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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리코팅 박게이지를 이용한 철도차량 차축의응력측정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75176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구리코팅 박게이지를 이용한 철도차량 차축의 응력측정방법으로서, 보다 상세히 설명하면, 구리코팅 박게이지에 미세 슬릿을 가공하여 철도차량 차축에 취부한 후, 이에 반복적인 하중을 가하면서 하중에 따라 달라지는 슬릿 주위에 발생하는 반점을 관찰하고, 그 때의 사이클을 측정함으로써 철도차량 차축에 발생하는 응력을 측정하고, 사전에 시험편실험시 측정된 사이클 및 측정된 응력에 따른 σ- N 선도를 기초로 하여 장기간 운행하는 철도차량 차축에서 실제로 발생한 미지의 응력을 산출해 낼 수 있는 응력측정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응력측정방법은, 종래의 스트레인게이지 대신에 리드선이 필요없는 구리코팅 박게이지를 이용함으로써 설치가 용이하고, 상기 구리코팅 박게이지에 슬릿을 가공하여 응력에 대한 민감도를 높임으로써, 회전굽힘하중을 받는 철도차량의 차축 등 장기간 운행하는 구조물에 있어서의 응력측정이 용이할 뿐만 아니라, 국부적인 영역에서도 응력을 측정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응력측정방법, 구리코팅, FIB, 슬릿, 반복응력, S-N 선도
Int. CL G01M 17/08 (2006.01) G01L 1/00 (2006.01) G01L 5/00 (2006.01)
CPC G01L 5/0028(2013.01) G01L 5/002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40114583 (2004.12.29)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682517-0000 (2007.02.07)
공개번호/일자 10-2006-0075706 (2006.07.0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7021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4.12.29)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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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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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권석진 대한민국 경기 군포시
2 구병춘 대한민국 서울 강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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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종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벚꽃로 ***, 에이스하이엔드*차 ***호 한텍국제특허법률사무소 (가산동)
2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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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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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4.12.29 수리 (Accepted) 1-1-2004-0622654-92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6.04.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6-0234449-19
3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6.06.23 수리 (Accepted) 1-1-2006-0446225-14
4 명세서등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6.06.2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6-0446218-94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6.12.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6-0746338-69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6.18 수리 (Accepted) 4-1-2009-5119671-62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슬릿이 형성된 구리코팅 박게이지를 이용한 철도차량 차축의 응력을 측정하는 방법에 있어서, 시험편에 발생하는 응력을 측정하기 위한 구리코팅 박게이지를 제작하는 단계(S100)와;상기와 같이 제작된 구리코팅 박게이지에 슬릿을 가공하는 단계(S200)와;상기와 같이 제작된 슬릿이 형성된 구리코팅 박게이지를 상기 시험편에 취부하는 단계(S300)와;상기 슬릿이 형성된 구리코팅 박게이지가 취부된 시험편에 반복하중을 부가하는 단계(S400)와;상기 시험편에 부가되는 하중으로 인하여 구리코팅 박게이지에 형성된 슬릿 주위에 발생한 반점의 위치를 측정하는 단계(S500)와;상기 측정된 반점의 위치의 직경을 일정한 식에 대입하여 발생한 응력을 측정하는 단계(S600)와; 상기 시험편의 응력측정방법에 의해 구해진 σ- N 선도를 기초로 하여, 실제 철도차량의 차축에서 발생한 반점 및 사이클을 측정하여 상기 철도차량의 차축에서 발생한 미지의 응력을 측정하는 단계(S700)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구리코팅 박게이지를 이용한 철도차량 차축의 응력측정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응력측정방법을 수행하는 수단으로서의 상기 구리코팅 박게이지는 가로 20㎜, 세로 3㎜인 직사각형 형상이고, 그 두께가 10㎛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구리코팅 박게이지를 이용한 철도차량 차축의 응력측정방법
3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응력측정방법을 수행하는 수단으로서의 상기 구리코팅 박게이지에 형성된 슬릿은 그 폭이 6㎛, 길이가 250㎛이고 각 슬릿간의 간격이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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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응력측정방법을 수행하는 수단으로서의 상기 구리코팅 박게이지에 형성된 슬릿은 그 각도가 45˚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구리코팅 박게이지를 이용한 철도차량 차축의 응력측정방법
5 5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응력측정단계(S600)에서 사용되는 식은 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 차축의 구리코팅 박게이지를 이용한 응력측정방법
6 6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미지의 응력측정단계(S700)의 사이클은 N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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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슬릿가공단계(S300)에서 구리코팅 박게이지에 슬릿을 가공하는 방법은 FIB(Focused Ion Beam)방법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구리코팅 박게이지를 이용한 철도차량 차축의 응력측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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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슬릿가공단계(S300)에서 구리코팅 박게이지에 슬릿을 가공하는 방법은 FIB(Focused Ion Beam)방법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구리코팅 박게이지를 이용한 철도차량 차축의 응력측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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