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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의 추진 및 제동성능 효율화를 위한 최대점착제어시스템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75254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열차를 가속하거나 또는 감속하는 경우 최적의 공전속도를 찾는데 걸리는 시간을 단축하여 점착력이 최대가 되도록 열차의 추진장치를 제어하는 최대점착제어 시스템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 기존의 방법들에 비해 공전속도 초기값()으로부터의 변동량(α)과 변동방향(증가 또는 감소)(sign)을 연산하여 최대점착력을 위한 최적의 공전속도에 빠르게 수렴하는 특성을 갖고 있어, 열차의 가감속 성능향상과 제동능력을 향상시키는 장점을 가지고, 열차의 과도한 공전 및 활주를 예방함으로써 이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차륜 및 레일의 유지보수비용을 절감하는 장점을 가지며, 일반자동차나 전기자동차, 열차 등 점착력에 의하여 구동되는 모든 경우에도 적용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열차, 추진, 제동, 점착
Int. CL G01M 17/08 (2006.01) B61H 7/00 (2006.01) B61H 1/00 (2006.01)
CPC B61C 17/12(2013.01) B61C 17/12(2013.01) B61C 17/12(2013.01) B61C 17/12(2013.01) B61C 17/12(2013.01) B61C 17/1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60133973 (2006.12.26)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799339-0000 (2008.01.23)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08013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6.12.26)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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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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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변윤섭 대한민국 경기 안양시 동안구
2 김민수 대한민국 서울 관악구
3 최은수 대한민국 경기 의왕시
4 이영훈 대한민국 경기 안양시 동안구
5 이관섭 대한민국 경기 의왕시
6 구동회 대한민국 경기 안산시 상록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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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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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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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6.12.26 수리 (Accepted) 1-1-2006-0964787-56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7.09.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7-0505585-23
3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07.11.19 수리 (Accepted) 1-1-2007-0826023-35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07.11.1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7-0826040-12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7.11.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7-0618123-71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6.18 수리 (Accepted) 4-1-2009-5119671-62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열차가 운행시 계측되는 열차속도(Vtr)/공전속도(Vsl)/전동기속도(ωm)/ 전동기선속도(Vm)에 있어서;상기 전동기속도(ωm)가 입력되면 점착계수(μ)값을 연산하는 관측기와; 상기 공전속도(Vsl)와 점착계수(μ)가 입력되면 내부 연산과정을 거쳐 지령공전속도()를 연산하는 최적공전속도발생기와; 상기 지령공전속도()를 상기 열차의 열차속도(Vtr)와 합산하여 전동기지령선속도(Vm_ref)를 연산하는 가산기와; 상기 전동기지령선속도(Vm_ref)와 상기 열차의 전동기선속도(Vm)를 감산하여 그 오차값을 연산하는 감산기와; 상기 오차값을 이용하여 열차를 제어하는 토크를 발생하는 속도제어기;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의 추진 및 제동성능 효율화를 위한 최대점착제어 시스템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관측기는 상기 점착계수(μ)를 연산시 추정값을 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의 추진 및 제동성능 효율화를 위한 최대점착제어 시스템
3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최적공전속도발생기는; 상기 열차 및 관측기의 공전속도(Vsl) 및 점착계수(μ)를 각각 제1 및 제2시간지연기)를 거친 변화율을 이용하여 "0" ~ "1" 사이 값으로 스케일링하는 점착력 기울기값(sinθ) 연산기와, 상기 열차의 공전속도(Vsl)를 일정배율로 가속시켜 가속값(β)을 연산하는 가속값(β) 연산기와, 상기 가속값(β)과 점착력 기울기값(sinθ)을 이용하여 평활된 변동량(α)을 연산하는 변동량(α) 연산기와, 상기 열차의 공전속도(Vsl) 및 점착계수(μ) 정보를 각각 제1 및 제2 미분기를 통해 단위시간당 점착계수의 변화량()과 단위시간당 공전속도의 변화량()을 연산하여 곱하여 그 변동방향(sign)을 연산하는 변동방향 산출기와, 상기 변동량(α) 연산기의 변동량(α)과 변동방향 산출기의 변동방향(sign)을 곱셈연산하는 곱셉기와, 임의의 공전속도 초기값()을 상기 곱셈기를 통해 연산된 값과 합산하여 지령공전속도()를 산출하는 덧셈기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의 추진 및 제동성능 효율화를 위한 최대점착제어 시스템
4 4
제 3항에 있어서,상기 가속값(β) 연산기에 입력되는 공전속도(Vsl)의 범위를 선정하는 입력제한기가 더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의 추진 및 제동성능 효율화를 위한 최대점착제어 시스템
5 5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최적공전속도발생기는; 이때, 상기 임의의 공전속도 초기값()은 재연산시 이전의 지령공전속도()를 공전속도 초기값()으로 재투입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의 추진 및 제동성능 효율화를 위한 최대점착제어 시스템
6 6
열차의 공전속도(Vsl) 및 점착계수(μ)의 변화율을 sin 함수의 절대값을 이용하여 "0" ~ "1" 사이의 점착력 기울기값(sinθ)으로 연산하는 제1단계와; 상기 공전속도(Vsl)를 일정배율로 가속시켜 가속값(β)을 연산하는 제2단계와; 상기 가속값(β)과 점착력 기울기값(sinθ)을 이용하여 평활된 변동량(α)을 연산하는 제3단계와;상기 열차의 공전속도(Vsl) 및 점착계수(μ) 정보를 단위시간당 변화량으로 미분하여 곱셈연산을 하여 그 변동방향(sign)을 결정하는 제4단계와,상기 변동량(α) 및 변동방향(sign)을 곱셈연산하고, 임의의 공전속도 초기값()에 합산하여 지령공전속도()를 산출하는 제5단계;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의 추진 및 제동성능 효율화를 위한 최대점착제어 방법
7 7
제 6항에 있어서,상기 임의의 공전속도 초기값()은 재연산시 이전의 지령공전속도()를 공전속도 초기값()으로 재투입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의 추진 및 제동성능 효율화를 위한 최대점착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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