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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션 기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의 신뢰도 계산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75425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이 발명은, 해석해를 구하기 어려운 복합 구조인 철도차량의 신뢰도를 효과적으로 계산하기 위하여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기법을 이용하여 어느 시간에 대한 신뢰도 기반의 기기상태를 판별한 후 신뢰성 블록 다이어그램(RBD, Reliability Block Diagram)의 전체 연결경로를 전개하여 신뢰도를 계산하는, 시뮬레이션 기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의 신뢰도 계산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철도차량의 시스템과 하위 부품(서브시스템)의 신뢰도 관계를 신뢰성 블록 다이어그램(RBD)으로 구성하는 단계와, 인접행렬을 이용하여 구성된 신뢰성 블록 다이어그램(RBD)을 행렬로 표현하는 단계와, 신뢰성 블록 다이어그램(RBD)의 모든 경로로 구성되는 행렬인 신뢰도 경로 행렬을 전개하는 단계와,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기법을 이용하여 시스템을 구성하는 모든 하위 부품(서브시스템)에 대하여 그 순간의 각 하위 부품(서브시스템)들의 고장여부를 나타내는 행렬인 고장 판정 행렬화 하는 단계와, 시스템 작동 판정을 통한 시스템 신뢰도를 계산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진다. 신뢰성 블록 다이어그램,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인접행렬, 철도차량
Int. CL G06F 19/00 (2011.01)
CPC G06F 17/5009(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90126983 (2009.12.18)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1-0070242 (2011.06.2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12.18)
심사청구항수 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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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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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기준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2 정종덕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3 한석윤 대한민국 서울 영등포 영등포*가 **
4 안태기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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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만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 *층 (역삼동, 현죽빌딩)(특허법인성암)
2 서경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 *층 (역삼동, 현죽빌딩)(특허법인성암)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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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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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9.12.18 수리 (Accepted) 1-1-2009-0785387-12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0.11.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0.12.15 수리 (Accepted) 9-1-2010-0075866-38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4.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234689-11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6.29 수리 (Accepted) 1-1-2011-0495852-10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6.2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495853-66
7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1.12.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734730-91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철도차량의 시스템과 하위 부품(서브시스템)의 신뢰도 관계를 신뢰성 블록 다이어그램(RBD: Reliability Block Diagram)으로 구성하는 단계; 공간과 공간의 연결 관계를 직접적으로 나타내는 인접행렬을 이용하여 구성된 RBD를 행렬로 표현하는 단계; 신뢰성 블록 다이어그램(RBD)의 모든 경로로 구성되는 행렬인 신뢰도 경로 행렬을 전개하는 단계;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기법을 이용하여 시스템을 구성하는 모든 하위 부품(서브시스템)에 대한 고장여부를 나타내는 고장 판정 행렬화 단계; 및 하위 부품(서브시스템)에 대한 고장여부를 통하여 시스템 작동 판정을 통한 시스템 신뢰도 계산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뮬레이션 기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의 신뢰도 계산방법
2 2
제 1항에 있어서, 인접행렬을 이용하여 구성된 신뢰성 블록 다이어그램(RBD)의 행렬화의 각 노드들은 기본적으로 ‘1’과 ‘0’의 값 중 하나를 갖으며, 각 노드가 직접 연결되어 있으면 ‘1’, 직접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 ‘0’으로 정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뮬레이션 기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의 신뢰도 계산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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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신뢰도 경로 행렬은 신뢰성 블록 다이어그램(RBD)상에서 이니셜 노드(Initial node)에서 엔드 노드(End node)까지의 경로가 하나이상 존재한다면 시스템을 정상으로 판정하고, 하나라도 존재하지 않는다면 시스템은 고장으로 판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뮬레이션 기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의 신뢰도 계산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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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기법을 이용한 고장 판정 행렬은 하위 부품(서브시스템)에 대하여 0~1사이의 난수를 발생시켰을 때 발생된 난수가 특정 서브시스템의 신뢰도 값보다 작은 경우 서브시스템은 정상으로 판정하고 서브시스템의 신뢰도 값보다 클 경우 시스템은 고장으로 판정하며, 정상일 경우 1, 고장일 경우 0으로 나타내어 행렬화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뮬레이션 기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의 신뢰도 계산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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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시스템 작동 판정을 통한 시스템 신뢰도 계산은 고장 판정 행렬에 의해 표현된 서브시스템들의 상태가 하나의 신뢰도 경로 행렬의 여러 경로들 중에서 하나라도 만족하면 전체 시스템은 정상이고 신뢰도 경로 행렬의 여러 경로들 중에서 하나도 만족하지 못할 경우 시스템은 고장으로 판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뮬레이션 기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의 신뢰도 계산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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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시스템 작동 판정을 통한 시스템 신뢰도 계산에서는 매 시간마다 발생시킨 고장 판정 행렬의 수가 n개이고, n개의 고장 판정 행렬 중 시스템이 정상일 때의 고장 판정 행렬의 수를 a개라고 하면 그 시간에서의 신뢰도 값은 a/n으로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뮬레이션 기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의 신뢰도 계산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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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 항에 있어서, 고장 판정 행렬이 신뢰도 경로 행렬에 대하여 만족 여부 판정은 신뢰도 경로 행렬상의 모든 성분 노드들의 모든 논리곱이 1인 경우를 특징으로 하는, 시뮬레이션 기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의 신뢰도 계산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