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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상 철도차량용 차륜 클러치 장치

  • 기술번호 : KST2015175474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저상 철도차량용 차륜 클러치 장치에 관한 것으로; 차륜의 내측면에 일체로 구비되는 차륜기어와, 상기 차륜기어에 치합되는 샤프트기어와, 상기 샤프트기어에 접속가능한 도그슬러브가 양단에 구비되는 샤프트와, 상기 도그슬러브를 상기 샤프트의 길이방향으로 이동시켜 샤프트기어에 상기 도그슬러브를 접속하거나 또는 분리하는 쉬프트수단으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저상 철도차량에 차륜 클러치 장치를 적용하여 양측 차륜을 독립적 또는 일체로 회전할 수 있도록 쉽게 변환이 가능하므로 직진 주행 안전성과 곡선 추종성을 확보할 수 있다.
Int. CL B61F 3/16 (2006.01) B61F 5/38 (2006.01) B61C 9/00 (2006.01) B61F 9/00 (2006.01)
CPC B61C 9/46(2013.01)B61C 9/46(2013.01)B61C 9/46(2013.01)B61C 9/46(2013.01)B61C 9/4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00089076 (2010.09.10)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155337-0000 (2012.06.05)
공개번호/일자 10-2012-0026892 (2012.03.2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2061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09.10)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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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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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승호 대한민국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2 조연호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3 박형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4 곽재호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5 이수형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6 이호용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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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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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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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09.10 수리 (Accepted) 1-1-2010-0590795-22
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2.06.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320095-97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륜의 내측면에 일체로 구비되는 차륜기어와, 상기 차륜기어에 치합되는 샤프트기어와, 상기 샤프트기어에 접속가능한 도그슬리브가 양단에 구비되는 샤프트와, 상기 도그슬리브를 상기 샤프트의 길이방향으로 이동시켜 샤프트기어에 상기 도그슬리브를 접속하거나 또는 분리하는 쉬프트수단으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저상 철도차량용 차륜 클러치 장치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차륜은 내측면 중앙에 지지축이 형성되고, 상기 지지축에는 차륜기어가 일체로 결합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저상 철도차량용 차륜 클러치 장치
3 3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차륜기어와 샤프트기어는 평 기어 또는 헬리컬 기어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저상 철도차량용 차륜 클러치 장치
4 4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샤프트기어는 중앙에 축공이 형성되고 그 축공을 중심으로 길이방향으로 돌출되는 제1클러치부가 구비되어서 이루어져, 상기 샤프트의 단부에 회전이 자유롭게 설치되며, 상기 샤프트에는 상기 샤프트의 길이방향으로 이동이 가능하게 상기 도그 슬리브가 구비되되, 상기 도그 슬리브에는 상기 샤프트기어의 제1클러치부와 치합되거나 분리되는 제2클러치부가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저상 철도차량용 차륜 클러치 장치
5 5
제 4항에 있어서,상기 도그 슬리브는 상기 샤프트가 회전시에는 일체로 회전하도록 상기 샤프트의 외주연에는 길이방향으로 제1안내걸림부가 형성되고, 상기 도그슬리브의 중앙에는 상기 샤프트의 제1안내걸림부에 끼워지는 제2안내걸림부가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저상 철도차량용 차륜 클러치 장치
6 6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도그 슬리브의 외주연에는 상기 쉬프트수단에 의해 전후진 되도록 포크홈이 더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저상 철도차량용 차륜 클러치 장치
7 7
제 6항에 있어서,상기 쉬프트수단은 상기 포크홈에 전단부가 체결되어 전후진되는 쉬프트포크와, 상기 쉬프트포크에 피스톤이 결합되어 상기 쉬프트포크를 후진시키는 실린더와, 상기 쉬프트포크를 전방으로 가압하는 스프링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저상 철도차량용 차륜 클러치 장치
8 8
제 7항에 있어서,상기 실린더는 전기구동장치, 공압 또는 유압 방식 중 어느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저상 철도차량용 차륜 클러치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