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슬릿이 형성된 구리코팅 박게이지를 이용한 철도차량 차축의 응력을 측정하는 방법에 있어서, 시험편에 발생하는 응력을 측정하기 위한 구리코팅 박게이지를 제작하는 단계(S100)와;상기와 같이 제작된 구리코팅 박게이지에 슬릿을 가공하는 단계(S200)와;상기와 같이 제작된 슬릿이 형성된 구리코팅 박게이지를 상기 시험편에 취부하는 단계(S300)와;상기 슬릿이 형성된 구리코팅 박게이지가 취부된 시험편에 반복하중을 부가하는 단계(S400)와;상기 시험편에 부가되는 하중으로 인하여 구리코팅 박게이지에 형성된 슬릿 주위에 발생한 반점의 위치를 측정하는 단계(S500)와;상기 측정된 반점의 위치의 직경을 일정한 식에 대입하여 발생한 응력을 측정하는 단계(S600)와; 상기 시험편의 응력측정방법에 의해 구해진 σ- N 선도를 기초로 하여, 실제 철도차량의 차축에서 발생한 반점 및 사이클을 측정하여 상기 철도차량의 차축에서 발생한 미지의 응력을 측정하는 단계(S700)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구리코팅 박게이지를 이용한 철도차량 차축의 응력측정방법
|
2 |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응력측정방법을 수행하는 수단으로서의 상기 구리코팅 박게이지는 가로 20㎜, 세로 3㎜인 직사각형 형상이고, 그 두께가 10㎛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구리코팅 박게이지를 이용한 철도차량 차축의 응력측정방법
|
3 |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응력측정방법을 수행하는 수단으로서의 상기 구리코팅 박게이지에 형성된 슬릿은 그 폭이 6㎛, 길이가 250㎛이고 각 슬릿간의 간격이 1
|
4 |
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응력측정방법을 수행하는 수단으로서의 상기 구리코팅 박게이지에 형성된 슬릿은 그 각도가 45˚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구리코팅 박게이지를 이용한 철도차량 차축의 응력측정방법
|
5 |
5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응력측정단계(S600)에서 사용되는 식은 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 차축의 구리코팅 박게이지를 이용한 응력측정방법
|
6 |
6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미지의 응력측정단계(S700)의 사이클은 N = 1
|
7 |
7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슬릿가공단계(S300)에서 구리코팅 박게이지에 슬릿을 가공하는 방법은 FIB(Focused Ion Beam)방법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구리코팅 박게이지를 이용한 철도차량 차축의 응력측정방법
|
8 |
7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슬릿가공단계(S300)에서 구리코팅 박게이지에 슬릿을 가공하는 방법은 FIB(Focused Ion Beam)방법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구리코팅 박게이지를 이용한 철도차량 차축의 응력측정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