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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지이송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용 유연구조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제작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75488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수지이송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용 유연구조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제작방법에 관한 것으로; 강화섬유로 이루어지는 종축지지대용 채움재 및 종축지지대용 채움재를 결합하여 접착제를 이용하여 일체로 결합하거나 리벳이나 볼트 및 너트의 체결을 통해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용 기본구조재를 형성하는 제1단계;와 상기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용 기본구조재를 상부몰드와 하부몰드의 사이에 설치하고, 상기 상부몰드와 하부몰드의 사이에 에폭시, 폴리에스터, 페놀 등의 수지와 경화재를 혼합한 혼합수지를 주입하고 경화하는 제2단계;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철도차량용 섬유강화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을 두 개의 종축지지대용 채움재와 종축지지대를 연결하는 1개 이상의 횡축지지대용 채움재를 결합한 상태에서 수지이송법으로 혼합수지를 스며들게한 후 경화하여 제작함에 따라 통상 복합소재를 이용해서 이러한 대차프레임을 제작할 때 요구되는 작업공정을 단순화 및 감소시켜 생산성을 향상시킴은 물론 대차프레임의 제작비용도 절감하는 효과가 있다.
Int. CL B29C 70/54 (2006.01) B29C 70/42 (2006.01) B61F 1/00 (2006.01)
CPC B29C 70/48(2013.01) B29C 70/48(2013.01) B29C 70/48(2013.01) B29C 70/48(2013.01) B29C 70/48(2013.01) B29C 70/4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00091707 (2010.09.17)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199412-0000 (2012.11.02)
공개번호/일자 10-2012-0029715 (2012.03.2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2110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09.17)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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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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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정석 대한민국 경기도 군포시 산본로 ***, 충무주공 *
2 윤혁진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3 정우성 대한민국 경기도 군포시 고산로***번길 *,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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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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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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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09.17 수리 (Accepted) 1-1-2010-0608036-64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1.10.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11.18 수리 (Accepted) 9-1-2011-0090857-69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2.06.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334715-79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2.08.1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2-0644163-67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2.08.13 수리 (Accepted) 1-1-2012-0644164-13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2.11.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659390-12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강화섬유로 이루어지는 종축지지대용 채움재 및 횡축지지대용 채움재를 결합하여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용 기본구조재를 형성하는 제1단계;와상기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용 기본구조재를 상부몰드와 하부몰드의 사이에 설치하고, 상기 상부몰드와 하부몰드의 사이에 에폭시, 폴리에스터, 페놀 수지 중 어느 하나와 경화재를 혼합한 혼합수지를 주입하고 경화하는 제2단계;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지이송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용 유연구조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제작방법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종축지지대용 채움재는 복합소재 리브 사이에 포상물질을 메워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지이송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용 유연구조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제작방법
3 3
제 2항에 있어서,상기 복합소재 리브는 탄소섬유, 유리섬유, 아라미드 섬유 중 어느 하나의 강화섬유가 기지재료에 함침된 프리프레그(prepreg)를 적층하여 경화시키거나, 강화섬유 프리폼(preform)에 수지를 주입하여 경화시킨 후 원하는 크기와 형상으로 절단하여 제작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지이송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용 유연구조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제작방법
4 4
제 1항에 있어서,상기 횡축지지대용 채움재는 탄소섬유, 유리섬유, 아라미드 섬유 또는 이들의 혼합재인 강화섬유에 에폭시, 폴리에스터, 페놀 중 어느 하나의 기지재료에 함침된 프리프레그(prepreg)를 적층하여 제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지이송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용 유연구조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제작방법
5 5
제 1항에 있어서,상기 횡축지지대용 채움재는 금속재로 제작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지이송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용 유연구조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제작방법
6 6
제 1항에 있어서,상기 횡축지지대용 채움재는 그 단면이 원형 또는 다각형의 실린더 형상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지이송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용 유연구조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제작방법
7 7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1단계 이후 제2단계 이전에, 상기 종축지지대용 채움재와 횡축지지대용 채움재를 체결하여서 이루어지는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용 기본구조재의 표면에 프리폼(prefrom)을 적층하여 스킨부를 더 형성하는 제3단계;가 더 포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지이송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용 유연구조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제작방법
8 8
제 7항에 있어서,상기 프리폼은 탄소, 유리, 아라미드 또는 이들의 혼합 섬유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지이송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용 유연구조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제작방법
9 9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상부몰드와 하부몰드에는 혼합수지를 주입하기 위한 주입구와 주입된 혼합수지가 배출가능한 퇴출구가 형성되며, 상기 혼합수지는 에폭시, 폴리에스터, 페놀 순수수지 중 어느 하나 이상과 경화재를 펌프로 강제이송시켜 믹서에서 혼합한 후 상기 주입구로 주입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지이송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용 유연구조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제작방법
10 10
제 1항에 있어서,상기 혼합수지의 상부몰드와 하부몰드내 주입압력은 1기압 이상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지이송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용 유연구조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제작방법
11 11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종축지지대용 채움재 및 횡축지지대용 채움재는 접착제를 이용하여 일체로 결합하거나 리벳이나 볼트 및 너트에 의해 결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지이송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용 유연구조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제작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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