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엠알유체를 이용한 대차 주행안정장치 및 주행안전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75187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엠알(MR)유체를 이용한 대차 주행안정장치 및 주행안전방법에 관한 것이다.이러한 본 발명의 엠알유체를 이용한 대차 주행안정장치는, 대차 프레임 및 상기 대차 프레임의 전후 양측에 윤축이 설치된 철도차량용 대차에 있어서;상기 윤축과 대차 프레임 사이에 설치되며, 전원 공급에 의해 댐핑력이 생성되어 직선 주행시 사행동을 억제하는 가변유체댐퍼와; 상기 철도차량의 직선 또는 곡선주행에 따라 가변유체댐퍼가 온(ON)/오프(OFF)되도록 제어하는 댐퍼제어장치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한다.또한, 상기 대차 프레임의 상단에는 철도차량의 직선 또는 곡선의 주행상태를 감지하여 직선주행에 따른 가변유체댐퍼가 작동되도록 댐퍼제어장치에 신호를 전송하는 감지센서가 더 구비된 것을 특징으로 한다.그리고, 상기 가변유체댐퍼는 전원 공급으로 형성된 자기장에 의해 용매 속의 자성 입자들이 자기장과 평행하게 배열되는 구조의 MR유체댐퍼인 것을 특징으로 한다.따라서 본 발명에 의하면, 철도차량의 직선궤도 주행시 가변유체댐퍼의 댐핑력 즉, 충진된 비전도성 용매 속의 자성 입자들이 전원 공급에 따라 형성된 자기장에 의해 평행하게 배열되면서 갖는 댐핑력을 통해 직선 주행에 따른 사행동을 억제하여 직선궤도상에서의 고속 주행에 대한 안정성이 향상되도록 함과 아울러, 곡선궤도상에서도 원활한 추종성능이 확보될 수 있도록 하는 등의 탁월한 효과가 있다.철도차량, 대차, 주행안정장치, 가변유체댐퍼, MR유체댐퍼, MR유체, 자기장, 직선궤도, 곡선궤도, 주행안정성, 곡선추종성능
Int. CL B61F 5/10 (2006.01)
CPC B61F 5/386(2013.01) B61F 5/386(2013.01) B61F 5/386(2013.01) B61F 5/386(2013.01) B61F 5/386(2013.01) B61F 5/38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50063236 (2005.07.13)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659708-0000 (2006.12.13)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06122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5.07.13)
심사청구항수 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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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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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남포 대한민국 경기 수원시 영통구
2 유원희 대한민국 경기 안양시 동안구
3 고태환 대한민국 경기 수원시 장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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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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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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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5.07.13 수리 (Accepted) 1-1-2005-0378967-09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6.05.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6.06.14 수리 (Accepted) 9-1-2006-0040558-44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6.07.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6-0404806-04
5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6.09.14 수리 (Accepted) 1-1-2006-0664568-16
6 명세서등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6.09.1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6-0664567-60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6.11.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6-0705086-53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6.18 수리 (Accepted) 4-1-2009-5119671-62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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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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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차 프레임의 전후 양측에 윤축이 설치된 철도차량용 대차에 있어서;액스박스와 대차 프레임 사이에 대차의 양측에 상호 대칭되게 설치되며, 전원 공급에 의해 댐핑력이 생성되어 직선 주행시 사행동을 억제하는 가변유체댐퍼와;상기 철도차량의 직선 또는 곡선주행에 따라 가변유체댐퍼가 온(ON)/오프(OFF)되도록 제어하는 댐퍼제어장치와;상기 대차 프레임의 상단에 설치되어 철도차량의 직선 또는 곡선의 주행상태를 감지하여 직선주행시 가변유체댐퍼가 작동되도록 댐퍼제어장치에 신호를 전송하는 감지센서;로 구성되되,상기 가변유체댐퍼는 전원 공급으로 형성된 자기장에 의해 용매 속의 자성 입자들이 자기장과 평행하게 배열되는 구조의 MR유체댐퍼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엠알유체를 이용한 대차 주행안정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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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R유체댐퍼와, 댐퍼제어장치와, 감지센서로 이루어진 대차 주행안정장치를 이용한 대차 주행안정방법에 있어서,대차 프레임의 상단에 설치된 감지센서를 통해 철도차량의 주행상태를 감지하는 단계와;상기 감지센서로부터 댐퍼제어장치로 전송된 신호를 필터링하는 단계와;상기 댐퍼제어장치로 전송된 신호를 통해 철도차량의 직선 또는 곡선주행상태를 판단하는 단계와;상기 판단 단계에 의해 철도차량의 직선 주행시 MR유체댐퍼에 전원을 공급하는 단계와;상기 전원 공급으로 형성된 자기장에 의해 용매 속의 자성 입자들이 자기장과 평행하게 배열되면서 감쇠계수가 증가되는 단계와;상기 감쇠계수가 증가되는 단계를 통해 직선 주행시 철도차량의 사행동에 대한 댐핑력을 갖도록 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철도차량의 사행동을 억제토록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엠알유체를 이용한 대차 주행안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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