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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일 설치형 차륜 답면 탐상용 무인 자동화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175471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레일 설치형 차륜 답면 탐상용 무인 자동화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레일 형상의 센서기구물로 이루어진 강성센서구조물; 철도 차량이 강성센서구조물 위에서 측정 대기상태로 진입하는 것을 인식하는 차량인식장치; 상기 강성센서구조물에 설치되어 차륜 답면이 센서위치에 도달했을 때에 해당 정보만 검출하여 출력하는 차륜인식장치; 상기 센서기구물의 센서로부터 출력되는 전기신호를 스위칭, 증폭, 필터링, 디지털신호로 변환 및 변환된 디지털신호를 컴퓨터로 인터페이스하는 제어장치를 포함하는 것이다. 본 발명은 고속 철도 차량을 일시 정지시키지 않고 일정 속도의 진입하는 차륜 답면의 자기영상을 취득한 후에 보다 향상된 속도로 차륜 답면의 균열을 진단 및 모니터링할 수 있어 고속 철도 차량의 차륜에 의한 탈선 등의 안전사고 예방에 효과적이다.
Int. CL G01M 17/08 (2006.01) G01N 27/82 (2006.01)
CPC G01M 17/08(2013.01) G01M 17/08(2013.01) G01M 17/08(2013.01) G01M 17/08(2013.01) G01M 17/08(2013.01) G01M 17/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00089144 (2010.09.10)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237057-0000 (2013.02.19)
공개번호/일자 10-2012-0026932 (2012.03.2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3022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09.10)
심사청구항수 2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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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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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권석진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2 서정원 대한민국 경기도 군포시 군포로***번길 **, *
3 이동형 대한민국 경기도 군포시 수리산로 ***, *
4 유원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5 이진이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서구
6 전종우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수영구
7 최명기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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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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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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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09.10 수리 (Accepted) 1-1-2010-0591049-69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1.11.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12.15 수리 (Accepted) 9-1-2011-0096884-21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2.07.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382437-40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2.08.31 수리 (Accepted) 1-1-2012-0704221-14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2.08.3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2-0704216-85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2.11.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661245-03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2.11.05 수리 (Accepted) 1-1-2012-0907931-62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2.11.0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2-0907930-16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02.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104423-04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레일 설치형 차륜 답면 탐상용 무인 자동화 시스템에 있어서, 레일 형상의 센서기구물로 이루어진 강성센서구조물;철도 차량이 강성센서구조물 위에서 측정 대기상태로 진입하는 것을 인식하는 차량인식장치;상기 강성센서구조물에 설치되어 차륜 답면이 센서위치에 도달했을 때에 해당 정보만 검출하여 출력하는 차륜인식장치;상기 센서기구물의 센서로부터 출력되는 전기신호를 스위칭, 증폭, 필터링, 디지털신호로 변환 및 변환된 디지털신호를 컴퓨터로 인터페이스하는 제어장치; 및상기 컴퓨터로 입력된 디지털신호로부터 결함정보만을 추출 및 인식할 수 있도록 내장된 알고리즘으로 처리하는 소프트웨어;를 포함하여 구성되되,상기 차량인식장치는 진입하는 철도 차량의 측면이 접촉하면 트리거신호를 발생하는 기계식 근접센서 또는 진입하는 철도 차량을 비접촉식으로 아이세이프(eye-safe) 영역의 적외선광을 조사하여 철도 차량이 통과할 때에 그 빛을 차단하여 트리거신호를 발생하는 적외선 광센서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일 설치형 차륜 답면 탐상용 무인 자동화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 인터페이스부를 거쳐 컴퓨터로 입력된 디지털신호로부터 결함정보만을 추출 및 인식할 수 있도록 내장된 알고리즘으로 처리하는 소프트웨어를 더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일 설치형 차륜 답면 탐상용 무인 자동화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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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센서기구물은 차륜 답면을 검출하기 위한 복수의 센서가 장착되고, 플랜지 부분과 차륜 답면의 절반씩을 지지할 수 있도록 구성되며, 레일의 절반에서 차량 답면의 안쪽을 검사할 수 있는 I-타입과 차량 답면의 바깥쪽을 검사할 수 있는 O-타입을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일 설치형 차륜 답면 탐상용 무인 자동화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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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차륜인식장치는 면상에 2차원으로 배열된 센서에서 차륜과 접촉한 영역에서만 자기장 분포를 측정하는 차륜인식회로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일 설치형 차륜 답면 탐상용 무인 자동화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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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 상기 센서는 한정된 공간에서 자기장을 균등하게 차륜 답면에 인가하고, 결함의 존재, 위치 및 크기에 따라 변화하는 자기장의 분포를 세밀하게 추출하는 자기장인가 및 고공간분해능 센서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일 설치형 차륜 답면 탐상용 무인 자동화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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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 상기 자기장인가 및 고공간분해능 센서는 수직으로 자화방향을 가진 영구자석 위에 복수의 자기센서가 평면상으로 배열되고, 자기센서로서 홀센서가 적용되며, 홀센서는 전원입력부를 스위칭하고, 출력부를 하나로 결선하는 병렬식 신호처리가 이루어지도록 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일 설치형 차륜 답면 탐상용 무인 자동화 시스템
8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센서를 고정하는 센서기구물의 하단과 레일의 표면 사이에 스프링이 개재되어 센서기구물의 원상복귀 및 센서의 파손을 방지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일 설치형 차륜 답면 탐상용 무인 자동화 시스템
9 9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장치에서 신호의 증폭을 위하여 차동식 연산증폭기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일 설치형 차륜 답면 탐상용 무인 자동화 시스템
10 10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장치에서 신호의 필터링을 위하여 버터워스(Butterworth) 저역통과필터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일 설치형 차륜 답면 탐상용 무인 자동화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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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장치에서 신호의 디지털신호 변환을 위하여 8채널 멀티플렉서와 1비트의 부호비트와 12비트의 변환비트의 직렬 연속 근사형 A/D변환기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일 설치형 차륜 답면 탐상용 무인 자동화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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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장치에서 신호의 스위칭을 위하여 고속 스위칭용 MOFET을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일 설치형 차륜 답면 탐상용 무인 자동화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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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 상기 알고리즘은 2차원으로 배열한 자기센서를 통해 획득하여 재구성한 자기영상에 대하여 1차 자기영상을 취득하고 스펙트럼을 분석하는 단계와, 2차 자기영상을 취득하고 히스토그램을 분석하는 단계와, 3차 자기영상을 취득하고 평가하는 단계를 거쳐 결함의 좌표, 길이, 형상, 방향 및 체적을 추정하여 획득한 후에 상기 취득된 자기영상을 바탕으로 3차원으로 결함 정보를 표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일 설치형 차륜 답면 탐상용 무인 자동화 시스템
14 14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1차 자기영상의 취득을 위하여 60~1KHz 이하로 설정이 가능한 차단주파수로 최적화하고
15 15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2차 자기영상은 취득된 1차 자기영상의 결함신호 스펙트럼으로부터 얻은 차단주파수를 이용하여 저역통과필터를 통해 잡음이 저감된 자기영상을 얻고, 잡음이 저감된 자기영상을 자화방향(센서의 스캔방향, x방향)으로 미분하여 취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일 설치형 차륜 답면 탐상용 무인 자동화 시스템
16 16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3차 자기영상은 취득된 2차 자기영상에서 결함 정보의 한계보다 큰 센서 출력만을 출력하여 취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일 설치형 차륜 답면 탐상용 무인 자동화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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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6항에 있어서, 결함 정보를 포함한 2차 자기영상의 시작점과 끝점을 포함한 특징점을 차륜의 3차원 영상의 특징점과 매핑하며 결함 정보를 3차원으로 표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일 설치형 차륜 답면 탐상용 무인 자동화 시스템
18 18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취득된 3차 자기영상에서 결함 정보의 한계 이상인 센서출력이 나타나는 좌표(x, y)를 추출하고, 결함 좌표군에서 공간분해능의 n배에 해당하는 거리 내에서 결함신호가 발생하면 동일한 결함으로 인정하여 연결함으로써 좌표를 추정하며, 각 결함의 x좌표의 평균과 y좌표의 평균은 결함의 중심으로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일 설치형 차륜 답면 탐상용 무인 자동화 시스템
19 19
제18항에 있어서, 상기 좌표 추정의 결함 생성 원리에 의해 도출된 동일 결함 신호군 내에서 결함의 중심으로부터 가장 먼 좌표 2곳의 결함에 내접하는 직사각형의 사선방향 꼭지점 사이의 거리를 결함의 길이로 추정하고, 상기 직사각형의 길이비가 1에 근접하고 결함의 중심을 지나는 임의의 선을 기준으로 센서출력을 비교하여 그 차이가 일정값 이하이면 원형 결함으로 추정하고, 그 반대의 경우에는 슬릿형 결함으로 추정하며, 상기 직사각형의 길이비가 자화방향과 결함 길이방향이 이루는 각도로 결함의 방향을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일 설치형 차륜 답면 탐상용 무인 자동화 시스템
20 20
제19항에 있어서, 상기 추정된 결함의 길이, 형상, 방향에서 누설자속을 자화방향으로 미분한 최대값인 결함의 깊이와 최소값인 결함의 폭 각각의 결함 신호군의 위치를 의미하는 직사각형의 영역안에 위치하는 센서출력의 합을 결함의 체적으로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일 설치형 차륜 답면 탐상용 무인 자동화 시스템
21 21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철도 차량의 차륜 답면 탐상을 위한 차륜인식장치, 자기장인가 및 고공간분해능 센서, 제어장치에 포함된 회로는 강성센서구조물 내에 모듈로 내장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일 설치형 차륜 답면 탐상용 무인 자동화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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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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