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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용 궤간 가변 윤축시스템 및 궤간 가변 레일

  • 기술번호 : KST2015175236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철도차량용 궤간 가변 윤축시스템 및 궤간 가변 레일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궤간 가변 윤축시스템을 갖춘 철도차량이 주행할 때 외부로부터의 예기치 않은 교란이나 일부 부품의 파손시에도 차륜의 위치가 변경되지 않도록 플랜지를 정해진 위치에 견고하게 고정할 수 있는 플랜지 걸림쇠가 장착된 궤간 가변 윤축시스템과, 상기 플랜지 걸림쇠를 작동시키는 걸림쇠 해정 레일이 설치된 궤간 가변 레일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은 궤간이 서로 다른 두 개의 선로 사이를 주행할 수 있도록 자동으로 궤간이 변환되는 윤축시스템에 있어서, 슬라이딩부와 캡고정부가 형성된 차축과; 상기 차축의 슬라이딩부에서 좌우로 이동하는 차륜과; 상기 차축의 캡고정부에 고정결합되는 고정캡과; 상기 고정캡의 둘레에 끼워지고, 축둘레 방향으로 회전함으로써 상기 차륜을 좌우로 이동시키는 잠금기구와; 상기 고정캡의 우측단부에 결합되고, 상기 잠금기구의 잠금과 풀림을 구속하는 플랜지와; 상기 플랜지의 안쪽 차축의 중심방향의 고정캡에 설치되어 상기 플랜지의 위치를 고정시키기 위한 플랜지 잠금구와; 상기 고정캡의 좌측단부에 결합되는 스프링홀더와; 상기 플랜지와 상기 스프링홀더 사이에 내설되는 압축스프링;으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따라서, 본 발명에 따르면 궤간 가변 윤축시스템에서 만일의 사태에서의 오작동을 방지하여 궤간 잠금의 신뢰성과 안정성을 향상시키고, 이를 통해 궤간가변 장치의 실용화를 촉진하고 궤간이 다른 철도의 직결 운행이 가능하도록 하여 물류비 절감에 기여할 수 있는 뛰어난 효과를 갖는다.궤간가변, 고정캡, 플랜지 잠금구, 플랜지 걸림쇠, 걸림쇠 해정 레일
Int. CL B61F 7/00 (2006.01)
CPC B61F 7/00(2013.01) B61F 7/00(2013.01) B61F 7/00(2013.01) B61F 7/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60101921 (2006.10.19)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799338-0000 (2008.01.23)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08013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6.10.19)
심사청구항수 1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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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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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승호 대한민국 경기 군포시
2 구정서 대한민국 서울 강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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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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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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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6.10.19 수리 (Accepted) 1-1-2006-0755610-4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7.08.07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7.09.11 수리 (Accepted) 9-1-2007-0054577-18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7.09.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7-0502811-33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07.11.17 수리 (Accepted) 1-1-2007-0825693-26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07.11.1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7-0825695-17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7.11.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7-0628000-43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6.18 수리 (Accepted) 4-1-2009-5119671-62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궤간이 서로 다른 두 개의 선로 사이를 주행할 수 있도록 자동으로 궤간이 변환되는 윤축시스템에 있어서,슬라이딩부와 캡고정부가 형성된 차축과;상기 차축의 슬라이딩부에서 좌우로 이동하는 차륜과;상기 차축의 캡고정부에 고정결합되는 고정캡과;상기 고정캡의 둘레에 끼워지고, 축둘레 방향으로 회전함으로써 상기 차륜을 좌우로 이동시키는 잠금기구와;상기 고정캡의 우측단부에 결합되고, 상기 잠금기구의 잠금과 풀림을 구속하는 플랜지와;상기 플랜지의 안쪽 차축의 중심방향의 고정캡에 설치되어 상기 플랜지의 위치를 고정시키기 위한 플랜지 잠금구와;상기 플랜지 잠금구의 안쪽 차축의 중심방향으로 설치되는 플랜지 잠금구 덮개와;상기 고정캡의 좌측단부에 결합되는 스프링홀더와;상기 플랜지와 상기 스프링홀더 사이에 내설되는 압축스프링;으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궤간 가변 윤축시스템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플랜지 잠금구는,상기 고정캡에 결합되는 원형의 가이드링과;상기 가이드링의 외측에 결합되는 플랜지 걸림쇠와;상기 플랜지 걸림쇠의 외측에 돌출형성된 걸림쇠돌기와;상기 가이드링과 플랜지 걸림쇠 사이에 설치되는 스프링;으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궤간 가변 윤축시스템
3 3
제 2항에 있어서,상기 가이드링에는 상기 플랜지 걸림쇠와 스프링이 수용되는 수용홈이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궤간 가변 윤축시스템
4 4
제 3항에 있어서,상기 플랜지 걸림쇠는 상기 가이드링의 수용홈에 끼워지되, 60도 간격으로 6개가 동일한 형상으로 서로 겹쳐지도록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궤간 가변 윤축시스템
5 5
제 1항에 있어서,상기 고정캡은, 우측단부에 형성되고, 상기 플랜지를 지지하는 스톱퍼와, 상기 스톱퍼의 우측 외주연에 연장 형성되는 단턱부와, 상기 스톱퍼의 우측면에 형성되는 결합공과, 상기 스톱퍼의 좌측단부에서 연장되어 형성되고, 상기 플랜지의 축둘레 방향의 회전을 방지하기 위해 형성된 고정키와, 좌측단부에 형성되고, 상기 스프링홀더와 결합되는 연장부와, 상기 연장부 사이에 형성되고 상기 차륜이 상기 차축과 일체로 회전하도록 하기 위해 상기 차륜의 걸림편이 삽입되는 안내홈으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궤간 가변 윤축시스템
6 6
제 1항에 있어서,상기 플랜지는, 우측단부에 형성되고 좌우 이동을 위하여 릴리스레일과 접촉하는 디스크부와, 상기 디스크부의 우측면에 돌출형성된 원형의 돌출부와, 상기 돌출부의 내주면에 형성된 걸림쇠돌기 결합홈과, 상기 고정캡에 형성된 고정키에 끼워지는 키홈과, 상기 잠금기구에 형성된 부시홈에 삽입되어 상기 잠금기구를 고정 또는 회전시키는 잠금부시와, 상기 압축스프링이 끼워져 고정되는 스프링수용부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궤간 가변 윤축시스템
7 7
제 6항에 있어서,상기 디스크부는 차축에 대하여 공회전할 수 있도록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궤간 가변 윤축시스템
8 8
제 7항에 있어서,상기 디스크부는 스프링수용부의 외주면에서 바깥쪽으로 돌출형성된 제 1 및 제 2 디스크플랜지와, 상기 제 1 및 제 2 디스크플랜지의 사이에 형성된 디스크삽입홈과, 상기 디스크삽입홈에 삽입설치되어 차축에 대하여 공회전하는 공회전디스크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궤간 가변 윤축시스템
9 9
삭제
10 10
제 1항에 있어서,상기 플랜지 잠금구 덮개의 바깥쪽 원주에는 플랜지 잠금구 방향으로 꺾여진 단턱부가 형성되고, 표면에는 결합공이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궤간 가변 윤축시스템
11 11
표준궤와 광궤와 상기 표준궤와 광궤 사이에 설치되어 점차적으로 궤간변환을 유도하는 궤간변화레일과, 궤간변화 중 차륜이 레일로부터 이탈되는 것을 방지하는 가이드레일과, 좁아지거나 넓어지는 부분과 평행한 부분으로 구성되어 궤간변화를 위한 플랜지의 좌우 방향 이동을 유도하는 릴리스레일로 구성된 궤간 가변 레일에 있어서,상기 릴리스레일의 시작과 끝부분 안쪽에는 걸림쇠 해정 레일이 설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궤간 가변 레일
12 12
제 11항에 있어서,상기 걸림쇠 해정 레일은 철도차량의 윤축 높이에 따라서 높이가 조절될 수 있도록 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궤간 가변 레일
13 13
제 12항에 있어서,상기 걸림쇠 해정 레일은 레일부와, 지면에 설치되어 상기 레일부를 받쳐주는 레일받침부와, 상기 레일부와 레일받침부 사이에 설치되어 상기 레일부의 높이를 조절하는 압축스프링으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궤간 가변 레일
14 14
제 13항에 있어서,상기 레일부는 형상의 레일과, 상기 레일의 하면에 돌출형성되는 스프링수용부와, 상기 레일의 하면에 관통되어 돌출형성되는 결합부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궤간 가변 레일
15 15
제 13항에 있어서,상기 레일받침부는, 지면에 고정설치되는 받침판과, 상기 받침판의 상면에 돌출형성되는 스프링수용부와, 상기 받침판의 상면에 돌출형성되어 레일부와 결합되는 결합봉으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궤간 가변 레일
16 16
제 15항에 있어서,상기 결합봉의 상단에는 상기 레일부가 스프링의 탄성력에 의해 윗방향으로 이탈되지 않도록 하는 스토퍼가 고정설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궤간 가변 레일
17 17
제 11항에 있어서,상기 릴리스레일이 플랜지의 디스크부와 접촉되는 레일면에는 롤러가 길이방향으로 일렬로 삽입 설치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궤간 가변 레일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