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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뚝기초로 보강된 콘크리트 궤도구조와 그 시공 및 보수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75311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말뚝을 암반층까지 설치하고, 상부에 콘크리트 궤도를 설치하여 별도의 지반층에 대한 보강 없이도, 침하를 억제할 수 있는 말뚝기초로 보강된 콘크리트 궤도구조와 그 시공 및 보수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말뚝(10)을 이용하여 보강된 콘크리트 궤도(20)의 구조로서, 상기 말뚝(10)의 선단은 상기 콘크리트 궤도(20) 아래의 지반층(3) 또는 지반층(3) 아래의 기반암층(4)에 위치하고, 상기 말뚝(10)의 두부는 지반층(3) 상부에 형성된 노반층(2) 상면으로 노출되도록 상기 말뚝(10)이 설치되어 있으며, 상기 말뚝(10)의 두부 위로 콘크리트가 타설되고 레일(25)이 설치되어 콘크리트 궤도(20)가 형성됨으로써, 상기 콘크리트 궤도(20)와 말뚝(10)이 일체로 거동하여 콘크리트 궤도(20)가 보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콘크리트 궤도구조와, 시공방법 및 보수방법이 제공된다. 철도, 궤도, 보강, 침하, 레일, 말뚝
Int. CL E01B 3/00 (2006.01) E01B 37/00 (2006.01) E02D 3/08 (2006.01)
CPC E01B 37/00(2013.01) E01B 37/00(2013.01) E01B 37/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80010007 (2008.01.31)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09-0084054 (2009.08.0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8.01.31)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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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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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일화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2 이성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작구
3 강윤석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4 이진욱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작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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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준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층 케이씨엘특허법률사무소 (수송동, 석탄회관빌딩)(법무법인케이씨엘)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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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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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8.01.31 수리 (Accepted) 1-1-2008-0081208-01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9.03.3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9.04.14 수리 (Accepted) 9-1-2009-0022737-13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6.18 수리 (Accepted) 4-1-2009-5119671-62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9.06.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9-0270566-90
6 [대리인해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Dismissal of Sub-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09.08.17 수리 (Accepted) 1-1-2009-0501965-10
7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09.09.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9-0398247-08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말뚝(10)을 이용하여 보강된 콘크리트 궤도(20)의 구조로서, 상기 말뚝(10)의 선단은 상기 콘크리트 궤도(20) 아래의 지반층(3) 또는 기반암층(4)에 위치하고, 상기 말뚝(10)의 두부는 지반층(3) 상부에 형성된 노반층(2) 상면으로 노출되도록 상기 말뚝(10)이 설치되어 있으며, 상기 말뚝(10)의 두부 위로 콘크리트가 타설되고 레일(25)이 설치되어 콘크리트 궤도(20)가 형성됨으로써, 상기 콘크리트 궤도(20)와 말뚝(10)이 일체로 거동하여 콘크리트 궤도(20)가 보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콘크리트 궤도구조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말뚝(10) 두부에는 상기 말뚝(10)의 두부를 감싸도록 말뚝캡(11)이 설치되어 있고, 상기 말뚝캡(11)의 상면으로 콘크리트 궤도(20)가 설치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콘크리트 궤도구조
3 3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콘크리트 궤도(20)는 HSB층(22), TCL층(23) 및 레일(25)을 포함하고, 상기 HSB층(22)은 상기 말뚝(10) 또는 상기 말뚝(10)의 두부에 설치된 말뚝캡(11)의 상부가 매립되도록 콘크리트가 타설되어 형성되며, 상기 HSB층(22)의 상부에는 콘크리트 도상층을 이루는 TCL층(23)이 형성되고, 상기 TCL층(23)의 상부에는 레일(25)이 고정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콘크리트 궤도구조
4 4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 상기 말뚝(10) 또는 상기 말뚝(10)의 두부에 설치된 말뚝캡(11)의 상부에는 철근 콘크리트로 이루어진 캠플레이트(21)가 형성되고, 상기 캠플레이트(21)와 노반층(2)의 상면에 콘크리트 궤도(20)가 설치됨으로써, 말뚝(10)과 콘크리트 궤도(20)와의 접합을 향상시켜 횡방향 변위를 억제하고, 하중을 분산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콘크리트 궤도구조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말뚝(10)은 선단이 지반층(3) 아래의 기반암층(4)에 도달하는 깊이로 설치되는 선단지지 말뚝 또는 말뚝(10)의 선단이 지반층(3) 내에 존재하도록 설치된 마찰말뚝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콘크리트 궤도구조
6 6
기반암층(4) 상부에 존재하는 지반층(3) 상면으로 노반층(2)을 형성하고, 상기 지반층(3) 또는 지반층(3)과 기반암층(4)을 천공하여 말뚝(10)의 선단이지반층(3) 또는 기반암층(4)에 위치하고, 상기 말뚝(10)의 두부가 노반층(2) 상면으로 노출되도록 말뚝(10)을 시공하며, 상기 말뚝(10)의 두부 상면으로 콘크리트를 타설하고 레일(25)을 설치하여 콘크리트 궤도(20)를 시공함으로써, 콘크리트 궤도(20)와 말뚝(10)을 일체화시켜 궤도(20)를 보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콘크리트 궤도의 시공방법
7 7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말뚝(10)을 시공한 후, 상기 말뚝(10)의 두부에 말뚝캡(11)을 설치하고, 상기 말뚝캡(11)이 설치된 말뚝(10)의 상면으로 콘크리트 궤도(20)를 설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콘크리트 궤도의 시공방법
8 8
제6항 또는 제7항에 있어서, 상기 말뚝(10) 또는 상기 말뚝(10)의 두부에 설치된 말뚝캡(11)의 상부가 매립되도록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HSB층(22)을 형성하고, 상기 HSB층(22) 상부로 콘크리트 도상층을 이루는 TCL층(23)을 시공하며, 상기 TCL층(23) 상부로 레일(25)을 고정 설치함으로써, 상기 콘크리트 궤도(20)를 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콘크리트 궤도의 시공방법
9 9
제6항 또는 제7항에 있어서, 상기 말뚝(10) 또는 상기 말뚝(10)의 두부에 설치된 말뚝캡(11)의 상부에 철근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캠플레이트(21)를 설치하고, 상기 캠플레이트(21)와 노반층(2)의 상면에 콘크리트 궤도(20)를 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콘크리트 궤도의 시공방법
10 10
기반암층(4) 상부에 존재하는 지반층(3) 상면으로 노반층(2)을 형성하고, 상기 지반층(3) 또는 지반층(3)과 기반암층(4)을 천공하여 말뚝(10)의 선단이 지반층(3) 또는 기반암층(4)에 위치하고, 상기 말뚝(10)의 두부가 노반층(2) 상면으로 노출되도록 말뚝(10)을 시공하며, 상기 말뚝(10)의 두부 상면으로 콘크리트를 타설하고 레일(25)을 설치하여 콘크리트 궤도(20)를 시공함으로써, 콘크리트 궤도(20)와 말뚝(10)을 일체화시킨 후, 상기 지반층(3) 또는 노반층(2)의 침하로 인하여 형성되는 콘크리트 궤도(20)의 하면과 노반층(2) 상면 사이에 공간을 충진재(30)로 채움으로써 보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콘크리트 궤도의 보수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