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선로조건 또는 운행조건을 고려하지 않은 특정시간 승차감(A), 선로의 곡선부를 고려한 곡선부 승차감(B), 철도차량의 견인 또는 제동시 감속 또는 가속을 고려한 가감속 승차감(C)을 종합적으로 측정하는 시스템에 있어서, 철도차량의 주행 중 가속도 및 주행속도를 측정하기 위한 센서부(100)와;상기 센서부(100)에서 감지된 가속도신호 및 속도신호를 조절하는 시그널조정부(200)와;상기 시그널조정부(200)로부터 입력받은 아날로그신호를 디지털신호로 변환하는 A/D 변환부(300)와;상기 A/D 변환부(300)로부터 상기 디지털신호를 입력받고 특정시간 승차감(A), 곡선부 승차감(B), 가감속 승차감(C)을 연산하여 철도차량의 승차감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데이터처리부(400)로 구성되되,상기 데이터처리부(400)는,직류전원을 공급하는 전원공급부(410)와;상기 전원공급부(410)의 전원공급을 ON/OFF시키는 전원스위치부(420)와;시스템의 초기화를 위한 운영체계 및 상기 디지털신호를 계산하기 위한 응용 프로그램이 저장되는 메모리부(430)와;상기 메모리부(430)의 운영체계 및 상기 응용 프로그램을 구동하여 상기 디지털신호를 입력받고 특정시간 승차감(A), 곡선부 승차감(B), 가감속 승차감(C), 주행속도, 이동거리 및 위치 등 데이터를 연산하여 평가하는 제어부(440)와;상기 제어부(440)에 의해 연산된 특정시간 승차감(A), 곡선부 승차감(B), 가감속 승차감(C), 주행속도, 이동거리 및 위치 등 데이터를 표시해주는 디스플레이부(450)와;상기 제어부(440)에 명령을 입력하기 위한 입력부(460)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승차감 종합측정시스템
|
2 |
2
삭제
|
3 |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440)에 의해 연산된 특정시간 승차감(A), 곡선부 승차감(B), 가감속 승차감(C), 주행속도, 이동거리 및 위치 등 데이터를 외부로 전송하기 위한 인터페이스부(470)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승차감 종합측정시스템
|
4 |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특정시간 승차감(A), 곡선부 승차감(B), 가감속 승차감(C), 주행속도, 이동거리 및 위치 등 데이터는 상기 제어부(440)에서 연산되어 상기 메모리부(430)에 저장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승차감 종합측정시스템
|
5 |
5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센서부(100)는 가속도센서(110)와 속도센서(120)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승차감 종합측정시스템
|
6 |
6
제 5 항에 있어서, 상기 가속도센서(110)은 철도차량의 차체바닥 또는 의자에 취부되고 좌우가속도감지부(111), 상하가속도감지부(112) 및 전후가속도감지부(113)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승차감 종합측정시스템
|
7 |
7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좌우가속도감지부(111)는 DC성분을 포함한 저주파를 측정할 수 있는 스트레인게이지형 또는 캐퍼던스형 가속도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승차감 종합측정시스템
|
8 |
8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상하가속도감지부(112)와 상기 전후가속도감지부(113)은 동적 범위가 우수한 압전형 ICP가속도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승차감 종합측정시스템
|
9 |
9
제 5 항에 있어서, 상기 속도센서(120)은 철도차량의 윤축(500)과 함께 회전하도록 일정간격의 다수의 톱니가 형성된 원판형의 펄스 발생용 기어(121)와 상기 톱니에 인접하게 설치되어 상기 윤축(500)의 회전시 상기 톱니의 이동으로 인한 펄스신호를 생성하는 근접스위치(122)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승차감 종합측정시스템
|
10 |
10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시그널조정부(200)는 신호증폭부(210), F/V변환부(220) 및 신호왜곡방지부(230)으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승차감 종합측정시스템
|
11 |
11
제 10 항에 있어서, 상기 신호증폭부(210)는 상기 좌우가속도 감지부(111), 상하가속도감지부(112) 및 전후가속도감지부(113)에 의해 측정된 미약한 아날로그신호의 가속도데이터를 일정 비율로 증폭하여 실제 사용가능한 신호로 증폭하고, 상기 F/V 변환부(220)은 상기 속도센서(120)로부터 펄스신호를 입력받고 아날로그 형태의 전압신호로 변환하고, 상기 신호왜곡방지부(230)는 신호의 샘플링속도와 연동하여 샘플링 동안에 발생할 수 있는 신호왜곡을 방지하기 위한 저주파 밴드필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승차감 종합측정시스템
|
12 |
1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A/D 변환부(300)는 212 에 해당하는 분해능력을 얻을 수 있도록 적어도 12비트 이상으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승차감 종합측정시스템
|
13 |
1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A/D 변환부(300)는 212 에 해당하는 분해능력을 얻을 수 있도록 적어도 12비트 이상으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승차감 종합측정시스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