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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승차감 종합측정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175180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선로조건이나 운행조건에 상관없이 발생한 일정한 시간 또는 위치에서 측정한 특정시간 승차감(A), 곡선부에서 발생하는 정상가속도에 의한 곡선부 승차감(B), 철도차량의 견인과 제동에 의해 발생하는 가감속 승차감(C)을 종합적으로 측정하는 시스템에 있어서, 철도차량의 주행 중 가속도 및 주행속도를 측정하기 위한 센서부(100)와; 상기 센서부(100)에서 감지된 가속도신호 및 속도신호를 조절하는 시그널조정부(200)와; 상기 시그널조정부(200)로부터 입력받은 아날로그신호를 디지털신호로 변환하는 A/D 변환부(300)와; 상기 A/D 변환부(300)로부터 상기 디지털신호를 입력받고 특정시간 승차감(A), 곡선부에서의 승차감(B), 가감속시의 승차감(C)를 연산하여 평가하는 데이터처리부(400)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승차감 종합측정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특정시간 승차감(A), 곡선부 승차감(B), 가감속 승차감(C)을 동시에 연산하여 평가함으로써, 실제 주행에 있어서 선로조건 또는 운행조건을 고려하여 철도차량의 승차감을 종합적으로 측정할 수 있다. 특정시간 승차감, 곡선부 승차감, 가감속 승차감, 가속도센서, 속도센서
Int. CL G01M 17/08 (2006.01)
CPC G01M 17/08(2013.01) G01M 17/08(2013.01) G01M 17/08(2013.01) G01M 17/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40116500 (2004.12.30)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651195-0000 (2006.11.22)
공개번호/일자 10-2006-0077596 (2006.07.0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6113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4.12.30)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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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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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영국 대한민국 경기 수원시 장안구
2 김석원 대한민국 경기 안양시 동안구
3 박찬경 대한민국 경기 수원시 권선구
4 김기환 대한민국 경기 안양시 동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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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종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벚꽃로 ***, 에이스하이엔드*차 ***호 한텍국제특허법률사무소 (가산동)
2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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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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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4.12.30 수리 (Accepted) 1-1-2004-0627870-19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6.03.1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6.04.13 수리 (Accepted) 9-1-2006-0021583-96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6.05.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6-0274405-37
5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6.07.12 수리 (Accepted) 1-1-2006-0496985-90
6 명세서등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6.07.1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6-0496984-44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6.10.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6-0640286-20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6.18 수리 (Accepted) 4-1-2009-5119671-62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선로조건 또는 운행조건을 고려하지 않은 특정시간 승차감(A), 선로의 곡선부를 고려한 곡선부 승차감(B), 철도차량의 견인 또는 제동시 감속 또는 가속을 고려한 가감속 승차감(C)을 종합적으로 측정하는 시스템에 있어서, 철도차량의 주행 중 가속도 및 주행속도를 측정하기 위한 센서부(100)와;상기 센서부(100)에서 감지된 가속도신호 및 속도신호를 조절하는 시그널조정부(200)와;상기 시그널조정부(200)로부터 입력받은 아날로그신호를 디지털신호로 변환하는 A/D 변환부(300)와;상기 A/D 변환부(300)로부터 상기 디지털신호를 입력받고 특정시간 승차감(A), 곡선부 승차감(B), 가감속 승차감(C)을 연산하여 철도차량의 승차감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데이터처리부(400)로 구성되되,상기 데이터처리부(400)는,직류전원을 공급하는 전원공급부(410)와;상기 전원공급부(410)의 전원공급을 ON/OFF시키는 전원스위치부(420)와;시스템의 초기화를 위한 운영체계 및 상기 디지털신호를 계산하기 위한 응용 프로그램이 저장되는 메모리부(430)와;상기 메모리부(430)의 운영체계 및 상기 응용 프로그램을 구동하여 상기 디지털신호를 입력받고 특정시간 승차감(A), 곡선부 승차감(B), 가감속 승차감(C), 주행속도, 이동거리 및 위치 등 데이터를 연산하여 평가하는 제어부(440)와;상기 제어부(440)에 의해 연산된 특정시간 승차감(A), 곡선부 승차감(B), 가감속 승차감(C), 주행속도, 이동거리 및 위치 등 데이터를 표시해주는 디스플레이부(450)와;상기 제어부(440)에 명령을 입력하기 위한 입력부(460)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승차감 종합측정시스템
2 2
삭제
3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440)에 의해 연산된 특정시간 승차감(A), 곡선부 승차감(B), 가감속 승차감(C), 주행속도, 이동거리 및 위치 등 데이터를 외부로 전송하기 위한 인터페이스부(470)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승차감 종합측정시스템
4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특정시간 승차감(A), 곡선부 승차감(B), 가감속 승차감(C), 주행속도, 이동거리 및 위치 등 데이터는 상기 제어부(440)에서 연산되어 상기 메모리부(430)에 저장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승차감 종합측정시스템
5 5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센서부(100)는 가속도센서(110)와 속도센서(120)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승차감 종합측정시스템
6 6
제 5 항에 있어서, 상기 가속도센서(110)은 철도차량의 차체바닥 또는 의자에 취부되고 좌우가속도감지부(111), 상하가속도감지부(112) 및 전후가속도감지부(113)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승차감 종합측정시스템
7 7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좌우가속도감지부(111)는 DC성분을 포함한 저주파를 측정할 수 있는 스트레인게이지형 또는 캐퍼던스형 가속도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승차감 종합측정시스템
8 8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상하가속도감지부(112)와 상기 전후가속도감지부(113)은 동적 범위가 우수한 압전형 ICP가속도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승차감 종합측정시스템
9 9
제 5 항에 있어서, 상기 속도센서(120)은 철도차량의 윤축(500)과 함께 회전하도록 일정간격의 다수의 톱니가 형성된 원판형의 펄스 발생용 기어(121)와 상기 톱니에 인접하게 설치되어 상기 윤축(500)의 회전시 상기 톱니의 이동으로 인한 펄스신호를 생성하는 근접스위치(122)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승차감 종합측정시스템
10 10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시그널조정부(200)는 신호증폭부(210), F/V변환부(220) 및 신호왜곡방지부(230)으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승차감 종합측정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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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 항에 있어서, 상기 신호증폭부(210)는 상기 좌우가속도 감지부(111), 상하가속도감지부(112) 및 전후가속도감지부(113)에 의해 측정된 미약한 아날로그신호의 가속도데이터를 일정 비율로 증폭하여 실제 사용가능한 신호로 증폭하고, 상기 F/V 변환부(220)은 상기 속도센서(120)로부터 펄스신호를 입력받고 아날로그 형태의 전압신호로 변환하고, 상기 신호왜곡방지부(230)는 신호의 샘플링속도와 연동하여 샘플링 동안에 발생할 수 있는 신호왜곡을 방지하기 위한 저주파 밴드필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승차감 종합측정시스템
12 1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A/D 변환부(300)는 212 에 해당하는 분해능력을 얻을 수 있도록 적어도 12비트 이상으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승차감 종합측정시스템
13 1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A/D 변환부(300)는 212 에 해당하는 분해능력을 얻을 수 있도록 적어도 12비트 이상으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승차감 종합측정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