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은 레일 위를 고속으로 주행하는 철도차량에 있어서의 전두부에 설치되는 유리창을 하나의 캡슐형으로 통합 제작하여 장착시킬 수 있도록 함으로써, 차체 프레임의 제작성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외관을 보다 미려하게 할 수 있고, 기관사의 시야를 확보하여 안전사고의 유발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한 철도차량에 있어서의 전두부 캡슐형 유리창구조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철도차량의 전두부에 유리창을 장착시키기 위한 구조에 있어서, 상부 및 하부프레임을 가지며, 이들 상부 및 하부프레임의 양 끝단부를 연결하는 전두부의 좌, 우 양측에 형성된 측면프레임의 사이 및 상기 양 측면프레임으로부터 수직방향의 상측으로 이어지는 부분에 일체형으로 제작된 캡슐형의 광폭유리창이 고정부재를 개재하여 장착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또한, 상기 광폭유리창의 상단부에는, 외부에서 조사되는 빛을 차단시킬 수 있도록 전기신호의 출력에 따라 색조가 변화하는 액정부를 설치할 수 있다. 철도차량, 프레임, 전면유리창, 측면유리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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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CL | B61D 25/00 (2006.01) |
CPC | B61D 25/00(2013.01) B61D 25/00(2013.01) B61D 25/00(2013.01) B61D 25/00(2013.01) B61D 25/00(2013.01) B61D 25/00(2013.01) B61D 25/00(2013.01) B61D 25/00(2013.01) B61D 25/00(2013.01) B61D 25/00(2013.01) B61D 25/00(2013.01) |
출원번호/일자 | 1020030071718 (2003.10.15) |
출원인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등록번호/일자 | 10-0528093-0000 (2005.11.04) |
공개번호/일자 | 10-2003-0084873 (2003.11.01) 문서열기 |
공고번호/일자 | (20051115) 문서열기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소멸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03.10.15) |
심사청구항수 |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