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최적의 목표신뢰도 설정 및 분배방법을 활용한 철도차량의 유지보수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175390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최적의 목표신뢰도 설정 및 분배방법을 활용한 철도차량의 유지보수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가상 복합시스템 및 도시철도 서브시스템의 운영 데이터로부터 시스템과 구성 부품들의 신뢰도 성장분석을 통해 신뢰도 지표의 추이분석을 수행하고, 소프트 컴퓨팅(soft computing) 기법을 사용하여 시스템의 목표 신뢰도를 만족하는 각각의 구성 부품들의 신뢰도를 최적화하며, 최종적으로 획득한 시스템 분석 자료와 최적화한 신뢰도를 기반으로 각 부품들의 정비주기를 산출함으로써, 도시철도와 같은 복합시스템의 안전성 확보와 경제적 실효성을 동시에 만족 가능한 최적의 목표신뢰도 설정 및 분배방법을 활용한 철도차량의 유지보수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철도차량, 유지보수 시스템, 목표 신뢰도, 분배방법
Int. CL G06Q 50/30B0 (2006.01)
CPC G06Q 50/30B0(2013.01) G06Q 50/30B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90048546 (2009.06.02)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0-0129931 (2010.12.1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06.02)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기준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2 정종덕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3 한석윤 대한민국 서울 양천구
4 안태기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만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 *층 (역삼동, 현죽빌딩)(특허법인성암)
2 서경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 *층 (역삼동, 현죽빌딩)(특허법인성암)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9.06.02 수리 (Accepted) 1-1-2009-0332857-67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6.18 수리 (Accepted) 4-1-2009-5119671-62
3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09.07.02 수리 (Accepted) 1-1-2009-0404739-00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1.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017665-47
5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1.05.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268634-52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최적의 목표신뢰도 설정 및 분배방법을 활용한 철도차량의 유지보수 시스템에 있어서, 철도차량의 유지보수 비용 함수를 구축하는 제1단계; 인공 신경망을 통해 신뢰도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제2단계; 다목적 최적화를 통해 철도차량의 목표 신뢰도를 결정하는 제3단계; 진화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철도차량 각 부품의 유지보수 신뢰도를 분배하는 제4단계; 최적의 검수 및 정비 주기를 도출하는 제5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최적의 목표신뢰도 설정 및 분배방법을 활용한 철도차량의 유지보수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3단계는 도시철도 서브시스템의 목표 신뢰도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최적의 목표신뢰도 설정 및 분배방법을 활용한 철도차량의 유지보수 시스템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4단계는 도시철도 서브시스템의 신뢰도를 분배하는 단계를 포함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최적의 목표신뢰도 설정 및 분배방법을 활용한 철도차량의 유지보수 시스템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3단계는, 시스템의 고장률(λsystem)과 구성 부품들의 고장률(λpart)을 추정하는 단계; 상기 추정된 고장률 함수를 이용하여 운영시간에 따른 시스템의 구성 부품들의 신뢰도()함수를 생성하는 단계; 유지보수 비용함수에 적용하여 운영시간에 따른 시스템 운영비용 함수를 생성하는 단계; 상기 시스템의 신뢰도를 최대화하면서 시스템 운영비용을 최소화하는 시점인 최적의 가동시간(t*)을 도출하는 단계; 5) 최적 가동시간과 시스템의 고장률간의 관계를 신뢰도 함수 정의식에 적용하여 시스템 목표신뢰도(Rg)를 획득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최적의 목표신뢰도 설정 및 분배방법을 활용한 철도차량의 유지보수 시스템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진화 알고리즘은 그 연산자의 역할 및 최적화 과정이 n개의 염색체(chromosome)로 구성된 최초 유전자 집단을 무작위로 구성하는 단계; 다음 세대를 구성하는 염색체 후보들을 선별하는 과정으로서 하기 식 1을 이용한 적합도가 높은 개체를 확률적인 방법으로 선택하는 단계; 선택된 유전자들 중에서 확률적으로 선택된 한 쌍씩을 하기 식 2를 이용하여 상호 교배시켜 새로운 염색체를 구성하는 단계; 미리 주어진 확률에 의해 식 3을 이용하여 돌연변이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최적의 목표신뢰도 설정 및 분배방법을 활용한 철도차량의 유지보수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