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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접지 DC급전시스템에서의 모선차동보호계전기시스템및 그 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75138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전기 철도 급전계통에 있어서 열차에 DC 전력을 공급하는 각 변전소에 설치되어 지락사고 보호기능을 갖는 보호계전기 시스템의 모선에서 지락 혹은 단락 사고가 발생한 경우 차동 릴레이를 이용하여 모선을 보호할 수 있도록 하는 모선차동보호계전기 시스템 및 그 제어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본 발명은, 변전소의 출력측 정류기들과 각 피더에 직류전원을 공급하는 정류기 모선(포지티브 버스) 사이에 정류기용 차단기를 설치하고, 네가티브 버스와 대지사이에, 접지저항기와 정상운전시 고저항특성을 나타내어 누설전류를 기준치이하로 제한시키고 지락사고시 저저항특성을 나타내어 검출에 필요한 크기의 지락전류를 흐르게 하는 전류제한수단을 직렬로 연결하여서 된 비접지 DC 급전시스템에서의 보호계전기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정류기 모선에 연결된 모든 브랜치의 전류를 측정하여 그 합이 사전에 설정된 모선사고 판단 기준값 이상이면 모선 사고로 판단하여 정류기 모선과 연결된 모든 차단기를 트립하여 사고모선을 시스템으로부터 격리시키도록 이루어진 모선사고보호부가 설치된 구조의 발명임. 모선보호, 지락보호, 보호계전기, DC 급전시스템, 전력공급시스템
Int. CL H02H 3/28 (2000.01)
CPC H02H 7/268(2013.01) H02H 7/268(2013.01) H02H 7/268(2013.01) H02H 7/268(2013.01) H02H 7/26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40092926 (2004.11.15)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755452-0000 (2007.08.29)
공개번호/일자 10-2006-0047091 (2006.05.1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7090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4.11.15)
심사청구항수 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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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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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상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작구
2 이병송 대한민국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3 정락교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4 김연수 대한민국 경기도 군포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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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철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역삼동, 신도빌딩)(우리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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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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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4.11.15 수리 (Accepted) 1-1-2004-0528178-87
2 전자문서첨부서류제출서
Submission of Attachment to Electronic Document
2004.11.16 수리 (Accepted) 1-1-2004-5179366-16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6.03.1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6.04.14 수리 (Accepted) 9-1-2006-0023836-99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6.07.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6-0429314-72
6 지정기간연장신청서
Request for Extension of Designated Period
2006.09.26 수리 (Accepted) 1-1-2006-0699764-67
7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6.10.02 수리 (Accepted) 1-1-2006-0722619-96
8 명세서등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6.10.0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6-0722640-45
9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07.02.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7-0103896-00
10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7.03.09 수리 (Accepted) 1-1-2007-0192660-50
11 명세서등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7.03.09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7-0192678-71
1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7.07.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7-0417607-53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6.18 수리 (Accepted) 4-1-2009-5119671-62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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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전소의 출력측 정류기들과 각 피더에 직류전원을 공급하도록 정류기 모선(포지티브 버스) 사이에 설치되는 정류기용 차단기, 네가티브 버스와 대지사이에 직렬로 연결되는 접지저항기와 정상운전시 고저항특성을 나타내어 누설전류를 기준치이하로 제한시키고 지락사고시 저저항특성을 나타내어 검출에 필요한 크기의 지락전류를 흐르게 하는 전류제한수단, 변전소의 정류기에서 포지티브 버스로 흐르는 전류와 상기 포지티브 버스에서 피더라인을 통해 전차선으로 흐르는 전류의 값을 측정하는 전류계측부, 상기 전류계측부에서 측정한 전류값의 합 혹은 차를 연산하고 산출된 값을 모선사고 판단 기준값과 비교하여 상기 기준값을 초과하는 경우 모선사고로 판단하는 누설전류 판단부, 상기 누설전류 판단부에 의해 모선사고발생 판단시 차단기의 트립을 제어하는 차단기 트립제어부를 포함하여 이루어져, 상기 정류기 모선에 연결된 모든 브랜치의 전류를 측정하여 그 합이 사전에 설정된 모선사고 판단 기준값 이상이면 모선 사고로 판단하여 정류기 모선과 연결된 모든 차단기를 트립하여 사고모선을 시스템으로부터 격리시키는 모선사고보호부가 설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접지 DC 급전시스템에서의 모선차동보호계전기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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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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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모선사고 판단 기준값은 이론적으로는 영[0]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접지 DC 급전시스템에서의 모선차동보호계전기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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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가티브 버스와 대지사이에 접지저항기와 전류제한수단을 직렬로 연결하여 상기 전류제한수단이 정상운전시 고저항특성을 나타내어 대지로부터의 누설전류 흐름을 막도록 하는 한편 지락사고시 저저항특성을 나타내어 지락전류의 흐름을 자유롭게 허용하도록 하고, 정류기 모선으로 들어가는 전류의 합을 계측하여 사전에 설정된 모선사고 판단 기준값 보다 크게 되는 경우 지락 혹은 단락이 발생된 것으로 판단하여 정류기용 차단기 및 피더차단기를 개방시켜 변전소의 정류기 포지티브 버스로의 전원공급을 차단하도록 함으로써, DC급전시스템에서 차동계전방식을 이용하여 모선을 보호할 수 있도록 이루어짐을 특징으로 하는 비접지 DC 급전시스템에서의 모선차동보호계전기시스템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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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가티브 버스와 대지사이에 접지저항기와 전류제한수단을 직렬로 연결하여 상기 전류제한수단이 정상운전시 고저항특성을 나타내어 대지로부터의 누설전류 흐름을 막도록 하는 한편 지락사고시 저저항특성을 나타내어 지락전류의 흐름을 자유롭게 허용하도록 하고, 정류기 모선으로 들어가는 전류의 합을 계측하여 사전에 설정된 모선사고 판단 기준값 보다 크게 되는 경우 지락 혹은 단락이 발생된 것으로 판단하여 정류기용 차단기 및 피더차단기를 개방시켜 변전소의 정류기 포지티브 버스로의 전원공급을 차단하도록 함으로써, DC급전시스템에서 차동계전방식을 이용하여 모선을 보호할 수 있도록 이루어짐을 특징으로 하는 비접지 DC 급전시스템에서의 모선차동보호계전기시스템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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