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휴대가능한 철도차량의 주행성능 측정장치 및 그 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75113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측정시스템을 메인측정시스템과 다수의 서브측정시스템으로 분리시키고, 상기 측정시스템간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게 하여 메인측정시스템에서 측정한 데이터를 취합하여 분석할 수 있는 휴대가능한 철도차량의 주행성능 측정장치 및 그 제어방법에 관한 것으로, 철도차량의 주행성능 시험에 필요한 측정항목에 대한 각종 물리량을 측정하는 복수개의 센서를 갖는 센서부와, 상기 센서부의 각 센서에 의해 측정된 측정항목별 신호를 현재의 시간과 함께 저장 및 전송하는 데이터 획득부와, 상기 획득된 데이터를 화면으로 출력하는 화면표시부를 포함하는 적어도 하나의 서브측정시스템; 및 철도차량의 주행성능 시험에 필요한 측정항목에 대한 각종 물리량을 측정하는 복수개의 센서를 갖는 센서부와, 상기 센서부의 각 센서에 의해 측정된 측정항목별 신호를 현재의 시간과 함께 저장하며, 또한 상기 서브데이터 획득 시스템 각각으로부터의 데이터를 전송받아 각 측정항목별로 취합하여 시간과 함께 저장하며, 이 저장된 데이터로 해당 철도차량의 주행성능을 분석하는 데이터 획득부와, 상기 획득된 데이터를 화면으로 출력하는 화면표시부를 포함하는 메인측정시스템을 포함한다. 휴대, 간편, 경량, 철도차량, 주행성능, 서브측정시스템, 메인측정시스템
Int. CL B61L 25/04 (2006.01)
CPC B61L 15/0072(2013.01) B61L 15/0072(2013.01) B61L 15/0072(2013.01) B61L 15/007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40053545 (2004.07.09)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620058-0000 (2006.08.28)
공개번호/일자 10-2006-0004434 (2006.01.1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6090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4.07.09)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명룡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작구
2 김진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북구
3 나성훈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작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종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벚꽃로 ***, 에이스하이엔드*차 ***호 한텍국제특허법률사무소 (가산동)
2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3 김병익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둔산중로 *** 주은오피스텔 ****호(스프링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4.07.09 수리 (Accepted) 1-1-2004-0304417-1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5.12.1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6.01.13 수리 (Accepted) 9-1-2006-0000922-34
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6.07.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6-0422996-71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6.18 수리 (Accepted) 4-1-2009-5119671-62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철도차량의 주행성능 시험에 필요한 측정항목에 대한 각종 물리량을 측정하는 복수개의 센서를 갖는 센서부(111)(121)와, 상기 센서부(111)(121)의 각 센서에 의해 측정된 측정항목별 신호를 현재의 시간과 함께 저장 및 전송하는 데이터 획득부(112)(122)와, 상기 획득된 데이터를 화면으로 출력하는 화면표시부(113)(123)를 포함하는 적어도 하나의 서브측정시스템(110,120); 및 철도차량의 주행성능 시험에 필요한 측정항목에 대한 각종 물리량을 측정하는 복수개의 센서를 갖는 센서부(131)와, 상기 센서부(131)의 각 센서에 의해 측정된 측정항목별 신호를 현재의 시간과 함께 저장하며, 또한 상기 서브측정시스템(110,120) 각각으로부터의 데이터를 전송받아 각 측정항목별로 취합하여 시간과 함께 저장하며, 이 저장된 데이터로 해당 철도차량의 주행성능을 분석하는 데이터 획득부(132)와, 상기 획득된 데이터를 화면으로 출력하는 화면표시부(133)를 포함하는 메인측정시스템(130)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휴대가능한 철도차량의 주행성능 측정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서브측정시스템(110,120)은, 휴대가 간편한 모듈로 제작되어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휴대가능한 철도차량의 주행성능 측정장치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철도차량의 주행성능 휴대 측정장치는, 휴대 및 운반이 간편하도록 하기 위해 차량에 장착 및 탈거 가능한 구조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휴대가능한 철도차량의 주행성능 측정장치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서브측정시스템(110,120)과 메인측정시스템(130)은 랜(LAN) 선으로 연결된 허브(Hub)를 통해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휴대가능한철도차량의 주행성능 측정장치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데이터 획득부(112,122,132)는 허브(140)를 통해 데이터 통신을 하는 통신부(43)와; 측정된 데이터를 저장하는 저장부(42)와; 상기 센서부(111,121,131)에서 입력되는 각 센서들의 감지신호를 전기적 측정신호로 변환하여 출력하는 계측모듈부(44)와; 상기 계측모듈부(44)의 측정신호를 메인측정시스템(130)과 동기화시켜 상기 저장부(42)에 저장하고, 상기 통신부(43)를 제어하여 허브(140)를 통해 상호 통신하는 제어부(41)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휴대가능한 철도차량의 주행성능 측정장치
6 6
메인측정시스템(130)에 설치된 계측모듈부(44)의 모듈들을 검색하고 해당 모듈에 대응하는 측정항목을 설정하는 단계와; 상기 모듈 검색 및 항목설정이 완료된 후, 서브측정시스템(110,120)에 대해 모듈 검색 및 항목설정과 그 확인을 요구하는 단계와; 서브측정시스템(110,120)은 상기 요구가 수신되면, 자체에 설치된 계측모듈부(44)의 모듈들을 검색하고 해당 모듈에 대응하는 측정항목을 설정하는 단계와; 메인측정시스템(130)의 제어부(41)는 서브측정시스템(110,120)으로부터 그 모듈 검색 및 항목설정이 완료되었다는 신호를 확인하고, 자체 시계의 현재시간을 확인한 후, 메인측정시스템(130)과 서브측정시스템(110,120) 사이에 동기화 시간 간격을 설정하는 단계와; 상기 메인측정시스템(130)과 서브측정시스템(110,120)은 측정이 이루어진 후, 동기화 시간 간격이 경과하였는지를 판단하여 동기화 시간 간격이 경과하였으면, 메인측정시스템(130)의 제어부(41)는 현재 시간을 서브측정시스템(110,120)으로 출력하고, 이어서 센서부(111,121)로부터 센서들의 측정신호를 입력받아 순차로 저장부(42)에 저장하는 단계와; 마지막 계측 모듈로부터 측정신호가 입력되면 시험이 종료인지를 판단하여 종료가 아닌 경우 상기 동기화 시간 간격이 경과하였는지를 판단하는 단계 이하의 과정을 반복하고, 종료인 경우, 본 시험을 종료하는 단계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휴대가능한 철도차량의 주행성능 측정방법
7 6
메인측정시스템(130)에 설치된 계측모듈부(44)의 모듈들을 검색하고 해당 모듈에 대응하는 측정항목을 설정하는 단계와; 상기 모듈 검색 및 항목설정이 완료된 후, 서브측정시스템(110,120)에 대해 모듈 검색 및 항목설정과 그 확인을 요구하는 단계와; 서브측정시스템(110,120)은 상기 요구가 수신되면, 자체에 설치된 계측모듈부(44)의 모듈들을 검색하고 해당 모듈에 대응하는 측정항목을 설정하는 단계와; 메인측정시스템(130)의 제어부(41)는 서브측정시스템(110,120)으로부터 그 모듈 검색 및 항목설정이 완료되었다는 신호를 확인하고, 자체 시계의 현재시간을 확인한 후, 메인측정시스템(130)과 서브측정시스템(110,120) 사이에 동기화 시간 간격을 설정하는 단계와; 상기 메인측정시스템(130)과 서브측정시스템(110,120)은 측정이 이루어진 후, 동기화 시간 간격이 경과하였는지를 판단하여 동기화 시간 간격이 경과하였으면, 메인측정시스템(130)의 제어부(41)는 현재 시간을 서브측정시스템(110,120)으로 출력하고, 이어서 센서부(111,121)로부터 센서들의 측정신호를 입력받아 순차로 저장부(42)에 저장하는 단계와; 마지막 계측 모듈로부터 측정신호가 입력되면 시험이 종료인지를 판단하여 종료가 아닌 경우 상기 동기화 시간 간격이 경과하였는지를 판단하는 단계 이하의 과정을 반복하고, 종료인 경우, 본 시험을 종료하는 단계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휴대가능한 철도차량의 주행성능 측정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