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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륜 답면형상 측정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175139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철도차륜 답면형상 측정시스템에 관한 것이다.이러한 본 발명의 철도차륜 답면형상 측정시스템은, 자성체에 의해 차륜 및/또는 레일 상단에 탈부착 되는 거치대와, 상기 거치대 일측에 설치되며 상호 축결합된 한 쌍의 로터리 엔코더에 아암(Arm) 형태의 측정센서가 결합된 형상측정부와, 상기 측정센서 구동 및 측정센서를 통해 측정된 데이터를 전송하는 인터페이스부와, 상기 인터페이스를 통해 전송된 데이터를 저장 및 관리, 분석하는 프로그램을 내장한 데이터 처리장치로 구성되어 차륜의 답면형상을 측정하는 철도차륜 답면형상 측정시스템에 있어서;상기 측정센서에 의해 차륜 직경 산출이 가능하도록 상기 거치대로부터 형상측정부가 90°회동되게 구성되어 있다.따라서, 본 발명의 철도차륜 답면형상 측정시스템에 의하면, 차륜의 답면 형상에 대하여 종래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특히 종래에 비해 차륜 답면의 삭정시기 및 삭정량을 정확히 제시하는 등, 상기 차륜 답면 형상관리의 효율성 및 신뢰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탁월한 효과가 있다. 철도차륜, 차륜 답면형상 측정, 차륜 곡률 측정, 차륜 직경
Int. CL G01B 7/28 (2006.01) G01M 17/10 (2006.01)
CPC G01B 7/282(2013.01) G01B 7/282(2013.01) G01B 7/282(2013.01) G01B 7/282(2013.01) G01B 7/282(2013.01) G01B 7/28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40064177 (2004.08.16)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611197-0000 (2006.08.03)
공개번호/일자 10-2006-0015811 (2006.02.2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6081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4.08.16)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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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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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허현무 대한민국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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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종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벚꽃로 ***, 에이스하이엔드*차 ***호 한텍국제특허법률사무소 (가산동)
2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3 김병익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둔산중로 *** 주은오피스텔 ****호(스프링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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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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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4.08.16 수리 (Accepted) 1-1-2004-0364174-03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5.10.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5.11.11 수리 (Accepted) 9-1-2005-0072149-33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6.01.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6-0010156-49
5 명세서등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6.02.2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6-0139947-36
6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6.02.27 수리 (Accepted) 1-1-2006-0139948-82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6.05.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6-0279951-16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6.18 수리 (Accepted) 4-1-2009-5119671-62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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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자성체에 의해 차륜 상단에 탈부착 되는 거치대와, 상기 거치대 일측에 설치되며 상호 축결합된 한 쌍의 로터리 엔코더에 아암(Arm) 형태의 측정센서가 결합된 형상측정부와, 상기 측정센서를 통해 측정된 데이터를 전송하는 인터페이스부와, 상기 인터페이스부를 통해 전송된 데이터를 저장 및 관리, 분석하는 프로그램을 내장한 데이터 처리장치로 구성되어 차륜의 답면형상을 측정하는 철도차륜 답면형상 측정시스템에 있어서;상기 거치대와 형상측정부는 힌지 결합되되, 상기 형상측정부는 상기 거치대로부터 90° 회동 가능하게 구성되고,상기 데이터 처리장치는 상기 형상측정부의 측정센서로부터 측정된 데이터를 근거로 차륜의 직경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륜 답면형상 측정시스템
2 2
삭제
3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힌지는 상기 형상측정부에 결합되는 힌지몸체와; 상기 거치대 일측 상단에 고정됨과 동시에, 힌지몸체가 회동되게 삽착되는 힌지 결합부재와;상기 힌지몸체 하단에 형성되어 힌지 결합부재로부터 힌지몸체의 회동을 90°로 제한하는 걸림부재와;상기 힌지 결합부재 상단에 단부 형태로 형성되어 힌지몸체의 회동시 걸림부재와 대응되는 걸림턱;으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륜 답면형상 측정시스템
4 4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힌지몸체는 상기 형상측정부와 힌지 결합부재에 각각 결합될 수 있도록 일측은 반원기둥으로 형성되고, 타측은 원기둥으로 형성되며, 상기 원기둥 외주면엔 힌지몸체의 회동각도를 제한하도록 걸림부재가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륜 답면형상 측정시스템
5 5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걸림부재와 걸림턱 양단에는 힌지몸체를 회동된 위치에 고정시키기 위해 자석이 고정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륜 답면형상 측정시스템
6 6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힌지는 상기 형상측정부 저면에 결합되는 상부힌지와;상기 거치대 일측 상단에 고정됨과 동시에, 상부힌지와 대응 결합되는 하부힌지와;상기 하부힌지를 관통 상부힌지에 결합되며, 상기 형상측정부 회동을 위한 상부힌지의 분리시 상승되면서 하부힌지로부터 상부힌지가 회동되도록 하는 슬라이딩 고정부재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륜 답면형상 측정시스템
7 7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상부힌지는 요철형태의 판상으로 형성되되, 상기 요철부 저면에는 하부힌지를 관통한 슬라이딩 고정부재와 나사 결합되도록 보스가 형성되고, 상기 보스 양측에는 형상측정부 저면에 나사 고정을 위한 관통홀이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륜 답면형상 측정시스템
8 8
제 6 항 또는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하부힌지는 상부힌지의 회동각도를 제한하기 위한 요홈이 상부에 직각으로 교차되도록 형성되되, 상기 요홈 중앙 상단엔 상부힌지의 보스가 삽입되도록 보스 삽입홀이 형성되고, 상기 요홈 중앙 하단엔 보스 삽입홀과 연통되면서 상부힌지의 분리시 슬라이딩 고정부재가 상승되도록 하는 고정부재 삽입홀이 형성되며, 상기 보스 삽입홀과 고정부재 삽입홀 사이에는 상부힌지의 분리시 상승되는 슬라이딩 고정부재의 이탈을 방지할 수 있도록 걸림턱이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륜 답면형상 측정시스템
9 9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슬라이딩 고정부재는 상부힌지의 보스와 결합되는 나사부를 갖으면서 하나 이상의 단차 직경부로 형성되되, 머리부 상단에는 체결용 공구가 삽입될 수 있게 공구 삽입홈이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륜 답면형상 측정시스템
10 10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거치대 일측에는 자성체를 통해 부착되는 형상측정부의 유동을 방지하기 위한 거치봉이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륜 답면형상 측정시스템
11 11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측정센서의 이송을 통해 차륜의 정확한 답면형상 측정이 이루어질 수 있게 상기 측정센서가 거치대의 중앙에 위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륜 답면형상 측정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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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데이터 처리장치는 ①답면형상 측정시 데이터 현시 및 저장, 출력, DB화, ②차륜 형상답면 측정에 의한 플랜지의 두께, 높이, 경사각 등 산출, ③차륜의 곡률측정에 의한 차륜 직경 산출, ④레일 두부형상 데이터와 차륜 형상데이터간의 접촉점 위치 산출, ⑤기하학적 접촉파라메타 산출, ⑥등가답면구배 산출, ⑦차륜 삭정량 산출의 분석기능을 갖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륜 답면형상 측정시스템
13 1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형상측정부의 초기 구동시 한 쌍의 로터리 엔코더와 측정센서를 절첩시켜 수평상의 초기위치를 설정할 수 있도록 상기 한 쌍의 로터리 엔코더와 측정센서에 상호 연통되는 초기 설정홀이 각각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륜 답면형상 측정시스템
14 14
제 13 항에 있어서, 상기 수평으로 절첩된 로터리 엔코더와 측정센서의 초기 설정홀에 설정핀을 삽착시켜 상기 로터리 엔코더와 측정센서의 초기위치를 설정하도록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륜 답면형상 측정시스템
15 14
제 13 항에 있어서, 상기 수평으로 절첩된 로터리 엔코더와 측정센서의 초기 설정홀에 설정핀을 삽착시켜 상기 로터리 엔코더와 측정센서의 초기위치를 설정하도록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륜 답면형상 측정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