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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절체장치와 보조 절체장치로 구성된 전기철도 절연구간 자동 절체 시스템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75495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주 절체장치와 보조 절체장치로 구성된 전기철도 절연구간 자동 절체 시스템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변전소 내에 설치되는 전기철도 절연구간 자동 절체 시스템에 있어서, 전력용 반도체 소자인 사이리스터 스위치와 진공 스위치를 이용한 이중화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고속열차의 절연구간에 M상 또는 T상 전원을 인가할 수 있는 상절체 섹션을 수행하는 두 개의 주 절체장치; 상기 두 개의 주 절체장치와 연결되고 주 절체장치의 유지보수 및 고장시를 대비해서 상기 주 절체장치와 같이 사이리스터 스위치와 진공 스위치를 이용한 이중화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절연구간에 M상 또는 T상 전원을 인가할 수 있는 상절체 섹션을 수행하는 한 개의 보조 절체장치; 및 상기 주 절체장치 및 보조 절체장치와 연결되고 절연구간에 전원을 공급하는 전차선; 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 절체장치와 보조 절체장치로 구성된 전기철도 절연구간 자동 절체 시스템을 제공한다.본 발명에 따르면, 주 절체장치 및 보조 절체장치를 사이리스터 스위치와 진공 스위치를 이용한 이중화 시스템으로 구성하여 사이리스터 스위치의 고장 발생시 진공 스위치를 이용하여 개폐를 수행하고, 주 절체장치의 교체 수리시 보조 절체장치를 이용함으로써 절연구간 자동 절체 시스템을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또한, 전차선 절연구간을 전기차량이 통과 시 노치온(Notch-On) 상태로 통과 함으로서 고속철도의 운영 효율과 신뢰성 및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
Int. CL B61L 27/04 (2006.01)
CPC B61L 27/04(2013.01) B61L 27/04(2013.01) B61L 27/04(2013.01) B61L 27/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00054144 (2010.06.09)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철도공사
등록번호/일자 10-1232001-0000 (2013.02.04)
공개번호/일자 10-2011-0134544 (2011.12.1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3020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06.09)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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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2 한국철도공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동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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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문섭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2 장동욱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작구
3 창상훈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4 이재호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5 홍현표 대한민국 서울시 강북구
6 박용범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7 이병곤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동구
8 박기범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중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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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철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역삼동, 신도빌딩)(우리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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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2 한국철도공사 대전광역시 동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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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06.09 수리 (Accepted) 1-1-2010-0368830-36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1.04.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05.13 수리 (Accepted) 9-1-2011-0039280-95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7.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423150-14
5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1.09.29 수리 (Accepted) 1-1-2011-0762334-78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10.28 수리 (Accepted) 1-1-2011-0850297-63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10.2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850324-19
8 [출원에 대한 정보(특허)]정보제출서
[Information about Application (Patent)]Submission of Information
2012.02.02 수리 (Accepted) 1-1-2012-0086753-51
9 안내문(정보제출서)
Notification (Written Submission of Information)
2012.02.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2-0015172-85
10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2.03.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132523-27
11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2.05.02 수리 (Accepted) 1-1-2012-0351088-46
12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2.05.29 수리 (Accepted) 1-1-2012-0424686-29
13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2.06.29 수리 (Accepted) 1-1-2012-0519953-10
14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2.07.30 수리 (Accepted) 1-1-2012-0606250-51
15 지정기간연장관련안내서
Notification for Extension of Designated Period
2012.08.0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2-0097914-56
16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2.09.03 수리 (Accepted) 1-1-2012-0710508-08
17 [출원인변경]권리관계변경신고서
[Change of Applicant] Report on Change of Proprietary Status
2012.09.03 수리 (Accepted) 1-1-2012-0709245-60
18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2.09.04 수리 (Accepted) 1-1-2012-0712245-31
1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2.09.06 수리 (Accepted) 1-1-2012-0718752-18
2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01.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055495-31
21 정보제공에대한처리결과통지서
Notice of Processing Result for Information Provision
2013.01.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055496-87
2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2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2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1.09 수리 (Accepted) 4-1-2015-5003387-65
2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1.09 수리 (Accepted) 4-1-2015-5003397-11
2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2.22 수리 (Accepted) 4-1-2018-5031776-2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삭제
2 2
변전소 내에 설치되는 전기철도 절연구간 자동 절체 시스템에 있어서,전력용 반도체 소자인 사이리스터 스위치와 진공 스위치를 이용한 이중화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고속열차의 절연구간에 M상 또는 T상 전원을 인가할 수 있는 상절체 섹션을 수행하는 두 개의 주 절체장치; 상기 두 개의 주 절체장치와 연결되고 주 절체장치의 유지보수 및 고장시를 대비해서 상기 주 절체장치와 같이 사이리스터 스위치와 진공 스위치를 이용한 이중화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절연구간에 M상 또는 T상 전원을 인가할 수 있는 상절체 섹션을 수행하는 한 개의 보조 절체장치; 및상기 주 절체장치 및 보조 절체장치와 연결되고 절연구간에 전원을 공급하는 전차선; 을 포함하며,상기 두 개의 주 절체장치는 상행선과 하행선에 각각 하나씩 설치되고, 상행선에 설치된 주 절체장치는 두 개의 사이리스터 스위치(10-1, 20-1)와 두 개의 진공 스위치(10-2, 20-2)로 구성되고, 세 개의 연결 스위치(1)를 이용하여 전차선과 연결되고, 하행선에 설치된 주 절체장치는 두 개의 사이리스터 스위치(30-1, 40-1)와 두 개의 진공 스위치(30-2, 40-2)로 구성되고, 세 개의 연결 스위치(4)를 이용하여 전차선과 연결되고, 상기 보조 절체장치는 두 개의 사이리스터 스위치(50-1, 60-1)와 두 개의 진공 스위치(50-2, 60-2)로 구성되고, 세 개의 연결 스위치(2)를 이용하여 상행선의 전차선과 연결되고, 세 개의 연결 스위치(3)를 이용하여 하행선의 전차선과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 절체장치와 보조 절체장치로 구성된 전기철도 절연구간 자동 절체 시스템
3 3
제 2항에 있어서,상기 보조 절체장치는 상행선에 설치된 주 절체장치가 교체 수리로 인하여 사용할 수 없는 경우 주 절체장치에 연결된 세 개의 연결스위치(1)를 개방한 후 보조 절체장치에 연결된 세 개의 스위치(2)를 닫음으로써 정상 동작하며,하행선에 설치된 주 절체장치가 교체 수리로 인하여 사용할 수 없는 경우는 주 절체장치에 연결된 세 개의 연결스위치(4)를 개방한 후 보조 절체장치에 연결된 세 개의 스위치(3)를 닫음으로써 정상 동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 절체장치와 보조 절체장치로 구성된 전기철도 절연구간 자동 절체 시스템
4 4
제 2항에 있어서,상기 주 절체장치와 보조 절체장치는 사이리스터 스위치가 기본 절체장치로 작동되고, 사이리스터 스위치의 고장시 사이리스터 스위치를 개방시키고, 진공 스위치를 예비 절체장치로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 절체장치와 보조 절체장치로 구성된 전기철도 절연구간 자동 절체 시스템
5 5
제 2항에 있어서,상기 사이리스터 스위치와 진공 스위치는 각각 ON(닫힘)및 OFF(열림)의 상반된 개폐동작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 절체장치와 보조 절체장치로 구성된 전기철도 절연구간 자동 절체 시스템
6 6
제 2항에 있어서,상기 주 절체장치 또는 보조 절체장치의 두 개의 사이리스터 스위치중 어느 하나의 사이리스터 스위치가 고장이 난 경우 사이리스터 스위치를 ON(닫힘)에서 OFF(열림)로 만들기 위해서 시그널을 끊어서 강제로 사이리스터 스위치를 OFF(열림) 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 절체장치와 보조 절체장치로 구성된 전기철도 절연구간 자동 절체 시스템
7 7
제 2항에 있어서,상기 주 절체장치 또는 보조 절체장치의 두 개의 사이리스터 스위치중 어느 하나의 사이리스터 스위치가 고장이 난 경우 고장난 사이리스터 스위치를 대신하여 진공 스위치를 ON(닫힘)시킴으로써 진공 스위치를 이용하여 절연구간에 전원을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 절체장치와 보조 절체장치로 구성된 전기철도 절연구간 자동 절체 시스템
8 8
제 2항에 있어서,상기 주 절체장치 또는 보조 절체장치의 두 개의 사이리스터 스위치가 모두 고장난 경우 두 개의 진공 스위치를 이용하여 상절체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 절체장치와 보조 절체장치로 구성된 전기철도 절연구간 자동 절체 시스템
9 9
제 2항에 있어서,상기 상행선에 설치된 주 절체장치 또는 하행선에 설치된 주 절체장치가 교체 수리에 들어가는 경우 보조 절체장치를 이용하여 상 절체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 절체장치와 보조 절체장치로 구성된 전기철도 절연구간 자동 절체 시스템
10 10
주 절체장치의 두 개의 사이리스터 스위치(10-1, 20-1)가 정상 동작하며 열차가 M상 전원 측(정방향)에서 절연구간 측으로 진입하고 있을 때 전기철도 절연구간 자동 절체 방법에 있어서,(a) 열차가 절연구간에 진입하기 전에는 주 절체장치에 연결된 세 개의 연결 스위치(1)가 닫혀있으며, M상 전원 측(정방향)의 사이리스터 스위치(10-1)가 닫혀있고, T상 전원 측(역방향)의 사이리스터 스위치(20-1)가 열려있어 M상 전원 측의 사이리스터 스위치(10-1)를 통하여 절연구간에 M상 전원을 공급하는 정상모드 단계;(b) 열차가 절연구간 내로 진입한 경우 M상 전원 측의 사이리스터 스위치(10-1)를 열고, T상 전원 측의 사이리스터 스위치(20-1)를 닫아서 T상 전원 측의 사이리스터 스위치(20-1)를 통하여 절연구간에 T상 전원을 공급하는 상절체 단계; 및(c) 열차가 절연구간을 벗어난 경우 T상 전원 측의 사이리스터 스위치(20-1)를 열고, M상 전원 측의 사이리스터 스위치(10-1)를 닫아서 M상 전원 측의 사이리스터 스위치(10-1)를 통하여 절연구간에 M상 전원을 공급하는 상절체 단계; 를 포함하는 주 절체장치와 보조 절체장치로 구성된 전기철도 절연구간 자동 절체 방법
11 11
주 절체장치의 두 개의 사이리스터 스위치(10-1, 20-1)중 M상 전원 측(정방향) 사이리스터 스위치(10-1)가 닫혀있는 상태에서 제어신호에 의한 스위칭 기능에 고장이 발생하고 열차가 M상 전원 측(정방향)에서 절연구간 측으로 진입하고 있을 때 전기철도 절연구간 자동 절체 방법에 있어서,(a) 열차가 절연구간에 진입하기 전에는 주 절체장치에 연결된 세 개의 연결 스위치(1)가 닫혀있으며, M상 전원 측(정방향)의 사이리스터 스위치(10-1)가 닫혀 있고, T상 전원 측(역방향)의 사이리스터 스위치(20-1)가 열려있어 M상 전원 측의 사이리스터 스위치(10-1)를 통하여 절연구간에 M상 전원을 공급하는 정상모드 단계;(b) 열차가 절연구간 내로 진입한 경우 M상 전원 측의 사이리스터 스위치(10-1)에 시그널을 끊어주어 강제로 사이리스터 스위치(10-1)를 열고, T상 전원 측의 사이리스터 스위치(20-1)를 닫아서 T상 전원 측의 사이리스터 스위치(20-1)를 통하여 절연구간에 T상 전원을 공급하는 상절체 단계; 및(c) 열차가 절연구간을 벗어난 경우 T상 전원 측의 사이리스터 스위치(20-1)를 열고, M상 전원 측의 진공 스위치(10-2)를 닫아서 M상 전원 측의 진공 스위치(10-2)를 통하여 절연구간에 M상 전원을 공급하는 상절체 단계; 를 포함하는 주 절체장치와 보조 절체장치로 구성된 전기철도 절연구간 자동 절체 방법
12 12
주 절체장치의 두 개의 사이리스터 스위치(10-1, 20-1)중 T상 전원 측(역방향) 사이리스터 스위치(20-1)에 고장이 발생하고 열차가 M상 전원 측(정방향)에서 절연구간 측으로 진입하고 있을 때 전기철도 절연구간 자동 절체 방법에 있어서,(a) 열차가 절연구간에 진입하기 전에는 주 절체장치에 연결된 세 개의 연결 스위치(1)가 닫혀있으며, M상 전원 측(정방향)의 사이리스터 스위치(10-1)가 닫혀 있고, T상 전원 측(역방향)의 사이리스터 스위치(20-1)가 열려있어 M상 전원 측의 사이리스터 스위치(10-1)를 통하여 절연구간에 M상 전원을 공급하는 정상모드 단계;(b) 열차가 절연구간 내로 진입한 경우 M상 전원 측의 사이리스터 스위치(10-1)를 열고, T상 전원 측의 진공 스위치(20-2)를 닫아서 T상 전원 측의 진공 스위치(20-2)를 통하여 절연구간에 T상 전원을 공급하는 상절체 단계; 및(c) 열차가 절연구간을 벗어난 경우 T상 전원 측의 진공 스위치(20-2)를 열고, M상 전원 측의 사이리스터 스위치(10-1)를 닫아서 M상 전원 측의 사이리스터 스위치(10-1)를 통하여 절연구간에 M상 전원을 공급하는 상절체 단계; 를 포함하는 주 절체장치와 보조 절체장치로 구성된 전기철도 절연구간 자동 절체 방법
13 13
주 절체장치의 두 개의 사이리스터 스위치(10-1, 20-1)에 고장이 발생하고 열차가 M상 전원 측(정방향)에서 절연구간 측으로 진입하고 있을 때 전기철도 절연구간 자동 절체 방법에 있어서,(a) 열차가 절연구간에 진입하기 전에는 주 절체장치에 연결된 세 개의 연결 스위치(1)가 닫혀있으며, M상 전원 측(정방향)의 진공 스위치(10-2)가 닫혀 있고, T상 전원 측(역방향)의 진공 스위치(20-2)가 열려있어 M상 전원 측의 진공 스위치(10-2)를 통하여 절연구간에 M상 전원을 공급하는 정상모드 단계;(b) 열차가 절연구간 내로 진입한 경우 M상 전원 측의 진공 스위치(10-2)를 열고, T상 전원 측의 진공 스위치(20-2)를 닫아서 T상 전원 측의 진공 스위치(20-2)를 통하여 절연구간에 T상 전원을 공급하는 상절체 단계; 및(c) 열차가 절연구간을 벗어난 경우 T상 전원 측의 진공 스위치(20-2)를 열고, M상 전원 측의 진공 스위치(10-2)를 닫아서 M상 전원 측의 진공 스위치(10-2)를 통하여 절연구간에 M상 전원을 공급하는 상절체 단계; 를 포함하는 주 절체장치와 보조 절체장치로 구성된 전기철도 절연구간 자동 절체 방법
14 14
주 절체장치가 교체 수리에 들어가고 열차가 M상 전원 측(정방향)에서 절연구간 측으로 진입하고 있을 때 전기철도 절연구간 자동 절체 방법에 있어서,(a) 열차가 절연구간에 진입하기 전에는 보조 절체장치에 연결된 세 개의 연결 스위치(2)가 닫혀있으며, 보조 절체장치로 연결된 M상 전원 측(정방향)의 사이리스터 스위치(50-1)가 닫혀 있고, T상 전원 측(역방향)의 사이리스터 스위치(60-1)가 열려있어 M상 전원 측의 사이리스터 스위치(50-1)를 통하여 절연구간에 M상 전원을 공급하는 정상모드 단계;(b) 열차가 절연구간 내로 진입한 경우 M상 전원 측의 사이리스터 스위치(50-1)를 열고, 보조 절체장치로 연결된 T상 전원 측의 사이리스터 스위치(60-1)를 닫아서 T상 전원 측의 사이리스터 스위치(60-1)를 통하여 절연구간에 T상 전원을 공급하는 상절체 단계; 및(c) 열차가 절연구간을 벗어난 경우 T상 전원 측의 사이리스터 스위치(60-1)를 열고, M상 전원 측의 사이리스터 스위치(50-1)를 닫아서 M상 전원 측의 사이리스터 스위치(50-1)를 통하여 절연구간에 M상 전원을 공급하는 상절체 단계; 를 포함하는 주 절체장치와 보조 절체장치로 구성된 전기철도 절연구간 자동 절체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