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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시스템과 하위 부품(서브시스템)의 신뢰도 관계를 신뢰성 블록 다이어그램(RBD: Reliability Block Diagram)으로 구성하는 단계;
공간과 공간의 연결 관계를 직접적으로 나타내는 인접행렬을 이용하여 구성된 RBD를 행렬로 표현하는 단계;
신뢰성 블록 다이어그램(RBD)의 모든 경로로 구성되는 행렬인 신뢰도 경로 행렬을 전개하는 단계;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기법을 이용하여 시스템을 구성하는 모든 하위 부품(서브시스템)에 대한 고장여부를 나타내는 고장 판정 행렬화 단계; 및
하위 부품(서브시스템)에 대한 고장여부를 통하여 시스템 작동 판정을 통한 시스템 신뢰도 계산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뮬레이션 기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의 신뢰도 계산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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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인접행렬을 이용하여 구성된 신뢰성 블록 다이어그램(RBD)의 행렬화의 각 노드들은 기본적으로 ‘1’과 ‘0’의 값 중 하나를 갖으며, 각 노드가 직접 연결되어 있으면 ‘1’, 직접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 ‘0’으로 정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뮬레이션 기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의 신뢰도 계산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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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신뢰도 경로 행렬은 신뢰성 블록 다이어그램(RBD)상에서 이니셜 노드(Initial node)에서 엔드 노드(End node)까지의 경로가 하나이상 존재한다면 시스템을 정상으로 판정하고, 하나라도 존재하지 않는다면 시스템은 고장으로 판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뮬레이션 기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의 신뢰도 계산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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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기법을 이용한 고장 판정 행렬은 하위 부품(서브시스템)에 대하여 0~1사이의 난수를 발생시켰을 때 발생된 난수가 특정 서브시스템의 신뢰도 값보다 작은 경우 서브시스템은 정상으로 판정하고 서브시스템의 신뢰도 값보다 클 경우 시스템은 고장으로 판정하며, 정상일 경우 1, 고장일 경우 0으로 나타내어 행렬화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뮬레이션 기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의 신뢰도 계산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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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시스템 작동 판정을 통한 시스템 신뢰도 계산은 고장 판정 행렬에 의해 표현된 서브시스템들의 상태가 하나의 신뢰도 경로 행렬의 여러 경로들 중에서 하나라도 만족하면 전체 시스템은 정상이고 신뢰도 경로 행렬의 여러 경로들 중에서 하나도 만족하지 못할 경우 시스템은 고장으로 판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뮬레이션 기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의 신뢰도 계산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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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시스템 작동 판정을 통한 시스템 신뢰도 계산에서는 매 시간마다 발생시킨 고장 판정 행렬의 수가 n개이고, n개의 고장 판정 행렬 중 시스템이 정상일 때의 고장 판정 행렬의 수를 a개라고 하면 그 시간에서의 신뢰도 값은 a/n으로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뮬레이션 기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의 신뢰도 계산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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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 항에 있어서,
고장 판정 행렬이 신뢰도 경로 행렬에 대하여 만족 여부 판정은 신뢰도 경로 행렬상의 모든 성분 노드들의 모든 논리곱이 1인 경우를 특징으로 하는, 시뮬레이션 기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의 신뢰도 계산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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