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강화섬유로 이루어지는 종축지지대용 채움재 및 횡축지지대용 채움재를 결합하여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용 기본구조재를 형성하는 제1단계;와상기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용 기본구조재를 상부몰드와 하부몰드의 사이에 설치하고, 상기 상부몰드와 하부몰드의 사이에 에폭시, 폴리에스터, 페놀 수지 중 어느 하나와 경화재를 혼합한 혼합수지를 주입하고 경화하는 제2단계;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지이송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용 유연구조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제작방법
|
2 |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종축지지대용 채움재는 복합소재 리브 사이에 포상물질을 메워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지이송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용 유연구조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제작방법
|
3 |
3
제 2항에 있어서,상기 복합소재 리브는 탄소섬유, 유리섬유, 아라미드 섬유 중 어느 하나의 강화섬유가 기지재료에 함침된 프리프레그(prepreg)를 적층하여 경화시키거나, 강화섬유 프리폼(preform)에 수지를 주입하여 경화시킨 후 원하는 크기와 형상으로 절단하여 제작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지이송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용 유연구조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제작방법
|
4 |
4
제 1항에 있어서,상기 횡축지지대용 채움재는 탄소섬유, 유리섬유, 아라미드 섬유 또는 이들의 혼합재인 강화섬유에 에폭시, 폴리에스터, 페놀 중 어느 하나의 기지재료에 함침된 프리프레그(prepreg)를 적층하여 제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지이송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용 유연구조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제작방법
|
5 |
5
제 1항에 있어서,상기 횡축지지대용 채움재는 금속재로 제작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지이송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용 유연구조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제작방법
|
6 |
6
제 1항에 있어서,상기 횡축지지대용 채움재는 그 단면이 원형 또는 다각형의 실린더 형상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지이송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용 유연구조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제작방법
|
7 |
7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1단계 이후 제2단계 이전에, 상기 종축지지대용 채움재와 횡축지지대용 채움재를 체결하여서 이루어지는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용 기본구조재의 표면에 프리폼(prefrom)을 적층하여 스킨부를 더 형성하는 제3단계;가 더 포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지이송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용 유연구조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제작방법
|
8 |
8
제 7항에 있어서,상기 프리폼은 탄소, 유리, 아라미드 또는 이들의 혼합 섬유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지이송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용 유연구조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제작방법
|
9 |
9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상부몰드와 하부몰드에는 혼합수지를 주입하기 위한 주입구와 주입된 혼합수지가 배출가능한 퇴출구가 형성되며, 상기 혼합수지는 에폭시, 폴리에스터, 페놀 순수수지 중 어느 하나 이상과 경화재를 펌프로 강제이송시켜 믹서에서 혼합한 후 상기 주입구로 주입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지이송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용 유연구조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제작방법
|
10 |
10
제 1항에 있어서,상기 혼합수지의 상부몰드와 하부몰드내 주입압력은 1기압 이상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지이송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용 유연구조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제작방법
|
11 |
11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종축지지대용 채움재 및 횡축지지대용 채움재는 접착제를 이용하여 일체로 결합하거나 리벳이나 볼트 및 너트에 의해 결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지이송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용 유연구조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제작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