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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 운용을 고려한 철도터널의 확폭 장비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75507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굴착장비, 작업차량, 기존라이닝 절삭장비, 전차선 설비 및 신규라이닝 조립장비로 구성되어 열차 운용 중 안전하게 확폭 공사를 실시할 수 있고, 자립하지 않는 토사나 용수가 있는 경우에 및 절리가 있는 암반이나 파쇄대에 용이하게 적용할 수 있으며, 철도터널의 확폭 공사시 소음과 진동의 발생이 적고, 별도의 레일을 설치하지 않아도 되고, 또한, 버럭처리를 위한 별도의 설비를 구비함으로써 굴착량이 많은 경우에도 용이하게 적용할 수 있고, 전차선 설비에 의해 가공전차선을 사용하는 전기철도의 경우에도 적용할 수 있는, 열차 운용을 고려한 철도터널의 확폭 장비 및 그 방법이 제공된다.
Int. CL E21D 9/00 (2006.01) E21D 11/00 (2006.01) E21D 9/06 (2006.01)
CPC E21D 9/01(2013.01) E21D 9/01(2013.01) E21D 9/01(2013.01) E21D 9/0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067160 (2013.06.12)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482592-0000 (2015.01.08)
공개번호/일자 10-2014-0144931 (2014.12.2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5011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6.12)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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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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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안성권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2 사공명 대한민국 경기 용인시 수지구
3 이준석 대한민국 서울 강남구
4 방춘석 대한민국 경기 성남시 분당구
5 서승일 대한민국 서울 송파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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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세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호 한영국제특허법률사무소 (서초동, 서초지웰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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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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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6.12 수리 (Accepted) 1-1-2013-0521872-58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04.0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05.13 수리 (Accepted) 9-1-2014-0036978-33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5.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361593-97
7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4.07.28 수리 (Accepted) 1-1-2014-0713566-29
8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4.08.26 수리 (Accepted) 1-1-2014-0813597-57
9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4.09.26 수리 (Accepted) 1-1-2014-0918061-82
10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4.10.27 수리 (Accepted) 1-1-2014-1024131-34
11 지정기간연장 관련 안내서
Notification for Extension of Designated Period
2014.10.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4-0188041-94
12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11.2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1146474-17
13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11.26 수리 (Accepted) 1-1-2014-1146460-78
1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12.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890870-0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열차의 운용 시에 비개착 방식으로 철도터널을 확폭하는 장비에 있어서,기존 철도터널(200a)을 바깥쪽에서 감싸는 형상으로 배치되는 다수개의 소구경 터널기계화 시공장비를 사용하여 기존 철도터널(200a)의 배면의 지반을 굴착하는 굴착장비(110);레일(320)을 따라 기존 철도터널(200a)의 작업위치로 이동되는 작업차량(120);상기 작업차량(120)에 탑재되어 이동되며, 확폭되는 기존 철도터널(200a)의 기존라이닝을 절삭하는 기존라이닝 절삭장비(130);상기 작업차량(120)에 탑재되어 이동되며, 작업반경 내에서 신규라이닝 세그먼트를 조립하기 위한 신규라이닝 조립장비(150); 및철도터널(200a)의 전방부 및 공사가 이루어지지 않는 나머지 선로에 대한 전력공급을 유지하도록 확폭공사 중에도 전차선(141)이 연결된 상태를 유지시키는 전차선 설비(140)를 포함하되,상기 굴착장비(110)는 철도터널 확폭 공사 중에도 열차(310)의 운용이 가능하도록 기존 철도터널(200a)의 라이닝 및 철도터널(200a) 내부에 있는 선로구조물을 존치시킨 상태에서 기존 철도터널(200a)의 배면의 지반을 비개착 방식으로 굴착하며,상기 작업차량(120)에 상기 기존라이닝 절삭장비(130)의 다이아몬드 벨트톱(131) 및 광차(133), 사토탱크(134), 슬러리탱크(135), 유압설비(136), 앵커 시공을 위한 천공장비(160), 신규라이닝 조립장비(150)인 다자유도 로봇팔, 라이닝 세그먼트 적재부(180) 및 그라우팅 시공장비(190)가 탑재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운용을 고려한 철도터널의 확폭 장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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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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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신규라이닝 세그먼트(210)를 조립 설치하기 위한 앵커를 2방향(수직 및 수평 방향, 또는 수평에서 내려간 비스듬한 방향)으로 시공하기 위해서, 1/4원형 프레임(161)을 따라 움직이는 앵커 시공을 위한 천공장비(160)를 추가로 포함하는 열차 운용을 고려한 철도터널의 확폭 장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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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기존 철도터널(200a)의 굴착면(Z)과 신규라이닝 세그먼트(210) 사이의 공극을 메우기 위한 뒷채움 그라우팅을 위해 가위형 리프트(Scissor Lift)를 이용하는 그라우팅 시공장비(190)를 추가로 포함하는 열차 운용을 고려한 철도터널의 확폭 장비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굴착장비(110)는,기존 철도터널(200a)을 바깥쪽에서 감싸는 형상으로 배치되는 다수개의 소구경 터널기계화 시공장비(MTBM: 111);슬러리 공급(Slurry in)을 위해 상기 MTBM(111)에 연결되는 슬러리 공급 파이프(112a);버럭의 반출(Spoil out)을 위해 상기 MTBM(111)에 연결되는 버럭반출 파이프(112b); 및상기 MTBM(111)의 후미에 연결되어 지반을 굴착하면서 전진할 수 있는 구동력을 제공하는 유압잭(113)을 포함하는 열차 운용을 고려한 철도터널의 확폭 장비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기존라이닝 절삭장비(130)는, 상기 굴착장비(110)가 기존 철도터널(200a)의 배면을 소정의 길이만큼 굴착한 후 전진하게 되면, 다이아몬드 벨트톱(Diamond belt saw)(131)을 이용하여 상기 굴착장비(110)의 후미로 돌출된 기존라이닝 및 잔여 지반을 절삭하여 철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운용을 고려한 철도터널의 확폭 장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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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신규라이닝 조립장비(150)는, 작업반경 이내의 어떠한 임의의 지점까지도 도달할 수 있도록 설계된 다자유도 로봇팔을 이용하여 신규라이닝 세그먼트를 조립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운용을 고려한 철도터널의 확폭 장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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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의 운용 시에 비개착 방식으로 철도터널을 확폭하는 방법에 있어서,a) 열차(310)가 운용되지 않을 때 작업차량(120)을 확폭하기 위한 기존 철도터널(200a)의 작업위치로 이동시키는 단계;b) 기존 철도터널(200a)을 바깥쪽에서 감싸는 형상으로 배치되는 다수개의 소구경 터널기계화 시공장비로 이루어진 굴착장비(110)를 사용하여 기존 철도터널(200a)의 배면의 지반을 굴착하는 단계;c) 상기 작업차량(120)에 탑재된 기존라이닝 절삭장비(130)를 사용하여 확폭되는 기존 철도터널(200a)의 기존라이닝을 절삭 및 철거하는 단계;d) 상기 작업차량(120)에 탑재된 신규라이닝 조립장비(150)를 사용하여 작업반경 내에서 신규라이닝 세그먼트를 조립하는 단계; e) 상기 작업차량(120)에 탑재된 앵커 시공을 위한 천공장비(160)를 사용하여 상기 신규라이닝 세그먼트(210)를 조립 설치하기 위한 앵커를 시공하는 단계; 및 f) 상기 작업차량(120)에 탑재된 그라우팅 시공장비(190)를 사용하여 상기 기존 철도터널(200a)의 굴착면(Z)과 신규라이닝 세그먼트(210) 사이의 공극을 메우기 위한 뒷채움 그라우팅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열차(310)가 운용 중이면 상기 작업차량(120)을 대기위치로 이동시키고, 상기 열차(310)가 운용되지 않을 때 상기 작업차량(120)을 작업위치로 이동시킨 상태에서 상기 b) 내지 f) 단계를 반복적으로 수행하며,상기 (a) 단계의 작업차량(120)에 상기 기존라이닝 절삭장비(130)의 다이아몬드 벨트톱(131) 및 광차(133), 사토탱크(134), 슬러리탱크(135), 유압설비(136), 앵커 시공을 위한 천공장비(160), 신규라이닝 조립장비(150)인 다자유도 로봇팔, 라이닝 세그먼트 적재부(180) 및 그라우팅 시공장비(190)가 탑재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운용을 고려한 철도터널의 확폭 방법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기존 철도터널(200a)의 전방부 및 공사가 이루어지지 않는 나머지 선로에 대한 전력공급을 유지하도록 확폭공사 중에도 전차선(141)이 연결된 상태를 유지시키는 전차선 설비(140)가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운용을 고려한 철도터널의 확폭 방법
10 10
제8항에 있어서,상기 b) 단계의 굴착장비(110)는 철도터널 확폭 공사 중에도 열차(310)의 운용이 가능하도록 기존 철도터널(200a)의 라이닝 및 철도터널(200a) 내부에 있는 선로구조물을 존치시킨 상태에서 기존 철도터널(200a)의 배면의 지반을 비개착 방식으로 굴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운용을 고려한 철도터널의 확폭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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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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