와; 상기 응력측정기(108)로부터 측정된 응력 데이터를 전송받아 처리하는 외부 데이터 처리장치와; 상기 유압실린더(120)의 하중 부가시에 상기 구조체(100) 사이드실의 처짐량을 측정하기 위해 출입구 양단에 하나이상 취부되는 다이얼 게이지(114);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구조체 하중시험장치
11 11
제 10항에 있어서, 외부데이터 처리장치는 노트북 PC(110)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구조체 하중시험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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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 구조체의 비틀림 하중시험에 있어서, 응력측정기(108)에서 응력값을 영으로 초기화하는 단계(s_401)와; 상기 철도차량 구조체(100)의 일측부에 설치되는 다이얼 게이지(114)를 초기화하는 단계(s_402)와; 상기 구조체(100)의 언더프레임(118) 상면 일측에 일정 하중을 부가시에 하부에 비치되는 비틀림빔(130)에 일정 등분포 하중을 부가하는 단계(s_403)와; 응력측정기(108)로 현재 철도차량 구조체(100)에 가해지는 응력을 측정하는 단계(s_404)와; 다이얼 게이지(114)의 현재 지시값을 기록하여 처짐량을 측정하는 단계(s_405)와; 상기 단계가 완료된 후 모든 하중을 제거하는 단계(s_406);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구조체 하중시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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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 구조체의 비틀림 하중시험에 있어서, 응력측정기(108)에서 응력값을 영으로 초기화하는 단계(s_401)와; 상기 철도차량 구조체(100)의 일측부에 설치되는 다이얼 게이지(114)를 초기화하는 단계(s_402)와; 상기 구조체(100)의 언더프레임(118) 상면 일측에 일정 하중을 부가시에 하부에 비치되는 비틀림빔(130)에 일정 등분포 하중을 부가하는 단계(s_403)와; 응력측정기(108)로 현재 철도차량 구조체(100)에 가해지는 응력을 측정하는 단계(s_404)와; 다이얼 게이지(114)의 현재 지시값을 기록하여 처짐량을 측정하는 단계(s_405)와; 상기 단계가 완료된 후 모든 하중을 제거하는 단계(s_406);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구조체 하중시험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