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철도차량의 차륜 활주 감지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175091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철도차량의 윤축의 회전속도와 기계적인 제동력을 발휘하게 하는 제동실린더의 공기압력을 이용하여 활주현상이 발생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감지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이와 같은 본 발명은; 철도차량의 시험대차와 인접대차의 전위 및 후위 윤축에 설치되는 제1 내지 제4 속도감지부와, 상기 시험대차의 전위 윤축의 브레이크 디스크를 제동하는 공기압을 측정하는 공기압측정부와, 이들 신호를 전압신호로 변환하는 F/V변환부와, 상기 신호들을 디지털신호로 변환하는 A/D변환부, 그리고 상기 신호들을 입력받고 활주현상이 발생하였는지를 판단하는 데이터 수집부;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철도차량의 활주현상을 감시하기 위한 시험대차와 인접대차 각각의 전위 및 후위 윤축에 장착된 속도감지부를 이용하여 윤축의 회전속도와 제동실린더의 제동 공기압의 측정만으로 철도차량이 제동시에 발생할 수 있는 활주현상을 간단히 확인할 수 있다. 도시철도, 윤축, 활주현상
Int. CL G01M 17/08 (2006.01)
CPC G01M 17/10(2013.01) G01M 17/10(2013.01) G01M 17/10(2013.01) G01M 17/1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30093961 (2003.12.19)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583269-0000 (2006.05.18)
공개번호/일자 10-2005-0062956 (2005.06.2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6052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3.12.19)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영국 대한민국 경기도안양시동안구
2 김석원 대한민국 경기도수원시장안구
3 박찬경 대한민국 경기도수원시권선구
4 목진용 대한민국 경기도안산시
5 한영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용산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종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벚꽃로 ***, 에이스하이엔드*차 ***호 한텍국제특허법률사무소 (가산동)
2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3 김병익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둔산중로 *** 주은오피스텔 ****호(스프링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3.12.19 수리 (Accepted) 1-1-2003-0486695-61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5.09.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5.10.12 수리 (Accepted) 9-1-2005-0063351-49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5.10.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5-0524222-97
5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5.12.19 수리 (Accepted) 1-1-2005-0741114-07
6 명세서등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5.12.1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5-0741112-16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6.03.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6-0149015-35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6.18 수리 (Accepted) 4-1-2009-5119671-62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철도차량의 시험대차의 전위 및 후위 윤축의 외부에 각각 설치되어 상기 전위 및 후위 윤축의 회전으로 인한 펄스신호를 생성하는 제1 및 제2 속도감지부와;상기 시험대차에 인접한 인접대차의 전위 및 후위 윤축의 외부에 각각 설치되어 상기 전위 및 후위 윤축의 회전으로 인한 펄스신호를 생성하는 제3 및 제4 속도감지부와;상기 제1 내지 제4 속도감지부로부터 상기 각각의 펄스신호를 입력받고 아날로그 형태의 전압신호로 변환하는 제1 내지 제4 F/V변환부(Frequency to Voltage Converter)와;상기 시험대차의 전위 및 후위 윤축의 브레이크 디스크를 제동하는 제동어셈블리의 실린더에 가해지는 공기압을 측정하는 공기압측정부와;상기 공기압측정부에 의해 측정된 미약한 아날로그 신호 형태의 공기압 데이터를 일정 비율로 증폭하여 실제 사용가능한 신호로 만드는 신호증폭부;와상기 F/V변환부(Frequency to Voltage Converter)로부터 상기 아날로그 형태의 4개의 펄스신호를 입력받고 디지털 신호 형태의 펄스신호로 변환하고, 상기 공기압측정부로부터 측정된 아날로그 신호 형태의 공기압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 형태의 공기압 데이터로 변환하는 A/D변환부(Analog to Digital Converter)와;상기 A/D변환부로부터 디지털 신호로 변환된 상기 4개의 펄스신호 및 공기압 데이터를 입력받고 상기 4개의 펄스신호 중에 최대속도를 기준값으로 설정하여 상기 시험대차의 전위 윤축 또는 후위 윤축의 회전속도가 기준값에 대해 허용오차 이내인지를 판단하고 허용오차이내이면 상기 공기압 데이터를 입력받아 제동여부를 확인하여 활주현상이 발생하였는지를 판단하는 데이터 수집부;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차륜 활주 감지 시스템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데이터 수집부는 직류전원을 공급하는 전원공급부와; 상기 전원공급부의 전원공급을 온/오프시키는 전원스위치부와; 시스템의 초기화를 위한 운영체계 및 상기 4개의 펄스신호 및 공기압 데이터를 계산하기 응용 프로그램이 저장되는 메모리부와; 상기 전원스위치부의 작동에 의해 상기 전원공급부의 전원을 공급받고 상기 기본메모리부의 운영체계 및 상기 응용 프로그램을 구동하여 상기 4개의 펄스신호 및 공기압 데이터를 입력받고 상기 4개의 펄스신호 중에 최대속도를 기준값으로 설정하여 상기 시험대차의 전위 또는 후위 윤축의 회전속도가 기준값에 대해 허용오차 이내인지를 판단하고 허용오차이내이면 상기 공기압 데이터를 입력받아 제동여부를 확인하여 활주현상이 발생하였는지를 판단하는 제어부와; 상기 메모리부에 의해 연산된 주행속도 및 이동거리를 표시해주는 디스플레이부;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차륜 활주 감지 시스템
3 3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디스플레이부는 LCD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차륜 활주 감지 시스템
4 4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에 의해 연산된 시험대차의 전위 윤축 및 후위 윤축의 회전속도와 제동공기압 데이터를 외부로 전송하기 위한 인터페이스부;를 더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차륜 활주 감지 시스템
5 5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에 명령을 입력하기 위한 키입력부;를 더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차륜 활주 감지 시스템
6 6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4개의 펄스신호 및 공기압 데이터는 제어부에서 연산되어 상기 메모리부에 저장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차륜 활주 감지 시스템
7 7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속도감지부는 상기 시험대차의 전위 윤축 외부에 설치되어 상기 윤축과 함께 회전하도록 다수의 톱니가 일정간격을 유지하면서 형성된 원판형의 펄스발생용 기어와; 상기 톱니에 인접하게 설치되어 상기 윤축의 회전시 상기 톱니의 이동으로 인한 펄스신호를 생성하는 근접스위치;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차륜 활주 감지 시스템
8 8
삭제
9 8
삭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패밀리정보 - 패밀리정보 표입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WO2005059503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FAMILY

DOCDB 패밀리 정보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패밀리정보 - DOCDB 패밀리 정보 표입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CN100538313 CN 중국 DOCDBFAMILY
2 CN1898543 CN 중국 DOCDBFAMILY
3 WO2005059503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DOCDBFAMILY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