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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이휠을 이용한 직렬형 하이브리드 추진시스템 및 구동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75354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플라이휠을 이용한 직렬형 하이브리드 추진시스템 및 구동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에 따른 플라이휠을 이용한 직렬형 하이브리드 추진시스템은 엔진과, 메인배터리와, 속도변환을 위한 감속기와, 엔진과 상기 감속기 간의 연결을 개폐하기 위한 전자클러치와, 감속기에 연결된 에너지 저장을 위한 플라이휠과, 감속기에 연결되어 발전기 또는 모터로 동작하기 위한 유도기기와, 유도기기에 연결되어 PWM 컨버터 또는 인버터로 동작하는 전력변환부와 메인배터리 또는 전력변환부로부터 전력을 공급받아 구동되는 구동모터부와, 가속페달의 위치에 따른 출력신호에 기초하여 연산된 차량의 요구 출력 및 미리 설정된 엔진-발전기의 출력 셋팅치에 기초하여, 엔진과 감속기간의 연결을 제어함과 동시에 전력변환부를 PWM 컨버터 또는 인버터 중 어느 하나로 동작시키는 하이브리드 추진제어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를 통해 기존 직렬형 하이브리드 시스템에서의 문제점, 즉 높은 방전 전류를 줄일 수 있고, 또한 메인 배터리의 유효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다.
Int. CL B60K 6/30 (2007.10) B60L 11/16 (2006.01)
CPC B60K 6/30(2013.01) B60K 6/30(2013.01) B60K 6/30(2013.01) B60K 6/30(2013.01) B60K 6/30(2013.01) B60K 6/30(2013.01) B60K 6/30(2013.01) B60K 6/30(2013.01) B60K 6/3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80094533 (2008.09.26)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0-0035265 (2010.04.0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8.09.26)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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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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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배창한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2 장세기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3 문경호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4 김연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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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채종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 *층 (방이동, 나노빌딩)(세화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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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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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8.09.26 수리 (Accepted) 1-1-2008-0676927-09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6.18 수리 (Accepted) 4-1-2009-5119671-62
3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09.06.30 수리 (Accepted) 1-1-2009-0397488-79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9.11.0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9.12.04 수리 (Accepted) 9-1-2009-0065730-35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0.04.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183879-70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0.06.25 수리 (Accepted) 1-1-2010-0408899-03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0.06.2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0-0408898-57
9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0.07.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325660-76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엔진; 메인배터리; 속도변환을 위한 감속기; 상기 엔진과 상기 감속기 간의 연결을 개폐하기 위한 전자클러치; 상기 감속기에 연결된 에너지 저장을 위한 플라이휠; 상기 감속기에 연결되어 발전기 또는 모터로 동작하기 위한 유도기기; 상기 유도기기에 연결되어 PWM 컨버터 또는 인버터로 동작하는 전력변환부; 상기 메인배터리 또는 상기 전력변환부로부터 전력을 공급받아 구동되는 구동모터부; 및 가속페달의 위치에 따른 출력신호에 기초하여 연산된 차량의 요구 출력 및 미리 설정된 엔진-발전기의 출력 셋팅치에 기초하여, 상기 엔진과 상기 감속기간의 연결을 제어함과 동시에 상기 전력변환부를 PWM 컨버터 또는 인버터 중 어느 하나로 동작시키는 하이브리드 추진제어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플라이휠을 이용한 직렬형 하이브리드 추진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하이브리드 추진제어기는 상기 연산된 차량의 요구 출력이 미리 설정된 엔진-발전기의 출력 셋팅치보다 작은 경우 상기 엔진과 상기 감속기간의 연결을 끊음과 동시에 상기 전력변환부를 PWM 컨버터로 동작시킴으로써, 상기 플라이휠로부터 전력을 공급받아 상기 구동모터부를 구동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플라이휠을 이용한 직렬형 하이브리드 추진시스템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하이브리드 추진제어기는 상기 연산된 차량의 요구 출력이 미리 설정된 엔진-발전기의 출력 셋팅치보다 큰 경우 상기 엔진과 상기 감속기를 연결시킴과 동시에 상기 전력변환부를 PWM 컨버터로 동작시킴으로써, 상기 플라이휠 외에 상기 엔진 및 상기 메인배터리로부터 전력을 공급받아 상기 구동모터부를 구동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플라이휠을 이용한 직렬형 하이브리드 추진시스템
4 4
제2항에 있어서, 상기 하이브리드 추진제어기는 상기 플라이휠로부터의 전력이 상기 연산된 차량의 요구 출력보다 작은 경우 상기 엔진과 상기 감속기를 연결시킴과 동시에 상기 전력변환부를 PWM 컨버터로 동작시킴으로써, 상기 플라이휠 외에 상기 엔진 및 상기 메인배터리로부터 전력을 공급받아 상기 구동모터부를 구동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플라이휠을 이용한 직렬형 하이브리드 추진시스템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하이브리드 추진제어기는 제동 신호가 입력되면, 상기 엔진과 상기 감속기간의 연결을 끊음과 동시에 상기 전력변환부를 인버터로 동작시킴으로써, 상기 구동모터부로부터의 회생전력을 상기 플라이휠에 저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플라이휠을 이용한 직렬형 하이브리드 추진시스템
6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하이브리드 추진제어기는 상기 플라이휠에 소정의 전력이 충전되면, 상기 회생전력을 상기 메인배터리에 저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플라이휠을 이용한 직렬형 하이브리드 추진시스템
7 7
엔진과; 메인배터리와; 속도변환을 위한 감속기와; 상기 엔진과 상기 감속기 간의 연결을 개폐하기 위한 전자클러치와; 상기 감속기에 연결된 에너지 저장을 위한 플라이휠과; 상기 감속기에 연결되어 발전기 또는 모터로 기능하기 위한 유도기기와; 상기 유도기기에 연결되어 PWM 컨버터 또는 인버터로 동작하는 전력변환부와; 상기 메인배터리 또는 상기 전력변환부로부터 전력을 공급받아 구동되는 구동모터부를 포함하는 직렬형 하이브리드 추진 시스템의 구동방법으로서, (a) 가속페달의 위치에 따른 출력신호에 기초하여, 차량의 요구출력을 연산하는 단계; (b) 상기 연산된 차량의 요구 출력과 미리 설정된 엔진-발전기의 출력 셋팅치를 비교하는 단계; 및 (c) 상기 비교결과에 기초하여, 상기 엔진 및 상기 감속기간의 연결 그리고 상기 전력변환부의 동작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플라이휠을 이용한 직렬형 하이브리드 추진시스템의 구동방법
8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c) 단계는 상기 비교결과, 상기 연산된 차량의 요구 출력이 미리 설정된 엔진-발전기의 출력 셋팅치보다 작은 경우 상기 엔진과 상기 감속기간의 연결을 끊음과 동시에 상기 전력변환부를 PWM 컨버터로 동작시킴으로써, 상기 플라이휠로부터 전력을 공급받아 상기 구동모터부를 구동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플라이휠을 이용한 직렬형 하이브리드 추진시스템의 구동방법
9 9
제7항에 있어서, 상기 (c) 단계는 상기 연산된 차량의 요구 출력이 미리 설정된 엔진-발전기의 출력 셋팅치보다 큰 경우 상기 엔진과 상기 감속기를 연결시킴과 동시에 상기 전력변환부를 PWM 컨버터로 동작시킴으로써, 상기 플라이휠 외에 상기 엔진 및 상기 메인배터리로부터 전력을 공급받아 상기 구동모터부를 구동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플라이휠을 이용한 직렬형 하이브리드 추진시스템의 구동방법
10 10
제8항에 있어서, 상기 (c) 단계는 상기 플라이휠로부터의 전력이 상기 연산된 차량의 요구 출력보다 작은 경우 상기 엔진과 상기 감속기를 연결시킴과 동시에 상기 전력변환부를 PWM 컨버터로 동작시킴으로써, 상기 플라이휠 외에 상기 엔진 및 상기 메인배터리로부터 전력을 공급받아 상기 구동모터부를 구동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플라이휠을 이용한 직렬형 하이브리드 추진시스템의 구동방법
11 11
제7항에 있어서, 상기 (c) 단계는 제동 신호가 입력되면, 상기 엔진과 상기 감속기간의 연결을 끊음과 동시에 상기 전력변환부를 인버터로 동작시킴으로써, 상기 구동모터부로부터의 회생전력을 상기 플라이휠에 저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플라이휠을 이용한 직렬형 하이브리드 추진시스템의 구동방법
12 12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c) 단계는 상기 플라이휠에 소정의 전력이 충전되면, 상기 회생전력을 상기 메인배터리에 저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플라이휠을 이용한 직렬형 하이브리드 추진시스템의 구동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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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 내지 제12항 중 어느 한 항의 방법을 실행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기록된 컴퓨터로 독출 가능한 기록매체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