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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원화된 구조를 갖는 철도차량 차체 및 이의 제조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75256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철도차량 차체의 상부를 구성하는 상부프레임은 경량의 복합소재로 이루어지고 하부를 구성하는 언더프레임은 알루미늄 압출재로 이루어져 차체의 무게를 경량화함과 동시에 강도나 충격 하중에도 강한 특성을 가지는 이원화된 구조를 갖는 철도차량의 차체에 관한 것으로, 이와 같은 본 발명은 철도차량의 바닥부분으로 알루미늄 압출재로 이루어지는 언더프레임과; 상기 언더프레임의 양측단부에 하단부가 결합되어 일정한 공간부를 형성하되 복합소재로 이루어지는 상부프레임;으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한다.본 발명에 따르면, 철도차량 차체의 상부프레임은 강화섬유와 기지재료를 함침하여 반경화시킨 프리프레그를 적용한 복합소재로 제작하여 경량화 효과를 극대화 하고, 상기 상부프레임이 결합되는 언더프레임은 알루미늄 압출재로 제작하여 경량화 및 하부기기의 설치가 용이한 장점을 가진다.철도차량, 차체, 프레임
Int. CL B61D 17/04 (2006.01)
CPC B61D 17/00(2013.01) B61D 17/00(2013.01) B61D 17/00(2013.01) B61D 17/00(2013.01) B61D 17/00(2013.01) B61D 17/00(2013.01) B61D 17/00(2013.01) B61D 17/00(2013.01) B61D 17/00(2013.01) B61D 17/00(2013.01) B61D 17/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60132742 (2006.12.22)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766362-0000 (2007.10.05)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07101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6.12.22)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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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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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정석 대한민국 경기 의왕시 월
2 김남포 대한민국 경기 의왕시 월
3 한성호 대한민국 경기 의왕시 월
4 서승일 대한민국 경기 의왕시 월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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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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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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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6.12.22 수리 (Accepted) 1-1-2006-0955512-1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7.08.07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7.09.11 수리 (Accepted) 9-1-2007-0055009-86
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7.09.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7-0503433-56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6.18 수리 (Accepted) 4-1-2009-5119671-62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철도차량의 바닥부분으로 알루미늄 압출재로 이루어지는 언더프레임과;상기 언더프레임의 양측단부에 하단부가 결합되어 일정한 공간부를 형성하되 복합소재로 이루어지는 상부프레임;으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원화된 프레임 구조를 갖는 철도차량 차체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상부프레임은 벽체를 형성하는 사이드프레임과, 그 사이드프레임의 상단에 수평방향으로 구비되는 천정프레임으로 이루어지되 상기 사이드프레임과 천정프레임은 일체로 형성되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원화된 프레임 구조를 갖는 철도차량 차체
3 3
제 2항에 있어서,상기 사이드프레임의 하단부에는 알루미늄 압출재로 이루어지는 연결부를 삽입하여 일체로 성형하여, 상기 언더프레임의 양측단부에 상기 연결부를 용접하여 일체로 결합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원화된 프레임 구조를 갖는 철도차량 차체
4 4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상부프레임을 구성하는 복합소재는 강화섬유와 기지재료를 함침하여 반경화시킨 프리프레그를 적층하여 제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원화된 프레임 구조를 갖는 철도차량 차체
5 5
제 4항에 있어서,상기 강화섬유는 탄소섬유, 유리섬유 또는 아라미드 섬유 중에 어느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원화된 프레임 구조를 갖는 철도차량 차체
6 6
제 4항에 있어서,상기 기지재료는 에폭시, 폴리에스터 또는 페놀 중에 어느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원화된 프레임 구조를 갖는 철도차량 차체
7 7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상부프레임은 차체의 강도를 확보하기 위해 보강부재(stiffener)가 더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원화된 프레임 구조를 갖는 철도차량 차체
8 8
제 7항에 있어서,상기 보강부재는 "I"자형 또는 "ㄷ"자형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원화된 프레임 구조를 갖는 철도차량 차체
9 9
철도차량의 바닥부분으로 알루미늄 압출재로 이루어지는 언더프레임과;상기 언더프레임의 상부에 구비되어 일정한 공간부를 형성하며 복합소재로 이루어지는 내판과 외판의 사이에 알루미늄이나 폼코어를 삽입하여서 이루어지는 샌드위치패널로 이루어지되 그 하단부에는 알루미늄 압출재로 이루어져 상기 언더프레임의 양측단부에 결합되는 연결부가 일체로 구비되는 상부프레임;으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원화된 프레임 구조를 갖는 철도차량 차체
10 10
알루미늄을 압출성형하여 철도차량의 차체 바닥을 구성하는 언더프레임을 성형하는 제 1단계와;강화섬유와 기지재료를 함침하여 반경화시킨 프리프레그를 적층시키되 그 하단부분에 알루미늄 압출재로 이루어지는 연결부를 삽입하고 일체로 상부프레임을 성형하는 제2 단계와;상기 성형된 언더프레임의 양측단부에 상기 상부프레임의 하단 연결부를 용접하여 일체로 결합시키는 제 3단계;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원화된 프레임 구조를 갖는 철도차량 차체의 제조 방법
11 11
제 10항에 있어서, 상기 제2단계는 상부프레임을 성형시 차체의 강성을 보강하기 위한 보강부재를 함께 형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원화된 프레임 구조를 갖는 철도차량 차체의 제조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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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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