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고속철도차량 동력전달축 부하측정장치

  • 기술번호 : KST2015175304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시속 300km/h이상의 속도로 주행하는 고속철도차량 대차의 동력전달축에 인가되는 회전 부하력을 기계적으로 직접 측정한 후, 측정값을 실시간으로 차량 내부에 무선 송신으로 전달하여 견인력 및 제동력을 직접 구할 수 있도록 하는 고속철도차량 동력전달축 부하측정장치에 관한 것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본 발명의 고속철도차량 동력전달축 부하측정장치는, 동력전달축의 축비틀림 변형률을 측정하기 위해 동력전달축에 부착되는 변위센서, 상기 변위센서의 신호를 수신하여 무선송신하는 트랜스미터와 송신안테나 및 상기 트랜스미터의 구동용 전원을 공급하는 배터리가 수납되어 상기 동력전달축의 외주면에 설치되는 환형 고정용 지그, 상기 고정용 지그에 인접한 곳에 설치되어 상기 트랜스미터의 송신신호를 무선수신하는 수신안테나, 상기 수신안테나를 통해 트랜스미터의 송신신호를 수신하는 리시버, 차량내 설치되어 상기 리시버의 신호를 입력받는 데이터수집장치를 포함하여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한다. 고속철도, 동력전달축, 부하측정, 변위센서, 스트레인게이지,
Int. CL B61K 9/00 (2006.01) G01B 21/22 (2006.01)
CPC B61K 9/00(2013.01) B61K 9/00(2013.01) B61K 9/00(2013.01) B61K 9/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70130933 (2007.12.14)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899540-0000 (2009.05.20)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09052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7.12.14)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춘수 대한민국 경기도 과천시
2 이태형 대한민국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3 한영재 대한민국 서울시 용산구
4 김상수 대한민국 경기도 화성시
5 최성훈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6 김기환 대한민국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철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역삼동, 신도빌딩)(우리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7.12.14 수리 (Accepted) 1-1-2007-0900629-1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8.08.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8.09.11 수리 (Accepted) 9-1-2008-0059634-29
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9.05.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9-0206567-01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6.18 수리 (Accepted) 4-1-2009-5119671-62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동력전달축의 축비틀림 변형률을 측정하기 위해 동력전달축에 부착되는 변위센서, 상기 변위센서의 신호를 수신하여 무선송신하는 트랜스미터와 송신안테나 및 상기 트랜스미터의 구동용 전원을 공급하는 배터리가 수납되어 상기 동력전달축의 외주면에 설치되는 환형 고정용 지그, 상기 고정용 지그에 인접한 곳에 설치되어 상기 트랜스미터의 송신신호를 무선수신하는 수신안테나, 상기 수신안테나를 통해 트랜스미터의 송신신호를 수신하는 리시버, 차량내 설치되어 상기 리시버의 신호를 입력받는 데이터수집장치를 포함하여 이루어진 고속철도차량 동력전달축 부하측정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고정용 지그는 소정의 두께를 갖는 한쌍의 반원고리형 지그가 체결수단에 의해 일체로 조립되어 환형으로 형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고속철도차량 동력전달축 부하측정장치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반원고리형 지그는 원주면에서 상대측 반원고리형 지그와 대향되는 수직면을 관통하는 체결홈이 양측 끝단부위에 각각 형성되어 볼트체결됨을 특징으로 하는 고속철도차량 동력전달축 부하측정장치
4 4
제2항에 있어서, 상기 배터리와 트랜스미터는 각각 서로 다른 반원고리형 지그에서 대향되게 설치됨을 특징으로 하는 고속철도차량 동력전달축 부하측정장치
5 5
제2항 내지 제4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한 쌍의 반원고리형 지그는 무게 균형이 100g 이내에 있도록 함을 특징으로 하는 고속철도차량 동력전달축 부하측정장치
6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고정용 지그의 측면에는 무게밸런스 조절용 구멍을 뚫어 무게 밸런스를 맞추도록 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속철도차량 동력전달축 부하측정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