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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가 운행시 계측되는 열차속도(Vtr)/공전속도(Vsl)/전동기속도(ωm)/ 전동기선속도(Vm)에 있어서;상기 전동기속도(ωm)가 입력되면 점착계수(μ)값을 연산하는 관측기와; 상기 공전속도(Vsl)와 점착계수(μ)가 입력되면 내부 연산과정을 거쳐 지령공전속도()를 연산하는 최적공전속도발생기와; 상기 지령공전속도()를 상기 열차의 열차속도(Vtr)와 합산하여 전동기지령선속도(Vm_ref)를 연산하는 가산기와; 상기 전동기지령선속도(Vm_ref)와 상기 열차의 전동기선속도(Vm)를 감산하여 그 오차값을 연산하는 감산기와; 상기 오차값을 이용하여 열차를 제어하는 토크를 발생하는 속도제어기;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의 추진 및 제동성능 효율화를 위한 최대점착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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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관측기는 상기 점착계수(μ)를 연산시 추정값을 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의 추진 및 제동성능 효율화를 위한 최대점착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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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최적공전속도발생기는; 상기 열차 및 관측기의 공전속도(Vsl) 및 점착계수(μ)를 각각 제1 및 제2시간지연기)를 거친 변화율을 이용하여 "0" ~ "1" 사이 값으로 스케일링하는 점착력 기울기값(sinθ) 연산기와, 상기 열차의 공전속도(Vsl)를 일정배율로 가속시켜 가속값(β)을 연산하는 가속값(β) 연산기와, 상기 가속값(β)과 점착력 기울기값(sinθ)을 이용하여 평활된 변동량(α)을 연산하는 변동량(α) 연산기와, 상기 열차의 공전속도(Vsl) 및 점착계수(μ) 정보를 각각 제1 및 제2 미분기를 통해 단위시간당 점착계수의 변화량()과 단위시간당 공전속도의 변화량()을 연산하여 곱하여 그 변동방향(sign)을 연산하는 변동방향 산출기와, 상기 변동량(α) 연산기의 변동량(α)과 변동방향 산출기의 변동방향(sign)을 곱셈연산하는 곱셉기와, 임의의 공전속도 초기값()을 상기 곱셈기를 통해 연산된 값과 합산하여 지령공전속도()를 산출하는 덧셈기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의 추진 및 제동성능 효율화를 위한 최대점착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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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항에 있어서,상기 가속값(β) 연산기에 입력되는 공전속도(Vsl)의 범위를 선정하는 입력제한기가 더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의 추진 및 제동성능 효율화를 위한 최대점착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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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최적공전속도발생기는; 이때, 상기 임의의 공전속도 초기값()은 재연산시 이전의 지령공전속도()를 공전속도 초기값()으로 재투입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의 추진 및 제동성능 효율화를 위한 최대점착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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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의 공전속도(Vsl) 및 점착계수(μ)의 변화율을 sin 함수의 절대값을 이용하여 "0" ~ "1" 사이의 점착력 기울기값(sinθ)으로 연산하는 제1단계와; 상기 공전속도(Vsl)를 일정배율로 가속시켜 가속값(β)을 연산하는 제2단계와; 상기 가속값(β)과 점착력 기울기값(sinθ)을 이용하여 평활된 변동량(α)을 연산하는 제3단계와;상기 열차의 공전속도(Vsl) 및 점착계수(μ) 정보를 단위시간당 변화량으로 미분하여 곱셈연산을 하여 그 변동방향(sign)을 결정하는 제4단계와,상기 변동량(α) 및 변동방향(sign)을 곱셈연산하고, 임의의 공전속도 초기값()에 합산하여 지령공전속도()를 산출하는 제5단계;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의 추진 및 제동성능 효율화를 위한 최대점착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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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항에 있어서,상기 임의의 공전속도 초기값()은 재연산시 이전의 지령공전속도()를 공전속도 초기값()으로 재투입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의 추진 및 제동성능 효율화를 위한 최대점착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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